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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사에 1.25조원 유동성 공급…HMM에 최대 4천700억 지원

- 선박금융·S&LB 사업 확대…해운사에 회사채 매입 등 신규 유동성 지원

지이코노미(G-ECONOMY) 방제일 기자 =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피해를 본 해운산업에 1조2천500억원 규모의 추가 금융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국적 원양선사인 HMM[011200](현대상선의 새 이름)에 만기가 도래한 선박금융 상환액 등 최대 4천700억원을 지원하는 방안도 포함됐다.

해양수산부는 이 같은 내용의 추가 유동성 지원 방안을 마련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대책은 전날 정부가 비상경제회의에서 발표한 대책과는 별개로 단기 유동성 지원을 위한 것이다.

국적 해운사의 올해 1분기 매출액 감소는 전년 동기 대비 5% 미만으로 다른 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양호한 수준이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매출 감소 폭이 확대되는 추세다.

세계무역기구(WTO)가 올해 세계 무역 규모를 작년 대비 최대 32% 감소할 것으로 전망하는 가운데 이달 전 세계 유휴 선복량은 사상 최초로 300만TEU(1TEU는 20피트 길이 컨테이너 1개)를 돌파할 것으로 보인다. 올해 글로벌 컨테이너 운임은 전년 대비 6% 하락할 것으로 전망되는 등 시장 전망이 악화하고 있어 선제적인 유동성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먼저 한국해양진흥공사에서 해운사가 보유한 기존 선박에 대한 후순위 투자에 총 1천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통상 선박 시장 가격의 60∼80% 수준인 선박의 담보비율(LTV)을 최대 95%까지 인정해 추가 유동성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아울러 '세일 앤드 리스백'(S&LB·Sale and Lease Back) 선박 전체에 대해 1년간 원리금 납부를 유예한다. S&LB는 선사의 선박을 매입한 뒤 선사에 재용선(선박을 다시 빌려줌)해 유동성을 지원하는 것을 가리킨다. 이에 따라 2월17일 대책에 따른 한중항로 운항 선박에 이어 이번에 추가로 19척이 연 235억8천만원 규모의 원리금 납부 유예를 지원받는다.

부산 신항 컨테이너 터미널[사진=연합뉴스]

해양진흥공사와 자산관리공사가 추진하는 S&LB 사업의 올해 재원은 기존 1천억원에서 2천억원으로 각각 1천억원 확대한다.

해운사에 대해 신규 유동성도 지원한다.

신용보증기금의 '코로나19 회사채 발행 지원프로그램(P-CBO)'에 해양진흥공사가 후순위 투자자로 참여해 해운사 채권 비중을 최대 2천600억원까지 확보할 예정이다.

단기 유동성 위기에 직면한 중소선사를 위해 해양진흥공사에서 중소선사의 회사채를 직접 매입해 1천억원을 지원할 방침이다. 지원 조건을 충족할 경우 심사 절차를 간소화해 신속한 지원이 이뤄지도록 할 예정이다.

국적 해운사간 인수·합병을 추진할 경우 해양진흥공사에서 피인수·합병기업에 직접 투자하거나 인수·합병기업에 자금을 지원할 방침이다. 구조조정 과정에서 고용이 유지되고, 안정적인 인수·합병이 이뤄지면 최대 1천억원까지 지원한다.

HMM의 경우 기업의 경영 혁신과 자구 노력을 전제로 주채권기관인 산업은행과 해양진흥공사에서 코로나19 피해에 대한 다양한 시나리오를 마련해 관리 중이다. 이번에는 금융 시장 상황 등을 고려해 최대 4천700억원을 지원한다.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글로벌 경기 악화와 매출 감소간 시차가 있는 해운산업의 특성을 고려할 때 2분기 이후 피해가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번 대책으로 해운사에 선제적으로 유동성을 지원해 피해가 최소화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