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이코노미 김정훈 기자 | 나주시가 배우 정보석과 협력해 제작한 ‘우주제빵소’ 편 홍보 영상이 최근 나주시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공개되면서 지역민과 전국 시청자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번 영상은 지역 특산물인 ‘나주배’를 활용해 만든 건강빵 ‘나주배 통밀빵’을 중심으로, 나주영산강축제와 지역 농산물의 우수성을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해 기획됐다.
영상은 ‘남도미향 브이로그–나주배로 만든 빵이 있다?’라는 제목으로, 서울 마곡동에 위치한 배우 정보석의 아들이 대표로 운영하는 ‘우주제빵소’를 배경으로 촬영됐다.
김미향·최지인 주무관 등 나주시 시민공감홍보실이 직접 현장을 찾아 나주배를 활용한 빵 제조 과정과 매장 운영 상황을 세심하게 취재했다. 영상 속 정보석 배우는 고향 나주와 나주배에 대한 애정을 드러내며 나주영산강축제 참여를 독려하는 인터뷰도 함께 담겼다.
정보석 배우는 “나주는 나의 고향이며, 나주배는 전국적으로 유명한 우수한 농산물”이라며 “특히 당도와 식감이 뛰어나 빵 재료로서도 매우 적합하다”고 말했다. 나주시는 2024년과 2025년 연속으로 정보석 배우를 홍보대사로 위촉해 고향 나주를 알리는 데 함께 힘쓰고 있다. 정보석 배우는 “나주영산강축제가 지역의 문화와 농산물을 알리는 중요한 축제인 만큼, 앞으로도 고향을 알리는 데 적극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나주배는 크고 둥근 모양과 높은 당도, 풍부한 과즙으로 유명하며, 최근에는 생과로 소비되는 것뿐 아니라 빵, 잼, 차 등 다양한 가공식품으로도 활용돼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나주영산강축제는 매년 가을 영산강을 중심으로 개최되는 대표 축제로, 수상 퍼레이드, 지역 농특산물 장터, 공연, 전시, 체험 프로그램 등 다채로운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제공한다. 올해 축제에서는 나주배를 활용한 먹거리와 체험 프로그램을 확대해 방문객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할 예정이다.
한편, 나주시는 이번 영상 공개를 기념해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구독자 대상 댓글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참여 방법은 나주시 유튜브 채널 구독 후 영상 시청과 댓글 작성, 개인 SNS에 영상 링크 공유, 네이버폼 인증을 거치면 된다. 이벤트 기간은 8월 4일부터 17일까지며, 추첨을 통해 30명에게 ‘나주배 통밀빵’을 선물한다. 당첨자는 8월 18일에 발표된다.
아쉽게도 이벤트에 당첨되지 않은 이들도 2025년 나주영산강축제 현장에서 ‘우주제빵소’ 부스를 통해 직접 나주배 통밀빵을 맛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나주시 관계자는 “배우 정보석과 협력해 제작한 이번 영상은 고향 나주와 특산물 나주배의 우수성을 전국에 알리는 중요한 계기”라며 “앞으로도 지역 특산물과 축제를 연계한 다양한 홍보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지역 홍보와 경제 활성화에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협업은 지역 농산물과 문화축제를 결합한 새로운 홍보 모델로, 지역민은 물론 전국의 시청자들 사이에서 큰 호응을 얻으며 향후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 가능성을 기대하게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