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이코노미 강매화 기자 | 보험대리점(GA) 업계가 제3자 리스크관리 규제 시행에 맞춰 내부통제 체계 정비에 속도를 내고 있다. GA협회는 시장 질서 확립과 소비자 신뢰 확보를 최우선 과제로 제시했다.
GA협회는 7일, 생명·손해보험협회가 이달 1일부터 시행한 ‘보험회사의 제3자 리스크관리 가이드라인’과 관련해 경영권 침해 요소가 일부 조정됐다고 설명했다. 자료 요구 범위가 합리화되고 과도한 정보 요구에 대한 거부 권한이 명확해지면서 자율 경영권 및 영업 비밀 보호 여건을 확보했다는 평가다.
협회 관계자는 “시장 건전성 제고와 소비자 보호라는 제도의 취지에 맞춰 산업 특성이 반영된 점은 긍정적”이라며 “향후 회원사 의견을 지속 수렴해 부당 요구와 불공정 행위에 즉각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GA 업계는 이번 가이드라인이 단순 규제가 아니라 내부통제 고도화 계기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GA협회는 완전판매 문화 정착, 책임경영체계 강화, 기업평가·IPO·상장 등 중장기 전략에도 기준점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GA협회는 금융소비자보호총괄책임자(CCO) 워크숍, 대형 GA 준법감시인 워크숍 등을 통해 감독 정책 방향과 민원 사례, 내부통제 운영 프로세스 등을 공유하며 교육 프로그램 확대에 나서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