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후지필름, 아날로그 사진 커뮤니티 ‘소소일작 아날로그 아지트’ 운영

  • 등록 2025.08.06 08:17:07
크게보기

‘소소에디터’ 중심 월별 챌린지, 기록 프로젝트 등 정기 콘텐츠 운영
‘일주일기’ 오프라인 클래스, 창작 지원 확대
‘아날로그 사진의 본질적 가치를 체험하는 공간으로 발전시킬 것

지이코노미 정길종 기자 |한국후지필름㈜의 아날로그 사진문화 커뮤니티 ‘소소일작 아날로그 아지트(이하 소소아지트)’가 정식 오픈 이후 다양한 정기 콘텐츠와 참여 프로그램을 통해 본격적인 운영에 나선다.

한국후지필름의 ‘소소일작’ 캠페인은 ‘소소한 일상이 작품으로 되는 시간’ 브랜드 메시지를 바탕으로 팝업스토어, 브랜드 캠페인, CSR 활동을 통해 다양한 아날로그 사진문화 대중화에 기여해왔다.

 

소소아지트는 소소일작의 소비자 참여형 커뮤니티로 아날로그 사진 문화의 주체가 될 수 있는 공간을 지향하며 한국후지필름 공식 온라인몰 내에 개설되었다. 사진을 좋아하는 누구나 아날로그 창작자 ‘소소에디터’가 되어 우수활동자에 도전하고, 매월 소소챌린지에 도전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사진촬영 & 카메라 활용법과 관련된 실용적인 노하우 ‘찰칵상담소’와 전문가 멘토링이 포함된 사진기록 프로젝트 ‘일주일기’ 정기 운영을 통해 고품질의 아날로그 사진 정보를 얻어갈 수 있는 점이 차별화된 요소이다.

 

먼저 소소아지트에 참여하는 누구나 '소소에디터'라는 아날로그 사진문화 창작자로 활동할 수 있다. 특히 활동에 따른 실질적인 보상이 제공돼 참여자들의 꾸준한 참여를 이끌고 있다. 글 작성 시 첫 글에는 3,000포인트, 이후 글마다 1,000포인트, 댓글과 투표 참여 시에도 10포인트씩 지급되며, 누적 포인트는 매월 후지필름몰 적립금으로 자동 전환돼 카메라, 필름, 포토북 등 자사 제품을 바로 구매할 수 있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활발한 활동을 이어간 우수 에디터는 ‘소소에디터 리더즈’로 선발된다. 리더즈에게는 창작지원금과 함께 인스탁스 카메라, 필름, 포토북 등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다양한 제품이 무상으로 지원된다. 또한 리더즈 대상 전용 체험 프로그램, 신제품 사전 체험, 사진문화 클래스 및 소소챌린지 키트 우선 제공 등 프리미엄 참여 기회도 주어진다.

 

매월 새로운 미션을 제안하는 소소챌린지를 통해 매일 찾을 수 있는 커뮤니티를 지향한다. 8월 '나의 여름나기'를 시작으로, 소소아지트의 에디터에게 공감대를 형성하고 공통된 주제 아래 아날로그 사진으로 의미 있는 기록을 실천하며 서로의 사진생활 경험을 나누도록 돕는다. 더불어 사진을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아날로그 감성 사진기록 키트를 받을 수 있는 이벤트도 운영해 다양한 리워드를 제공한다.

 

사진을 보다 전문적으로 탐구하고 싶은 이들을 위한 ‘찰칵상담소’를 통해 필름카메라 사용법부터 인화사진 활용 노하우까지 실용적인 Q&A를 제공한다. 찰칵상담소는 댓글을 통해 질문을 받고, 브랜드와 소소에디터의 솔직한 사용기 및 팁을 제공하는 상호교류적 콘텐츠를 통해 사진 문화 대표기업만이 전할 수 있는 아날로그 사진 문화를 확장한다.

 

전문가 멘토링이 포함된 7일간의 몰입형 사진기록 프로젝트 '일주일기'도 시즌별 정기 운영한다. 일주일간 오픈채팅방을 통해 사진기록을 전문 작가에게 직접 피드백 받고, 전문가와 한국후지필름이 직접 작성한 사진기록 노하우 ‘일주키트’를 통해 사진을 기록하는 다양한 관점을 전달한다. 기록 완주자에게는 작가와 직접 만날 수 있는 원 데이 클래스를 운영해 보다 풍부한 경험을 제공한다.

 

향후 소소아지트는 소소에디터 리더즈 모집 및 활동지원을 확대하고, 소소챌린지를 통한 아날로그 체험 키트를 정기 운영할 계획이다. 일주일기 연계 오프라인 클래스를 확대해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종합 사진 문화 경험 플랫폼’으로 거듭날 비전을 가지고 있다.

 

한국후지필름㈜ 관계자는 "단순한 온라인 커뮤니티를 넘어, 고객들이 직접 창작자가 되어 의미 있는 기록 문화를 만들어가는 공간으로 소소아지트를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며 "사진 문화 대표 기업으로서 앞으로도 고객들의 풍성한 사진생활을 위한 다양한 혜택과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소소아지트의 기반이 된 한국후지필름의 아날로그 사진 문화 캠페인 ‘소소일작’은 2020년 시작 이후 약 5년간 감성적인 아날로그 사진 문화를 제안하며 대중화에 앞장서고 있다. 감성문구 브랜드, 음악 플랫폼, 라이프스타일 편집숍 등 다양한 분야와의 협업은 물론 크리에이터들과의 창의적인 프로젝트를 통해 아날로그 사진의 일상적 경험을 확장해왔다.

 

또한 시즌 테마에 맞춘 사진 기록 프로젝트, 온·오프라인 클래스, 챌린지, 팝업스토어 등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으며, 사진이 ‘작품’이자 ‘취향’이 되는 문화로 자리잡는 데 기여해왔다. 시작 이후 현재까지 총 40여 개의 프로젝트와 25개 이상의 브랜드 및 창작자 협업, 누적 1만 건 이상의 기록 인증 참여라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정길종 기자 gjchung11119@naver.com
Copyright @G.ECONOMY(지이코노미) Corp. All rights reserved.













서울특별시 서초구 언남5길 8(양재동, 설빌딩) 2층 | 대표전화 : 02-417-0030 | 팩스 : 02-417-9965 지이코노미(주) G.ECONOMY / 골프가이드 | 등록번호 : 서울, 아52989 서울, 아52559 | 등록(발행)일 : 2020-04-03 | 발행인·편집인 : 강영자, 회장 : 이성용 | 청소년보호정책(책임자: 방제일) G.ECONOMY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22 G.ECONOMY All Rights Reserved. mail to golf0030@kaka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