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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의 선생님들, 학습결손 보충 발벗고 나섰다

교원 72%가 방과 후, 방학 중 학습결손 교과보충 프로그램 운영

 

지이코노미 김윤중 기자 | 경상남도교육청은 코로나19로 인한 학습결손을 예방하고 학습격차를 해소하기 위하여 교육회복 학습지원 프로그램인 누리교실을 운영하고 있다고 8일 밝혔다.


누리교실은 학교 안과 학교 밖에서 희망 학생을 대상으로 교과보충을 집중 지원하고 학습탄력성을 회복하기 위해서 경남의 전 교원이 참여하고 있다.


학교 안에서는 경남 전체 교원의 72.1%인 1만6,887명이 방과 후에 교과보충 등 학습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고, 희망 학생 16만7,094명(44.1%)이 참여하고 있다. 교과보충 프로그램 외에도 멘토링 활동, 상담심리 지원, 진로체험, 문화예술 등 다양한 주제를 운영하여 학생들의 교육회복을 돕고 있다. 특히, 초등학교의 경우에는 소통을 강화하고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교원 1명당 참여 학생 수를 5명 이내 소수로 제한하고, 같은 학년 교사들이 공동으로 수학 기초반을 개설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운영되고 있다.


또한, 학생의 학습결손을 보충하기 위하여 외부 강사 지원을 요청한 희망학교에는 교원자격을 가진 강사와 다양한 체험 콘텐츠를 보유한 마을교사를 배치하여 지원하고 있다. 교원자격소지 강사는 지원을 요청한 50개교에 배치하여 교과보충 협력수업과 방과후 수업을 지원하고, 마을교사 59명을 희망학교에 배치하여 82개의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군지역 작은 학교의 경우에는 공동으로 겨울 방학캠프를 운영하여 학생을 지원할 예정이다.


학교 밖에서는 아이톡톡 연계 플랫폼을 활용한 온라인 누리교실을 운영하여 학생의 학습결손을 보충하고 학습격차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온라인 누리교실은 교사와 학생 간 실시간 쌍방향 수업 166개 강좌(2,759차시)를, 교원들이 제작한 수업 동영상 콘텐츠는 551개 강좌(8,173차시)를 운영하고 있다. 온라인 누리교실은 시공을 넘어 경남 전역의 학생들이 원하는 강좌를 실시간 및 동영상으로 들을 수 있어 학습격차 뿐 아니라 지역격차 해소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박종훈 교육감은 “경남 선생님들의 열정과 노력에 다시 한번 놀랐다. 누리교실에 참여하는 학생과 학부모의 긍정적 피드백을 보면서 언제든지 학생들의 학습을 지원할 수 있는 미래형 교육체제 구축의 필요성을 실감할 수 있었다. 학생 맞춤형 교육활동으로 코로나19로 인한 학습결손을 보충하고 학습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