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명근 화성시장, "30분 내 이동 시대 만든다, 3개 고속화 도로 추진"

  • 등록 2024.08.06 16:2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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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성=지이코노미 김영식 기자 | 화성시가 내부순환도로를 구축해 관내 30분 이동 시대를 만들겠다고 6일 밝혔다. 

 

지난 3월 GTX-A 개통과 경부고속도로 지하화에 이어 도로교통이 대규모로 확충돼 시민들 이동이 더 빨라지고 더 편해질 전망이다.

 

인구 100만 특례시를 앞둔 화성시 면적은 서울의 1.4배에 이르는 844㎢에 달해 지역 균형발전과 화성시민들의 이동 편의, 도시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도로나 철도 등 교통인프라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도농복합 지역에 바다까지 있는 우리 화성은 넓기도 참 넓다”면서 “동탄에서 점심 먹고 마도까지 오면 저녁 먹을 시간 된다는 우스갯소리가 있을 정도”라며 넓은 면적을 비유했다.

 

그러면서 “우리 시는 관내 어디든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30분 내 이동 시대’를 만들기 위해 총사업비 1조 7천억원에 달하는 3개의 고속화 도로를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정명근 시장은 “시민 모두가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대중교통 또한 세심히 살피겠다. 더 빠르고 편리해질 화성특례시를 기대해 달라”고 말했다.

 

민선 8기 화성시가 총 사업비 1조 7천억원을 들여 추진하는 ‘화성 내부 순환도로망’은 △발안~남양 △화성~오산 △매송-동탄 고속화도로 등 3개 노선을 통해 동서남북 주요 신도시와 거점을 잇는다. 

 

○ 발안~남양 고속화도로 기재부 민투심 통과... 내부순환도로망 구축 탄력

‘발안~남양 고속화도로’는 지난 7월 25일 기획재정부 민간투자심의위원회에서 ‘발안~남양 고속화도로 실시협약(안)’이 심의·의결돼 시가 추진하는 내부순환도로망 구축에 탄력을 받게 됐다.

 

발안~남양 노선은 향남지구에서 남양뉴타운까지 왕복 4차선 자동차 전용도로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모두 4,463억원이 투입되며 2026년 착공해 2029년 개통을 목표로 진행할 예정이다. 향남~남양~안산 구간 통행 시간이 현재 40분에서 20여 분으로 획기적으로 단축될 전망으로, 수도권 서남부 지역 장거리 교통량을 분산해 교통 혼잡 완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매송 ~ 동탄 50분 → 26분, 향남 ~ 동탄 70분대 → 30분대, 획기적으로 단축

‘매송~동탄 고속화도로’는 봉담신도시와 개발 예정인 진안신도시를 가장 빠르게 연결하는 노선이다. 매송에서 진안을 지나 동탄 삼성캠퍼스까지 이동시간이 50분에서 26분으로 매송고색로 대비 24분 단축될 전망이며, 현재 운영 중인 비봉~매송간 도시고속도로(8.9km)와 연계해 연장 10km 왕복 4차로 도로이며 2033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또, ‘화성~오산 고속화도로’는 화성시 향남지구에서 오산시 금암동까지 화성시 남측을 동서로 13km 왕복 4차로로 연결해 향남과 오산 방향의 극심한 교통 체증을 분담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도로가 개통되면 향남에서 동탄까지 이동시간이 70분대에서 30분대로 획기적으로 단축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시는 2031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한편, 화성시는 철도인프라 확충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현재, 서해선, 신안산선, 동탄인덕원선 등 8개 노선을 설계·건설 중이며, 경기남부동서횡단선, GTX-C 병점 연장 등 8개 노선을 계획·구상 중으로 총 16개 철도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김영식 기자 newsgg01@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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