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이코노미 양하영 기자 | 공작기계(Machine Tool) 글로벌 3위, 국내 1위 기업인 ㈜DN솔루션즈(DN Solutions, 대표이사 김원종)는 제25회 공작기계인의 날을 맞아 배규호 수석부사장이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고 12일 밝혔다.
한국공작기계산업협회가 주관하는 ‘공작기계인의 날’은 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작기계인의 공로를 치하하는 행사다. 배 수석부사장은 한국 제조업의 역량을 높이고 기계 기술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이번 대통령 표창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배 수석부사장은 DN솔루션즈의 베스트셀러부터 하이엔드 제품까지 폭넓은 제품 개발을 총괄했다. 주요 품목으로는 ▲다목적 머시닝센터 DNM 시리즈(4세대) ▲복합가공기(Multitasking Machine) DNX2100 ▲하이엔드 수직형 5축 가공기 DVF시리즈(2세대) 등이 있다.
특히 복합가공기와 5축 가공기 등 하이엔드 제품은 복잡한 곡면 가공이 필요한 항공우주 터빈 부품, 높은 정밀도의 자동차 부품, 인공관절 등 첨단 산업에 필수적이다. DN솔루션즈는 이들 품목의 자체 모델을 개발해 과거 독일과 일본 등 일부 기업이 독점하던 시장에서 수입 대체 및 수출 증대에 기여했다.
또한 배 수석부사장은 기계와 사람이 소통하는 자체 HMI(Human-Machine Interface) 플랫폼인 ‘CUFOS’와 다양한 소프트웨어 제품 확대를 주도했다. 기존 장비를 스마트 머신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개발하여 국내 공작기계의 디지털 전환을 이끈 공로도 인정받았다.
배 수석부사장은 수상 소감을 통해 “공작기계는 스마트폰이나 자동차 등 일상 물품부터 항공우주 분야까지 첨단 산업 부품에 폭넓게 쓰이는 ‘마더 머신’”이라며, “앞으로도 한국 제조업의 역량 향상과 기계 기술 발전에 기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