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 전북 최초 점자·음성 민원안내시스템 도입

  • 등록 2021.07.01 13:4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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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취약계층 대상 정보 사각지대 해소

 

지이코노미 이수준 기자 | 남원시가 지난달 30일 전북지역 최초로 시·청각 장애인에게 디지털 점자와 음성으로 행정서비스 및 민원안내, 시정을 홍보하는 민원안내시스템(키오스크)을 시청 민원실 입구에 설치했다.


남원시는 코로나19로 인하여 비대면 민원수요가 급속히 증가함에 따라 디지털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비대면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다.


비대면 점자·음성 민원안내시스템(키오스크)은 시·청각 장애인과 고령자의 행정 접근성을 보장하기 위한 터치스크린 방식으로 디지털 점자 모듈과 음성서비스를 지원한다.


부서별 업무 내용과 담당자, 청사 시설안내와 시정홍보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3D 입체화면으로 한눈에 위치를 확인할 수 있으며, 화면 확대·축소 기능으로 노인 및 저 시력자의 불편을 해소했다.


휠체어 이용 민원인을 위한 자동 높낮이 기능도 갖추었다.


남원시 민원과장은 “행정서비스 이용을 위해 청사를 방문한 어떤 민원인도 소외받지 않게 행정서비스 접근성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서비스 발굴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이수준 기자 rbs-jb@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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