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 ‘와인 종주국’ 프랑스도 인정했다… 2년 연속 ‘꼬망드리’ 와인 기사 배출

  • 등록 2025.05.29 16:57:29
크게보기

프랑스가 인정한 와인 전문성… 롯데마트, 2년 연속 ‘꼬망드리’ 기사 배출
초저가 와인부터 그랑크뤼까지… 와인 대중화 선도한 유통 전략
와인 명가 도약하는 롯데… 보르도 와인 할인 행사로 소비자 접점 강화

지이코노미 유주언 기자 | 롯데마트와 롯데슈퍼가 세계 와인의 본고장 프랑스 보르도로부터 ‘꼬망드리’ 와인 기사 작위를 2년 연속 배출하며 국내 유통업계의 와인 전문성을 입증했다. 대중적 와인 활성화 전략과 전문성 투자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으며, 롯데는 대형마트 와인 시장의 게임체인저로 부상하고 있다.

 

프랑스 보르도, 롯데 와인 전문성 공식 인증
프랑스 와인의 종주지 보르도에서 롯데마트의 와인 전문성이 공식 인정됐다. 롯데마트와 슈퍼는 주류팀 MD(상품기획자) 장세욱 씨가 지난 27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국제와인박람회 ‘빈엑스포 아시아’에서 보르도와인협회가 수여하는 ‘꼬망드리(Commanderie)’ 와인 기사 작위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는 롯데마트와 슈퍼가 배출한 네 번째 와인 기사 작위자다.

 

프랑스 3대 와인 기사 작위, ‘꼬망드리’란?
‘꼬망드리’는 프랑스 보르도 지역 와인 산업 발전에 공헌한 전 세계 인사들에게 수여되는 와인 기사 훈장이다. ‘쥐라드 드 쌩떼밀리옹’, ‘슈발리에’와 함께 프랑스를 대표하는 3대 와인 기사 작위 중 하나로 꼽힌다. 프랑스 와인 생산자 및 유통 전문가들로 구성된 권위 있는 보르도와인협회가 주관한다.

 

와인 대중화 선도한 롯데… 초저가 와인부터 그랑크뤼까지
장세욱 MD는 와인의 대중화와 국내 시장 활성화에 기여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2020년 초저가 와인 ‘레알 푸엔테’를 단독 출시하고, 글로벌 유명 와인을 롯데 시그니처 시리즈로 선보이며 와인의 진입 장벽을 낮췄다. 특히 보르도 그랑크뤼 와인 취급을 적극 확대하며 고급 와인 수요층의 니즈도 충족시켰다.

 

자체 브랜드 ‘TASTY’로 가성비 와인 시장 공략
롯데는 2023년 말 자체 와인 브랜드 ‘TASTY(테이스티)’ 시리즈를 론칭하며 1만원대의 부담 없는 가격으로 와인 초보자부터 애호가까지 포섭했다. 맛과 기호를 모두 고려한 구성으로 출시 이후 판매량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으며, 오는 9월에는 보르도산 와인을 기반으로 한 신제품 출시도 앞두고 있다.

 

롯데마트는 장세욱 MD의 기사 작위 수훈을 기념해 6월 5일부터 프랑스 보르도 그랑크뤼 와인을 포함한 인기 프랑스산 와인을 최대 20% 할인하는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대중성과 전문성을 아우른 와인 큐레이션 전략으로 소비자의 접근성을 한층 높일 계획이다.
 

유주언 기자 invguest@daum.net
Copyright @G.ECONOMY(지이코노미) Corp. All rights reserved.













서울특별시 서초구 언남5길 8(양재동, 설빌딩) 2층 | 대표전화 : 02-417-0030 | 팩스 : 02-417-9965 지이코노미(주) G.ECONOMY / 골프가이드 | 등록번호 : 서울, 아52989 서울, 아52559 | 등록(발행)일 : 2020-04-03 | 발행인·편집인 : 강영자, 회장 : 이성용 | 청소년보호정책(책임자: 방제일) G.ECONOMY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22 G.ECONOMY All Rights Reserved. mail to golf0030@kaka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