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이코노미 김정훈 기자 | 곡성의 전통주가 세계 미식의 심장부인 미국 뉴욕 맨해튼에 상륙하며 ‘지역 농산물 기반 프리미엄 주조’의 새로운 가능성을 증명했다. 전남 곡성군 삼기면에 위치한 농업회사법인 시향가㈜(대표 양숙희)가 10월 28일 생막걸리의 첫 수출 선적을 마치고, 뉴욕 미슐랭 스타셰프 심성철 셰프의 레스토랑에 납품을 시작했다. 한국 전통주의 글로벌 경쟁력 가능성을 현지 시장에서 직접 실험하는 전남 최초의 ‘양조장 직수출’ 모델이 현실화된 것이다. 시향가는 토란·딸기·체리·멜론 등 곡성 특산 농산물과 곡성 쌀·물만을 원료로 술을 빚으며 “농산물 그 자체로 향이 되는 술”이라는 철학을 유지해왔다. 단순 OEM 수출이 아닌, FTA·FDA 인증과 통관·라벨링까지 양조장이 직접 수행한 사례로, 한국 전통주 수출의 유통 구조를 새롭게 제시했다는 점에서 현지 바이어들의 관심도 높다. 특히 이번 납품은 유통 채널 진입이 아니라 “현지 셰프 주도 추천 기반 프리미엄 시장 진입”이라는 점이 주목된다. 국내 기업들이 주로 공항·한인마트 중심의 판매 경로에 의존한 반면, 시향가는 처음부터 ‘뉴욕 미식시장 → 셰프 시장 → 레스토랑 경험 확산’이라는 정공법을 택했다. 곡
지이코노미 김정훈 기자 | 광주김치축제가 올해는 교통까지 ‘참여형 친환경 축제’로 진화한다. 광주광역시는 축제 기간 승용차 대신 대중교통·자전거·도보로 방문하는 시민들에게 기념품을 증정하는 ‘대자보(대중교통·자전거·보행) 챌린지’를 운영하며 새로운 이동문화 실험에 나섰다. 참여 방식도 간단하다. 버스나 지하철을 이용한 시민은 차량 내부에서 본인 얼굴이 나오도록 인증사진을 찍으면 되고, 도보로 방문한 시민은 걷기 앱의 당일 8천보 이상 기록을 보여주면 된다. 자전거 이용자는 실제 타고 온 자전거를 부스에서 확인받으면 된다. 인증 부스는 시청 행정동 앞에서 운영되며, 매일 선착순 300명에게 양말세트·장바구니·미니 수건 중 하나를 선물한다. 광주시는 이번 챌린지를 이벤트 차원을 넘어 교통 체증과 주차 문제를 줄이고 시민들이 ‘걷고 즐기는 축제’에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정책 실험으로 보고 있다. 윤미라 전략추진단장은 “김치축제를 환경 친화적 축제로 확장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대자보 정책을 시민의 일상 속 습관으로 연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청 앞 도로는 김치축제 기간인 10월 29일부터 11월 2일까지 ‘차 없는 거리’로 운영된다. 일부 시내버스 노선
지이코노미 김정훈 기자 | 여수시가 오는 11월 1일 여수세계박람회장에서 ‘2025 여수섬슐랭페스타’를, 이와 동시에 10월 31일부터 11월 1일까지 흥국상가 일원에서 복고 감성 특별행사 ‘흥국상가, 응답하라 1995’를 잇따라 개최하며 도심 전체를 미식과 문화 축제로 물들인다. 섬의 맛을 미슐랭급 콘텐츠로 풀어낸 ‘섬슐랭페스타’는 여수 섬 고유의 식재료와 이야기를 전시·시식·토크쇼·공연·체험으로 연결한 신규 미식 행사다. 셰프 레이먼킴과 청년 셰프가 참여하는 푸드 토크쇼, 거문도 해풍쑥 커피 시연, 전통주 페어링 시연, 섬섬푸드마켓 등 전문 프로그램이 운영되며, 시민 시식단이 직접 참여하는 현장 테이스팅이 특징이다. 여수시는 다회용기 사용과 일회용품 최소화 정책을 통해 제로웨이스트 실천형 축제로 운영한다. 한편 여수 원도심 상권의 상징인 흥국상가에서는 1990년대 전성기를 재현한 복합문화축제 ‘응답하라 1995’가 개막된다. 90년대 인기 캐릭터 체험, 청소년 댄스·가요제, 오락실 게임대회, 월드컵 응원가 메들리, 프리마켓 등 세대 공감형 콘텐츠가 마련되며, R.ef 이성욱과 DJ DOC 이하늘 등 실제 90년대 스타가 무대에 오른다. 흥국상가는 2025
지이코노미 김정훈 기자 | 순천시가 아시아 주요국 여행업계와의 실질적 협력 기반을 확보하고, 국가정원을 세계문화 교류의 거점으로 확장하며 국제 관광도시로의 도약을 본격화하고 있다. 지난 27일 중국·태국·베트남·필리핀·말레이시아·인도네시아 등 아시아 6개국 35명의 여행사 대표단이 순천을 방문했다. 이들은 순천만국가정원 환영행사를 시작으로 낙안읍성, 송광사, 세계수석박물관 등 순천의 핵심 관광동선을 따라 이동하며 ‘관광지를 넘어 남부권 국제관광 허브’로서의 가능성을 직접 확인했다. 무엇보다 이번 방문은 올해 9월 시행된 중국 단체관광 무비자 제도에 대응한 선제적 네트워크 구축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더 크다. 팸투어를 총괄한 하이시스 인터내셔널은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목적지 관리(DMC) 기업으로, 이번 참여만으로도 순천의 글로벌 인바운드 경쟁력은 한층 격상됐다는 평가다. 한 참가자는 “순천의 관광은 보는 관광에서 멈추지 않고, ‘머무를 이유가 있는 체류형 생태·문화 도시’에 가깝다”며 “남해안 벨트 투어의 출발점으로 손색없다”고 강조했다. 같은 시기 순천만국가정원에서는 멕시코 전통축제인 ‘망자의 날(Día de los Muertos)’을 정원 안에 구현한 세
지이코노미 김정훈 기자 | 무안군이 ‘걷기 좋은 도시’와 ‘주민 맞춤형 건강관리’라는 두 축의 공공보건 전략을 본격화하며, 삶의 질 중심의 건강도시 모델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다. 건강 캠페인을 넘어, 직접 참여하고 체감할 수 있는 현장형 프로그램을 연이어 선보이며 군민들의 실질적인 호응을 이끌고 있다는 평가다. 지난 25일 남악 신도시 자전거공원 일원에서 열린 ‘2025년 도시 속 일상탈출 건강걷기’ 행사는 700여 명의 주민이 참여해 주말 아침부터 활력을 불어넣었다. 행사 코스는 남악 자전거공원에서 출발해 수변공원을 되돌아오는 생활권 중심 동선으로 구성돼, 군이 추진 중인 ‘워커블 시티 무안’ 정책의 방향성과도 맞닿아 있었다. 걷기 행사가 아닌 ‘생활형 건강 축제’에 가까운 구성도 돋보였다. 현장에는 무안군가족센터,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등 4개 기관이 협력해 금연·절주, 환경보존, 청년 일자리, 편식 예방, 정신건강, 치매 예방 등 10개 홍보·체험관을 운영하며 실생활에 바로 적용 가능한 정보를 전달했다. 한 주민은 “가족과 함께 놀고 배우고 걷는 형식이라 형식적인 행사가 아니라는 점이 가장 좋았다”고 말했다. 무안군은 걷기 문화 확산과 더불어 고령 친
지이코노미 김정훈 기자 | 진도군이 ‘범죄예방 지자체’ 수준을 넘어, 청소년 보호 정책의 혁신 모델로 전국적인 주목을 받고 있다. 도서 지역이라는 지리적 제약 속에서도 위기 청소년을 놓치지 않기 위한 ‘선제적 개입 시스템’을 구축하며, 수도권 이상의 촘촘한 안전망을 구현하고 있다는 평가다. 특히 진도군 청소년복지센터는 보호관찰 청소년과 위기 선상에 있는 청소년을 조기에 포착하고, 실시간 상담 및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구조로 운영된다. 단순한 사후 지원이 아니라, ‘문제가 발생하기 전’ 단계에서 감지하고 개입하는 점이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최근 전국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딥페이크 영상, 온라인 도박, 비대면 범죄 등에 대비해 실제 범죄 시나리오 기반의 교육을 주민·학생 대상으로 확대해왔다. 이 과정에서 지역 학교, 경찰서, 복지기관과의 협력 체계를 상시 유지하며 ‘진도형 통합 보호 네트워크’를 구축한 점도 큰 호응을 얻었다. 군 관계자는 “청소년이 ‘도서 지역에 살기 때문에 정보가 늦거나 안전이 취약하다’는 인식을 완전히 바꾸겠다는 목표로 정책을 설계했다”며 “이번 수상은 진도가 ‘대한민국 청소년 안전정책 선도군’으로 인정받았다는 의미를 가
지이코노미 오명숙 기자 | 장성군이 전국 소비 진작 캠페인인 ‘코리아 그랜드 페스티벌’에 동참하며 카드형 장성사랑상품권을 최대 20% 할인된 가격으로 사용할 수 있는 파격적인 행보에 나섰다. 이번 행사 기간은 10월 29일부터 11월 9일까지로, 장성군은 단순 이벤트 차원이 아니라 실질적인 지역경제 순환 구조를 강화하는 ‘소비-매출-재투자’ 선순환 실험의 장으로 삼겠다는 구상이다. 카드형 상품권은 충전 시 10%, 실제 이용 후 캐시백으로 10%를 돌려받는 구조로 운영된다. 직접 영수증 형태의 승인 절차가 필요 없는 만큼 MZ세대와 중장년층 모두 접근성이 높다는 평가다. 장성군에 따르면 현재 카드형 상품권 가맹점은 1462곳으로, 전통시장과 음식점뿐 아니라 카페, 학원, 생활밀착형 점포까지 폭넓게 참여하고 있어 실사용성도 높다. 군은 특히 이번 할인 혜택이 일시적 지출 유도에 그치지 않고, 장성권으로의 소비 유입을 촉진해 ‘지역 내 소비 정착률’을 높이는 효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코리아 그랜드 페스티벌’은 “희망이 되는 소비, 함께 성장하는 경제”라는 표어를 걸고 전국 지자체, 유통·소상공인 업계가 함께 참여하는 대규모 행사로, 장성군의 참여는
지이코노미 김정훈 기자 | 광주시가 AI와 금융을 결합한 새로운 성장축을 본격 가동하며 ‘AI 디지털 금융혁신도시’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광주광역시는 28일 JB금융그룹과 공동전산센터(IDC) 구축을 위한 투자협약을 체결하며, AI융복합지구(첨단3지구)를 금융·제조·모빌리티가 연결되는 초융합 허브로 설계하겠다는 구상을 공식화했다. 이번에 들어서는 JB금융 공동전산센터는 광주은행과 전북은행의 전산 인프라를 통합 운영하는 그룹형 데이터 통제센터로, AI 기반 디지털 금융서비스 개발의 엔진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JB금융은 금융보안 고도화와 AI 데이터 분석 체계 정비는 물론, 지역 대학·연구기관과의 협업을 통한 전문 인재 양성과 채용, 전력·보안 인프라 강화까지 동시에 추진할 계획이다. 광주시는 이미 국가AI데이터센터, AI산업융합집적단지,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등을 축으로 AI 주도 산업지형을 구축해왔으며, 이번 협약으로 ‘AI+금융’ 클러스터 형성의 결정적 퍼즐을 맞췄다는 평가가 나온다. 특히 데이터 금융, 초개인화 금융, 리스크 예측형 금융 등 기존 시중 금융권이 선제적으로 시도하지 못한 혁신 모델을 광주에서 구현할 수 있는 환경이 열렸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
지이코노미 김정훈 기자 | 전라남도가 28일 함평읍 어울림커뮤니티센터에서 ‘함평군 정책비전투어’를 개최하고 함평을 ‘대한민국 생태관광 대표도시이자 서남권 K-모빌리티·RE100 산업중심지’로 육성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영록 전남도지사, 이상익 함평군수, 이남오 함평군의장, 청년 및 주민 등 120여 명이 참석했으며, 도민과 소통하며 지역 맞춤형 전략을 공유하는 현장 간담회 형태로 진행됐다. 김영록 지사는 “함평은 빛그린 국가산단을 기반으로 미래차와 신소재 산업의 중심 거점으로 성장하고 있다”며 “합계출산율이 1.32명까지 오른 것은 함평만의 학업장려금 등 실효성 있는 정책 덕분”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전남연구원은 슬로건을‘대한민국 미래 모빌리티·축산을 혁신하는 자연을 닮은 K-생태도시 함평’으로 제시하며 8대 비전을 발표했다. ▲빛그린 산단 기반 초광역 K-모빌리티 ▲RE100 지원 그린디지털 도시 ▲AI 축산 혁신 ▲농산물 수출형 K-푸드밸리 ▲스포츠 특화형 관광도시 ▲생태관광 대표도시 ▲해양 힐링 워케이션 ▲광역 교통망 확충 등이다. 현장 질의응답에서는 주민 건의가 즉시 다뤄졌다. 손불면 월천지구의 침수 문제와 관련해 주민 김영석 씨가
지이코노미 오명숙 기자 | 신안군은 28일 군청 영상회의실에서 신안군수협, 농협중앙회 목포신안시군지부, 신안농협, 임자농협과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고향사랑기부제의 참여 확대뿐 아니라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실천을 뒷받침하기 위한 민관 협력 모델로, 지역 공동체와 기업이 함께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도모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협약 기관들은 ▲고향사랑기부제 홍보 및 참여 독려 ▲ESG 가치 기반 사회공헌 활동 연계 ▲기금사업의 효율성·투명성 강화를 위한 정보 공유 등 세 가지 핵심 분야에서 긴밀한 협력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김대인 신안군수 권한대행은 “이번 협약은 기부 연계를 넘어 신안군의 미래 경쟁력을 높이는 상생 파트너십의 출발점”이라며 “다양한 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고향사랑기부제를 안정적으로 확산시키고, 군민의 행복과 지역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끌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