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이코노미 양하영 기자 | 하나금융그룹(회장 함영주)은 ~금융권 최초로 이사회 내 ‘소비자보호위원회’를 신설하고, 그룹 전사적 차원의 금융소비자보호 정책 추진을 위한 ‘그룹 소비자보호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한다고 밝혔다.

하나금융그룹은 대내외 경제 불확실성 증대로 인한 구조적 저성장 위기 극복 및 국가의 새로운 미래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전(全) 관계사가 참여하는 ‘경제성장전략 TF’를 구축하고 ▲관세피해기업 지원 ▲생산적 금융 ▲포용금융 ▲금융소비자보호 ▲디지털금융 주도 ▲전국민 자산관리 지원 등 6개 분야에서 전사적 실행계획을 단계적으로 이행하는 「하나 모두 성장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6개 분야 중 ~▲금융소비자보호와 관련된 정책과 성과를 최고 의사결정기구에서 직접 평가ㆍ관리 ▲금융소비자보호를 법규 준수나 리스크 관리를 넘어 그룹의 최우선 가치이자 핵심 경쟁력으로 정착시키기 위해, 이사회 내 기존 소비자리스크관리위원회에 소비자보호 역할과 기능을 대폭 추가한 ‘소비자보호위원회’를 신설~한다.
또한, 금융소비자보호 전략을 그룹 차원에서 일관성 있게 추진하기 위해 ~‘그룹 소비자보호 거버넌스’와 동일한 체계를 자회사 내 구축함으로써, 지주와 자회사 간 금융소비자보호 전략의 정합성과 실행력을 한층 끌어올릴 계획~이다.
함영주 회장은 “~그룹의 통합 소비자보호 거버넌스 체계 구축을 통해 금융소비자보호와 관련된 모든 규정과 제도에 대한 전면적 쇄신을 이루고, 금융산업 소비자보호 문화 확산을 위한 새로운 표준을 제시할 것~”이라며,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해 손님ㆍ주주ㆍ직원ㆍ사회와 장기적 신뢰에 기반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뤄나가는 데 모든 역량을 쏟아붓겠다”고 밝혔다.
‘소비자보호위원회’는 지배구조 내부규범 개정 등 제반사항을 거친 후 내년 정기 주주총회 시 정관 개정 작업을 통해 신설될 예정이다.
■ 금융소비자가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사전 예방 중심의 소비자보호 체계 확립
하나금융그룹은 ~‘그룹 소비자보호 거버넌스’를 통한 사전 예방 중심의 소비자 보호 체계를 확립~함으로써, AI기술의 확산 및 가상자산 시장의 가파른 성장 등 급변하는 금융환경 속에서 등장하는 새로운 유형의 소비자 위험요인에 대한 선제적 대응 역량 강화에도 나선다.
특히, ~그룹 전반의 소비자보호 내부통제활동을 점검ㆍ관리할 수 있는 ‘그룹 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해 자회사 소비자보호 정책의 실행력과 효율성을 제고하고, ~금융소비자가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도록 금융상품 개발ㆍ심사부터 판매ㆍ사후관리에 이르는 전 과정에 소비자보호 원칙을 내재화~함으로써 소비자 피해 발생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는 기반을 강화할 계획이다.
한편, 주요 관계사인 하나은행은 지난 6월 투자성 상품 판매 전후 리스크 관리에 대한 독자적 기술력을 바탕으로 투자성 상품에 내재된 시장 환경과 신용ㆍ운영리스크 등 전방위적인 위험 요소를 실시간으로 분석ㆍ대응할 수 있는 관리 시스템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금융권 최초로 「소비자리스크관리 특허」를 취득한 바 있다.
또한, 금융산업의 디지털화에 발맞춰 디지털 기반의 금융소비자보호에도 힘쓰고 있다. 신속한 민원 접수 및 처리를 위해 ‘금융감독원 민원 접수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를 도입했으며, 새롭게 구축한 ‘민원 H Map’을 통해 수집·분석된 민원 데이터를 활용하여 사전 민원예방 효과를 높이고 전 직원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