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에서 세계로”…전남교육, K-교육 중심지로 도약 선언

  • 등록 2025.07.03 23:0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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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민직선 4기 3주년…글로컬 작은학교‧K-푸드센터 등 비전 발표
- AI·생태·세계시민교육 삼축으로 ‘K-교육’ 전남 모델 본격화
- “교육으로 지역 살리면 세계 인재가 찾아온다”…현장 중심 정책 강화

 

지이코노미 김정훈 기자 | “가까운 사람을 기쁘게 하면, 먼 곳의 사람도 찾아온다.”


김대중 전라남도교육감이 3일 열린 주민직선 4기 출범 3주년 기자회견에서 언급한 이 문장은, 전남교육이 그리는 방향성을 가장 함축적으로 담아낸다. 지역을 살리는 교육, 그리고 세계와 연결되는 교육. 전남교육은 지금 그 접점을 향해 한 걸음 더 나아가고 있다.

 

이번 기자회견에서 전남교육청은 지난 3년간의 성과를 되짚고, 앞으로 남은 1년간의 정책 추진 방향과 비전을 제시했다. 김 교육감은 “그간 추진해 온 사업이 가시적 성과를 내고 있다”며 “이제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K-교육 모델을 완성해나갈 시점”이라고 밝혔다.

 

전남교육청이 구상하는 ‘K-교육’은 브랜드나 수식어에 그치지 않는다. ‘세계시민교육’과 ‘생태환경교육’, ‘AI 맞춤형 교육’이라는 세 개의 핵심 축을 중심으로 한 전략적 접근이다. 이는 민주주의와 공동체 정신이 강한 호남의 뿌리 위에, 디지털과 글로벌 역량을 더한 전남교육만의 정체성을 세우려는 시도로 읽힌다.

 

이를 위해 전남교육청은 ▲교원 기초정원제 도입 ▲지역 맞춤형 교원 양성 ▲지역 거점 국립대학 육성 ▲전남 국립의과대학 설립 등의 제도 개편안을 중앙정부에 요청할 계획이다. 이는 교육 불균형과 지역소멸 위험에 대응하기 위한 실질적인 기반 마련이다.

 

김 교육감은 “전남형 K-교육이 제대로 자리 잡으려면, 교육 여건부터 제도 개선까지 지역 특성을 반영한 구조적 변화가 필요하다”며, 중앙정부와의 긴밀한 협력도 강조했다.

 

전남교육청은 ‘K-교육’을 문화와도 연결시킨다. 대표적으로 곡성에 들어설 예정인 ‘전남 K-푸드 교육센터’는 지역의 식문화를 세계와 잇는 플랫폼으로, 조리교육을 넘어 지역문화와 연계된 체험형 교육공간으로 기획되고 있다.


이와 함께 다문화 학생과 지역 학생이 함께 성장하는 ‘글로컬 다문화 통합교육센터’, 교육자치 구현을 위한 ‘글로컬 K-교육센터(가칭)’도 추진된다. 판소리, 국악, 남도음식 등 전남의 전통 자산을 단지 보존하는 차원이 아니라, 교육 콘텐츠로 발전시키고 이를 세계 교육시장과도 연결하겠다는 구상이다.

 

인구 감소로 어려움을 겪는 농산어촌 학교에 대한 전남교육청의 해법은 ‘작은학교의 재해석’이다. 그동안 소멸 위기 대상으로 여겨졌던 작은학교를, 오히려 지역 특화 교육의 중심축으로 전환하려는 시도다.

 

‘전남형 글로컬 작은학교 모델’은 학교마다 지역 특성과 연계한 교육과정을 설계해, 작지만 강한 경쟁력을 갖춘 학교로 키우는 데 중점을 둔다. 예를 들어 해양, 농생명, 문화유산, 관광 등 지역 산업과 연결된 테마교육을 도입해 학교가 지역과 함께 살아가는 구조로 바꾸겠다는 것이다.

 

또한 2026년 개교 예정인 ‘전남미래국제고등학교’는 지역 산업과 연계한 글로벌 직업교육특화 모델로, 진학에만 치우치지 않고 인재 양성의 거점으로 설계되고 있다. 국제 바칼로레아(IB) 인증, 외국어 특화 교육과정, 지역산업 현장실습 등이 계획돼 있다.

 

전남교육청은 직업교육에도 힘을 싣고 있다. 기술과 인성을 겸비한 ‘신(新)장인’을 양성하기 위해, 선취업-후학습 체계를 강화하고, 민·관·산·학 협력을 기반으로 한 교육모델을 구축하고 있다.

 

7월 출범한 ‘제2기 전라남도 민관산학 교육협력위원회’는 직업교육 내실화의 중추로 기대된다. 이 위원회는 기업체, 대학, 지자체, 교육청이 함께 참여해 교육과정 설계부터 현장실습, 취업연계까지 전 과정에 공동 참여하게 된다.

 

이외에도 생애주기별 맞춤형 교육 지원, 취약계층 학습권 보장, 다문화·귀국학생 지원 등 교육의 외연도 꾸준히 확장되고 있다.

 

교사가 수업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 조성도 전남교육청의 주요 과제다. 각 시군에 설치된 ‘학교종합지원센터’는 체험학습 운영, 각종 공문 처리, CCTV 관리 등 교사의 비본질적 행정업무 23건을 대신 수행하고 있다.


본청 조직을 감축해 확보한 인력 31명을 현장에 투입했고, 교육활동 침해가 반복되는 지역엔 밀착 대응 체계도 새로 마련했다. 이는 교육활동 보호를 넘어, 학교현장의 실질적인 부담을 줄이고자 하는 시도로, 향후 전국적 모델로 확산될 가능성도 있다.

 

하반기에는 ‘2025 글로컬 전남교육 작은 박람회’를 비롯해, 교육콘퍼런스, 2030 수업축제, 전남교육 성과공유회 등 다양한 행사가 준비돼 있다. 이는 교육의 변화가 선언에 머무르지 않고, 학생과 교사, 지역사회가 함께 체감하는 방식으로 펼쳐지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김대중 교육감은 이날 회견을 마무리하며 “지금까지의 성과는 전남 교육가족 모두가 함께 만들어낸 결과”라며 “남은 1년도 현장을 중심에 두고, 흔들림 없이 걸어가겠다”고 밝혔다.

 

그리고 덧붙였다. “교육이 지역의 희망이 되면, 전남을 향해 세계의 인재들이 스스로 찾아올 것입니다. 그 기반을, 지금 저희가 만들고 있습니다.”

김정훈 기자 jhk7111@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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