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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HC, 당당·반값 치킨 소비자 인기 속…가맹점에 '공급가 올려'

BHC, 지난 7월 가맹점에 독점공급 튀김유 가격 61% 인상
지난 16일에 닭가슴살 사용 ‘순살바삭클·통살치킨·골드킹순살·콜팝치킨·빠텐더’ 등 평균 1.7% 인상
BHC, 2021년 매출 4771억원, 영업이익 1538억원 영업이익률 1위 32.2%…BBQ 16.8%, 교촌 5.7%

 

지이코노미 손성창 기자 | BHC(회장 박현종)가 BBQ 윤홍근 회장이 외쳤던 '치킨 한미리 3만원'이라는 목표를 이루려는지 가맹점에 독불장군식으로 '공급가 를 올려' 빈축을 사고 있다.

 

금리와 물가 상승으로 소비자들은 허리 띠를 졸이며 치킨 한마리를 사먹는데도, 한번 쯤 생각하는 지경이다. 그래서인지 홈플러스 당당 치킨과 이마트의 반값 치킨은 소비자들에게 신선하게 다가가고 있다.

 

그런데 이런 상황 속에서 BHC는 소상공인 자영업자가 대부분인 가맹점에 지난 8월 16일부터 닭가슴살이 사용된 ‘순살바삭클·통살치킨·골드킹순살·콜팝치킨·빠텐더’ 등 제품 5종의 공급가를 평균 1.7% 인상했다. 이는 지난 7월 BHC가 가맹점에 독점공급하는 튀김유 가격을 61% 인상하고나서, 번개불에 콩 볶아먹듯이 한 달 만에 또 올렸다.

 

이를 두고 대형마트의 5000~6000원대 치킨에도 이익이 남는다는 말이 버무려져 치킨 프랜차이즈 본사들의 ‘과잉이익(폭리)’ 논란이 번진 가운데, BHC의 제품값 인상이 세간의 부정적 입방아에 올랐다. 

 

이로인해 소상공인인 가맹점주들은 BHC 본사의 제품가격 인상에 어깨를 축 늘어뜨리지만, BHC 측은 “물가인상이 지속되면서 그동안 본사에서 부담하는 부분이 있었으나 닭가슴살 수요가 늘고 공급이 부족해지면서 부득이하게 인상하게 됐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2021년 BHC는 매출 4771억원, 영업이익 1538억원을 기록해 영업이익률은 32.2%로 BBQ의 16.8%, 교촌치킨의 5.7%보다 실적이 나은 것으로 알려져 비교거리가 된다.

 

영업이익률이 32.2%나 되면서 소상공인 자영업자가 대부분인 가맹점주에게 부담을 더하면서 진격의 변으로 물가인상 등을 이유든 것은 BHC의 지나친 견강부회식 괘변이라는 세평의 목소리가 많아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