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대교 ‘100억 경관조명’ 논란 확산…안전성 무시하고 예산 밀어붙였나?

  • 등록 2025.06.20 19:55:55
크게보기

- 국토관리청 “협의 불가” 통보에도 시는 추진 강행…기초자료 없이 시의회 압박
- 안전성 지적 반복됐지만, 목포시 “예산 불용될라” 밀어붙이기
- 기본계획도 없이 100억 투입?…시민 안전보다 행정 실적 앞섰나

 

지이코노미 김정훈 기자 | 목포시가 추진 중인 ‘목포대교 경관조명 특화사업’이 구조 안전성 논란과 행정절차 무시에 대한 비판 속에서 거센 후폭풍에 휩싸였다. 100억 원에 가까운 예산이 투입되는 대형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기본계획조차 없이 예산을 밀어붙였다는 주장이 제기됐고, 해당 교량을 관리하는 국토관리청은 “협의 불가”라는 공식 입장을 통보한 상태다. 그러나 목포시는 여전히 사업을 강행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면서, 시의회와 시민들 사이에서는 분노와 피로감이 동시에 번지고 있다.

 

문제가 본격적으로 불거진 건 지난해 말.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사업 변경안을 조건부 승인받은 후 10개월이 지난 시점에서도 목포시는 기본계획은 물론, 실효성, 경제성, 안전성 검토조차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시의회에 2024년 제3회 추경예산안을 상정했다.

 

최원석 목포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 의원은 지난 18일 열린 정례회 본회의에서 해당 사업의 전면 중단을 촉구하며 “당시 보고자료는 처참할 정도였다. 길이는 얼마고, 몇 개의 LED판이 들어가는지도 설명하지 못하는 ‘백지상태’였다”고 지적했다.

 

최 의원은 “의원들의 예산 산출 근거자료 요구에 대해 목포시는 ‘특정 업체를 지목했다는 의혹을 살 수 있다’며 자료 제출을 거부했고, 결국 ‘예산을 세우지 않으면 국비가 불용된다’는 식으로 의원들을 압박했다”고 덧붙였다.

 

가장 큰 쟁점 중 하나는 이미 확보된 14억 원의 시설비다. 해당 예산은 구조 안정성 검토, 풍동 시험, 기본계획 수립 등 필수 절차에 쓰일 수 있었지만 목포시는 아무런 사전 검토 없이 예산을 추가 편성하려 했다. 이에 대해 최 의원은 “기획 단계에서부터 행정의 의지가 부족했음이 명백하다”며 “시민의 안전보다 예산 확보가 우선이었던 행정”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실제로 2023년부터 총 4차례에 걸쳐 익산지방국토관리청을 방문했지만, 단 한 번도 긍정적인 회신을 받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히려 ‘구조물 안전에 위협이 될 수 있다’, ‘점검 시 작업에 방해가 된다’는 이유로 지속적인 부정적 입장을 받아왔으며, 최근에는 공문을 통해 “협의 불가” 입장을 공식 통보받았다. 특히, 국토관리청은 “향후 사고 발생 시 책임은 목포시에 있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히기도 했다.

 

최 의원은 최근 해당 사업의 기본계획 수립 용역 업체에서 실시한 미디어파사드 시연 현장에도 다녀왔다. 그는 “실제로는 케이블에 레이저를 발사해 조명을 연출하는 방식에 불과했고, 말 그대로 ‘빛을 쏘는 수준’이었다”며 “이런 조잡한 방식에 시민 세금 100억 원을 투입하겠다는 것이냐”고 반문했다.

 

이어 “해당 방식이 구조적 안전성을 해치고 유지관리에 지장을 줄 수 있다는 것은 관리청에서도 여러 차례 경고한 사항”이라며, “그럼에도 목포시는 대안을 마련하지 못한 채 사업을 고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논란은 행정 절차뿐 아니라 정치적 책임 공방으로도 확산되고 있다. SNS와 지역 언론 등에서는 “시의회가 노후된 목포대교의 현대화를 막고 있다”는 비판이 이어졌고, 이에 대해 시의회는 “왜곡된 여론몰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최 의원은 “마치 시의회가 도시 발전을 방해하고 있다는 식으로 주민 여론을 호도했고, 시의원들은 비난의 대상이 됐다”며 “이는 시의회의 권한을 철저히 무시한 것”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당시 예산심의 과정에서 일부 의원들은 사업의 본질에 대한 토론이 아닌, 정치적 압박을 받았다는 주장도 나왔다.

 

시민사회도 이번 사안에 대해 비판 수위를 높이고 있다. 지역의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100억 원짜리 조명 쇼보다 중요한 건 안전이다. 안전은 타협이나 협상의 대상이 아니다”며 “사업을 전면 재검토하고 목포시가 시민 앞에 사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민들 사이에서는 “시의회가 오히려 안전 문제를 바로잡으려 했다는 걸 뒤늦게 알았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최 의원은 발언을 마치며 “목포시는 약속을 저버렸고, 시민의 안전을 담보로 한 무책임한 사업 추진에 대해 진심 어린 사과부터 해야 한다”며 “지금이라도 말이 아닌 행동으로 사업을 철회하고 신뢰를 회복하라”고 강조했다.

 

시의회의 다수 의원들도 사업 추진의 부당함에 공감하며 관련 상임위 차원의 감시를 강화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그러나 목포시는 여전히 사업을 공식 철회하지 않고 있어, 논란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김정훈 기자 jhk7111@naver.com
Copyright @G.ECONOMY(지이코노미) Corp. All rights reserved.













서울특별시 서초구 언남5길 8(양재동, 설빌딩) 2층 | 대표전화 : 02-417-0030 | 팩스 : 02-417-9965 지이코노미(주) G.ECONOMY / 골프가이드 | 등록번호 : 서울, 아52989 서울, 아52559 | 등록(발행)일 : 2020-04-03 | 발행인·편집인 : 강영자, 회장 : 이성용 | 청소년보호정책(책임자: 방제일) G.ECONOMY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22 G.ECONOMY All Rights Reserved. mail to golf0030@kaka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