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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 맞은 섬유업 등 자금난 호소…대기업도 지원 필요"

경총 "수입 없는데 고정비는 계속 들어가…고용유지 지원 확대해야"

지이코노미(G-ECONOMY) 방제일 기자 = 기업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자금난을 호소하며 규모와 업종에 관계없이 유동성 공급을 확대하라고 요구했다.

경제단체협의회 사무국인 한국경영자총협회는 12일 코로나19 피해가 큰 15개 단체의 의견을 모아서 공통 건의사항 8개, 업종별 핵심 건의사항 19개를 발표했다.

경총은 "대다수 업종이 자금 유동성 문제를 우선 제기했다"고 말했다.

매출은 저조한데 사업장 유지를 위한 고정비와 고용 유지를 위한 인건비는 예년 수준으로 지출되고 있어서라고 경총은 설명했다.

경총에 따르면 섬유업은 '봄 상품' 시장을 잃어버린 탓에 대금 결제에 어려움이 있다. 이에 더해 대부분 해외에 있는 공장의 인건비 지급 문제가 국내 본사에 자금압박 요인이다. 경총은 "코로나19 피해 기업은 피해 규모에 따라 정책자금 지원대상에 포함시켜 자금 유동성 공급을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항공분야 긴급 지원대책에서 융자지원이 저비용항공사(LCC)에 한정돼 형평성 문제가 있다고 경총은 전했다.

경총은 "지금 기업들의 위기는 코로나19라는 외부 충격에 따른 것"이라며 "대기업도 중소기업·소상공인과 같은 어려움을 겪고 있고, 대기업에 문제가 생기면 산업 전반에 미치는 영향도 크다는 점을 감안해 기업 규모에 상관없이 애로사항을 해결하는 데 적극 나서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경총은 이 밖에 근로시간, 고용 유지 등이 문제로 제기됐다고 전했다.

경총은 "코로나19로 인한 생산 차질을 만회하기 위해 특별연장근로를 폭넓게 인정하고, 고용 유지 지원도 대폭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밖에 공공조달 예산 상반기 조기 집행, 기업인 해외 출장 원활화 지원 강화, 산업용 전기요금 인상 자제, 기업경쟁력 확보를 위한 세제지원 확대 등도 건의사항이다.

업종별로 자동차업은 수요촉진을 위한 인센티브 확대와 부품 수급차질 최소화 지원, 전자정보통신업은 가전제품 판매 활성화를 위한 코리아세일페스타 등 정책사업 지속 추진, 석유화학업은 납사(나프타) 탄력관세 영세율 적용 등을 원했다.

피해가 큰 항공업은 사업용 항공기 재산세 한시적 감면, 항공기 취득세·부분품 감면액의 농어촌특별세 한시적 면제 등을 요구했다.

건설업은 재난선포지역 사회간접자본(SOC) 우선 추진과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면제, 운송업은 노선버스운송업 긴급경영자금 지원과 유가보조금 전액 지원, 제약업은 의약품 수출입 절차 간소화와 신속화 등을 제안했다.

자동차산업은 유럽, 미국 등의 고기능 핵심부품 공급에 차질이 생길 우려가 큰데 현재 부품 긴급 항공운송 지원대상 품목은 와이어링 하니스(배선뭉치)뿐이다. 중국에서 수입하는 와이어링 하니스는 2월에 공급이 중단돼 국내 공장 셧다운을 초래했다.

운송업은 시외·고속버스 승객이 70% 이상 감소했다. 시내버스는 40% 이상이다.

제약업은 주요 원료의약품 수입국인 인도가 봉쇄돼 공급이 중단됐고 유럽, 미국 등지에서 수입하는 경우 운임상승으로 단가가 올랐으며 수입에 소요되는 기간도 1.5∼2배 늘어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