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현대 광주, 위기 아닌 기회”… 연간 3천만 유입에 상권 변화 조짐

  • 등록 2025.05.14 18:09: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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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복합쇼핑몰, 광주 상권에 긍정적 영향… 소상공인 상생 방안도 모색
- 신세계백화점 확장과 스타필드 광주, 경제적 파급효과 37조 원 예상
- 커피‧제과 제외 모든 업종에서 매출 상승, 지역 경제 활력 기대

 

지이코노미 김정훈 기자 | 광주광역시가 추진 중인 ‘복합쇼핑몰 상권영향평가 연구용역’ 중간보고 결과, 복합쇼핑몰 입점이 지역 상권에 미치는 효과가 예상보다 긍정적일 것으로 나타났다. ‘더현대 광주’를 비롯한 대규모 복합쇼핑몰이 지역 경제에 미치는 파급 효과와 상생 방안이 집중적으로 논의된 이날 보고회는 광주 상권의 새로운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광주시는 14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고광완 행정부시장과 자치구 부구청장, 소상공인단체 관계자, 시민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진행했다. 이번 연구는 조춘한 경기과학기술대학교 교수가 맡아 광주시 상권에 대한 다양한 분석을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광주 상권은 현재 외부 유입이 적고, 내수형 상권으로 형성되어 있다. 2024년 기준, 광주시 내 점포 이용객의 81%는 광주시민이고, 나머지 19%는 타 지역민이지만, 복합쇼핑몰 입점으로 외부 고객 유입이 증가할 것으로 분석됐다. 대전, 대구 등 타 지역 복합쇼핑몰 입점 사례에서도 대부분의 업종에서 매출이 상승했으며, 외부 고객 비중이 40%에 달했다.

 

‘더현대 광주’를 중심으로 한 복합쇼핑몰이 광주 상권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반경 5㎞ 내에서는 슈퍼마켓, 음식점, 의류‧패션, 가전‧가구‧생활잡화 업종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커피‧제과 업종을 제외한 대부분의 업종에서 매출 상승 효과가 나타날 전망이다.

 

광주시는 특히 소상공인과의 상생 방안을 고려해 피해가 우려되는 업종에 대해 특례보증 확대 등의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복합쇼핑몰의 입점이 지역 상권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고, 소상공인들이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더현대 광주’는 연간 3천만 명의 방문객을 예상하며, 이 중 1900만 명은 주변 상점도 함께 이용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방문객 수는 광주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며, 시설 투자 1조2000억 원, 생산유발 2조3640억 원, 부가가치유발 9996억 원, 고용창출 1만2600명 등 경제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신세계백화점의 확장과 스타필드 광주 등의 입점이 예정되어 있으며, 이들 대규모 점포가 광주에 미치는 경제적 파급효과는 37조6221억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취업유발효과는 12만 명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고광완 행정부시장은 “복합쇼핑몰 입점이 지역 상권에 미치는 영향을 정확히 진단하고, 소상공인과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이번 연구용역의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스타필드 수원점과 같은 사례처럼, 준비된 상권은 대형 복합쇼핑몰이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광주시는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신세계백화점 확장, 스타필드 광주 등 입점 계획에 대한 세부 분석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연구를 통해 도출된 상생 방안은 상생발전협의회 안건으로 상정되어, 입점 대기업과의 논의도 본격화될 예정이다.

김정훈 기자 jhk7111@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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