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72일간 도시 전체가 축제 무대…‘G-페스타’ 가을시즌 개막

  • 등록 2025.08.27 23:0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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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식·예술·낭만·열정·체험 다섯 가지 테마로 26개 축제 마련
- 보드게임형 리플릿·투어버스 도입…시민 참여·관광 편의 강화
- 통합브랜드 ‘지(G)-페스타’…광주만의 문화·관광 매력 집약

 

지이코노미 김정훈 기자 | 광주광역시와 광주관광공사가 추진하는 통합브랜드 ‘지(G)-페스타 광주’가 오는 28일부터 11월 8일까지 72일간 가을 시즌을 연다.

 

지난해보다 기간과 행사 수가 대폭 늘어난 이번 시즌은 26개 프로그램이 마련돼, 미식·열정·낭만·예술·체험 등 다섯 가지 테마로 도심 전체를 축제 공간으로 바꾼다.

 

미식 테마에서는 광주김치축제, 비어페스트, 남도맛페스티벌 등 지역 먹거리를 즐길 수 있는 7개 행사가 펼쳐진다.

 

열정 테마는 추억의 충장축제, X-뮤직페스티벌, 광주사운드파크페스티벌 등이 도심 곳곳에서 활력을 더한다.

 

낭만 테마에서는 억새축제, 빛고을 책마당, 버스킹월드컵 등을 통해 가을 감성을 만끽할 수 있다.

 

예술 테마는 광주디자인비엔날레, 아트광주25 등 전시와 공연 중심으로 구성되며, 체험 테마에서는 에이스 페어, 빅스포(BIXPO) 2025, AI Tech+ 등 산업·기술 체험형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

 

이번 시즌에는 게이미피케이션 요소가 도입돼 축제가 한층 생동감 있게 진행된다.

 

보드게임 ‘부루마블’ 콘셉트를 활용한 리플릿을 통해 방문객이 미션을 수행하며 축제를 돌아다니는 참여형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또 광주투어버스를 비롯해 철도·숙박 연계 상품을 통해 체류형 관광 환경도 강화된다.

 

입장권 할인 혜택도 마련됐다. 디자인비엔날레와 X-뮤직페스티벌 티켓 소지자는 광주관광공사 주관 행사와 북구 음식점에서 다양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광주시는 참여 기관과 협력해 SNS와 각종 매체를 통해 브랜드 홍보에 나서며, 행사장 주변 역사·문화·관광 자원을 안내해 방문객이 오래 머물고 재방문하도록 유도한다.

 

이승규 신활력추진본부장은 “지(G)-페스타 광주는 단순한 축제를 넘어 광주의 문화·예술과 관광 콘텐츠를 연결하는 통합브랜드”라며 “올 가을 광주를 찾는 시민과 관광객이 다채로운 축제 속에서 도시의 매력을 온전히 느끼고 특별한 추억을 만들길 바란다”고 밝혔다.

김정훈 기자 jhk7111@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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