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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구도 이제 온라인으로! “언택트 쇼핑 트렌드로 레이디가구 판매 폭증”

 

온라인 쇼핑 시장 확대가 계속되고 있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 따르면 2019년 국내 온라인 쇼핑 시장의 예상 규모는 약 133조 원으로 2018년 대비 111조 원 증가해 약 20%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온라인 소비 트렌드가 자리 잡으면서 집에서 나가지 않고 할 수 있는 활동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다. 마켓컬리, 디앤씨미디어, 유튜브 등 식료품·컨텐츠 분야와 더불어 온라인 취미 클래스에 관심이 커지고 있다. 이렇게 집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시간이 늘어나며 소비자의 관심이 가구, 인테리어에도 닿고 있다. SNS 채널 인스타그램도 ‘인테리어’ 키워드 게시물이 823만여 개에 달하는 등 가구,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이 높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국내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2019년 2월 9조 6,073억 원에서 2020년 2월 11조 9,618억 원으로 7.4% 증가했다. 가구 분야 쇼핑 거래액도 전체 증가 흐름을 따라가고 있다. 가구 분야의 국내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2019년 2월 2628억 원에서 2020년 2월 3642억 원으로 증가해 38.6% 성장률을 기록했다.

인테리어를 꾸미는 주거 환경 인식이 확산되면서 가구 업계도 온라인 브랜드 성장에 주목하고 있다.

종합 가구 회사 오하임아이엔티(이하 오하임)는 2019년 온라인 채널 매출이 547억 9천만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2018년 438억 8천만 원 대비 25% 성장한 결과다. 오하임 측은 여기서 나아가 2020년 1분기 주문 실적이 작년 동기 대비 48.6% 증가하는 등 2020년에도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오하임의 히트 제품 라인업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월 매출 1억 원 이상 히트 제품은 2018년 5종에서 2019년 18종으로 늘어났다. 히트 제품 최고 월 매출 합을 비교하면 2018년 13억 4천만 원에서 2019년 31억 4천만 원으로 42.7% 증가했다. 오하임의 자사 브랜드 레이디가구는 2019년에만 월 매출 1억 원 이상 히트 제품을 10종 추가하며 오하임 전체 히트 제품 증가에 기여했다. 레이디가구의 스칸딕 시리즈는 2020년 3월 주문 실적이 12억 1천만 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6억 4천만 원 증가했다. 같은 브랜드의 몬스터 매트리스도 2020년 3월 주문 실적이 7억 1천만 원을 기록하며 작년 동기 대비 3억 1천만 원 증가했다. 히트 제품이 2018년 1종뿐이었던 기타 브랜드도 2019년에 3종을 추가해 4종으로 확대했다. 오하임은 2020년에도 레이디가구를 중심으로 히트 제품 개발에 주력할 계획이다.

 

 

오하임 제품의 인기 배경에는 편한 것이 프리미엄이라는 ‘편리미엄’ 트렌드가 있다. 시간이 부족한 현대인이 온라인으로 쉽고 간편하게 쇼핑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 요소로 떠올랐다. 가구를 판매하는 다른 가구 회사는 PC에 맞춘 컨텐츠를 제작하기 때문에 모바일 환경에서 접근성이 떨어진다. 반면 오하임의 컨텐츠는 모바일 환경에도 최적화돼 굳이 PC를 사용하지 않아도 모바일로 간편히 이용 가능하다.

가구 제품의 특성상 실제 제품을 직접 보지 않아도 충분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정보 컨텐츠도 한몫했다. 오하임은 제품의 전체적인 특장점을 글로 읽지 않아도 알 수 있도록 실제 구매자 인터뷰, 체험기 영상으로 구성된 컨텐츠를 제공한다. 여기서 나아가 내구도 실험 등 테스트 영상 컨텐츠로 제품 기능을 쉽게 인지하게 만든다. 이렇게 컨텐츠 커머스 중심으로 마케팅하는 브랜드는 일반적으로 정보 위주 구성이 많다. 이와 달리 정보 제공에서 나아가 대형 브랜드처럼 감성적인 컨텐츠도 제작하고 있다는 것이 오하임 측의 설명이다.

오하임의 성장은 인테리어 플랫폼 ‘오늘의집’에서도 나타난다. 오하임의 오늘의집 채널 매출은 2018년 41억 원에서 2019년 132억 원으로 증가해 222% 성장을 달성했다. 온라인 상위 6개 채널 매출로 넓혀 보면 2018년 매출 260억 원에서 2019년 매출 363억 원으로 증가해 40% 성장률을 보였다. 순방문자(UV) 수치에서도 변화가 있다. 레이디가구 공식몰의 2020년 2, 3월 순방문자 수는 2019년 동기 대비 105% 성장했다.

오하임아이엔티 서정일 대표는 "쇼핑 트렌드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옮겨가면서 오하임아이엔티 성장세도 가파르다"며 "온라인 가구 브랜드에 관심이 늘어난 만큼 2020년에는 제품 확대와 컨텐츠 강화로 연 매출 1,000억 원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