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이코노미 강매화 기자 | 미국 정부가 전략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 수단을 보조금에서 직접 지분 투자로 전환하며 민간 기업에 대한 개입 수위를 높이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고려아연이 미국의 핵심광물 공급망 구축을 위한 핵심 파트너로 부상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1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고려아연은 미국 국방부와 상무부 등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미국 제련소(U.S. Smelter)’ 건설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해당 사업의 설비 투자(Capex) 규모는 66억 달러에 달하며, 운전자금과 금융 비용을 포함하면 총 투자액은 약 74억 달러(약 11조 원)에 이른다. 이번 프로젝트는 미국 정부의 산업 정책 변화와 맞물려 있다. 미국은 최근 6개월간 100억 달러 이상을 투입해 US스틸, 인텔, MP머터리얼즈, 웨스팅하우스 등 핵심 산업 기업의 지분과 신주인수권을 확보했다. 단순한 재정 지원을 넘어, 전략산업 전반에 대한 직접적인 통제력 확보에 나섰다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고려아연의 미국 제련소 투자 역시 이러한 기조의 연장선상에 있다. 핵심광물 공급망을 자국 중심으로 재편하려는 미국 입장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제련 기술과 복합 금속 생산 역량을 갖춘 고려
지이코노미 강매화 기자 | KT 차기 대표이사 최종 후보로 박윤영 전 KT 부문장(사장)이 선정됐다. 30년 넘게 KT에 몸담아 온 내부 인사로, 조직 이해도와 기업 간 거래(B2B) 분야의 전문성이 강점으로 꼽힌다. KT 이사회는 박 후보를 두고 “사업 경험과 기술 기반의 경영 역량을 갖춘 인물”이라며 “디지털 전환과 B2B 영역에서 실질적인 성과를 냈고, 향후 변화와 혁신을 주도할 적임자”라고 평가했다. 박 후보는 1992년 한국통신(현 KT)에 입사해 B2B와 디지털 혁신 부문을 중심으로 경력을 쌓아왔다. 내부 사정에 정통한 ‘KT맨’으로 분류되며, 과거에도 여러 차례 대표 후보군에 이름을 올렸다. 2019년에는 구현모 전 대표와 함께 최종 후보 2인에 올랐고, 2023년에도 김영섭 현 대표, 차상균 서울대 교수와 함께 최종 3인 후보로 압축됐으나 선임으로 이어지지는 못했다. 이번에는 KT의 중장기 경쟁력 강화를 이끌 인물로 평가받으며 최종 후보 자리에 올랐다. 심층 면접 과정에서 박 후보는 주주와 시장과의 신뢰를 강조하며, 당면한 현안에 대한 구체적인 대응 전략을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KT는 현재 해킹 사고로 인한 고객 신뢰 회복, 인공지능(AI)
지이코노미 강매화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게임 내 확률형 아이템 조작 문제와 관련해 실효성 있는 강력한 경제적 제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16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부 업무보고에서 “게임을 하다 보면 청년들이 큰 분노를 느낄 정도로 피해 체감이 크다”며, 현장의 불만에 비해 행정 집행이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소비자 피해와 제재 효과 사이의 괴리를 줄여야 한다는 취지다. 이에 서태건 게임물관리위원회 위원장은 확률형 아이템 위반 사례가 적발될 경우 우선 시정 요청을 하고 있으며, 이 단계에서 약 95%가 조치 완료된다고 설명했다. 이후에도 시정이 이뤄지지 않으면 문체부 차원의 시정 권고·명령을 거쳐 최종적으로 서비스 차단이나 수사 의뢰로 이어진다고 보고했다. 실제로 최근 1년 반 동안 시정 불이행으로 차단되거나 수사 요청된 사례는 8건에 불과하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이 대통령은 이러한 절차에 대해 “지나치게 복잡하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그는 “시정 요청을 들어주면 다행이고, 그렇지 않으면 그만이라는 구조 아니냐”며 현행 제도의 한계를 지적했다. 이어 “형사처벌도 결국 벌금이나 집행유예 수준에 그치는데, 이로는 제재
지이코노미 강매화 기자 | 미국 포드자동차가 전기차(EV) 사업 재편 과정에서 대규모 손실을 실적에 반영하기로 하면서 미국 완성차 업계가 전환기의 진통을 겪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전기차 수요 둔화와 정책 환경 변화가 맞물리며 기존 전략 수정이 불가피해졌다는 분석이다. 16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포드는 전기차 사업과 관련해 약 195억달러 규모의 손실이 올해 4분기(10~12월)에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를 향후 실적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는 미국 자동차 업체가 기록한 손실 중에서도 최대 수준에 해당한다. 포드는 2023년 이후 전기차 사업에서만 누적 130억달러 이상의 손실을 기록했다. 이에 따라 대형 전기차 중심 전략을 철회하고, 하이브리드 및 내연기관 차량에 무게를 두는 방향으로 사업 구조를 재편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대형 전기차 생산 계획을 중단하고, F-150 픽업트럭의 전기차 모델인 ‘라이트닝’ 생산을 멈추는 대신 주행거리를 확대한 확장형 모델을 선보일 예정이다. 다만 2027년까지 3만달러 수준의 전기 픽업트럭을 출시하겠다는 중장기 계획은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포드는 전기차 수익성이 악화된 배경으로 미국 정부 정책 변화
지이코노미 양하영 기자 | 한세대학교(총장 백인자) 미디어영상광고학과 학생들이 ‘제17회 AI윤리·인성 클린콘텐츠 정직 UCC 공모전’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과 경기도지사상을 포함해 주요 부문을 휩쓸며 탁월한 창작 역량을 입증했다. 전국에서 355편의 작품이 접수된 이번 대회에서 한세대학교 미디어영상광고학과 김나은, 차보경, 한시은, 홍세린, 진세하, 박지원 6명의 학생은 작품 ‘AI 고객센터’로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이 작품은 AI 상담원을 소재로 올바른 AI 윤리 기준을 흥미롭게 풀어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한세대학교 미디어영상광고학과 이다연, 김예지, 이민, 장정은 4명의 학생은 ‘뚱땅뚱땅 AI 윤리송’을 통해 경기도지사상을 수상했다. 중독성 있는 음악과 율동으로 ‘인공지능 사용 윤리 10계명’을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도록 구성해 대중성과 교육적 가치를 동시에 인정받았다. 한세대 학생들은 이 외에도 기관장상과 총장상 등을 두루 수상하며 AI 콘텐츠 분야의 강자임을 확인시켰다. 안종배 클린콘텐츠국민운동본부 회장은 “한세대 학생들의 작품은 AI를 비판적으로 성찰하며 창의적으로 활용한 모범 사례”라고 심사평을 전했다.
지이코노미 양하영 기자 | 셀트리온이 안과질환 치료제 ‘아이덴젤트’(Eydenzelt, 성분명: 애플리버셉트)를 이달 초 독일과 영국 등 유럽 주요국에 출시하며 글로벌 안질환 시장 진출의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셀트리온 영국 법인은 제품 출시와 동시에 잉글랜드, 스코틀랜드, 북아일랜드 등 3개 행정구역에서 개최된 국가보건서비스(NHS) 입찰 수주에 성공하며 안정적인 공급 기반을 확보했다. 특히 영국 내 가장 큰 시장 규모를 자랑하는 북부 잉글랜드 지역에서는 아이덴젤트가 바이오시밀러 제품 중 유일하게 공식 등재되는 성과를 거뒀다. 셀트리온은 이번 수주를 발판 삼아 영국 시장 조기 안착과 더불어 유럽 전역으로 점유율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유럽의 대표적 입찰 시장인 포르투갈에서도 제품 출시를 완료했다. 셀트리온은 포르투갈 전체 시장의 약 60%를 차지하는 국가 입찰을 중심으로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낼 방침이며, 내년까지 유럽 내 판매국을 순차적으로 늘려 처방 가속화를 이끌어낼 예정이다. 셀트리온은 그동안 자가면역질환 치료제와 항암제 등 주력 바이오시밀러 제품을 직접 판매하며 쌓아온 인적 네트워크와 브랜드 신뢰도를 적극 활용한다는 전략이다. 국가별 시장 특성을 고
지이코노미 양하영 기자 | SK브로드밴드(사장 김성수)는 B tv 고객들이 음성 대화를 통해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AI 미디어 에이전트 ‘에이닷’의 누적 이용 건수가 1억 건을 넘어섰다고 16일 밝혔다. SK브로드밴드는 지난해 9월 SK텔레콤의 생성형 AI ‘에이닷’을 B tv에 전격 도입했다. 대규모언어모델(LLM)을 기반으로 자연스러운 멀티턴(Multi-turn) 대화를 구현해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선보인 것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특히 올해는 B tv 홈 화면 UI·UX 개편을 통해 에이닷 전용 영역을 구성하고, 고객별 시청 패턴 분석을 통한 맞춤형 콘텐츠 추천 기능을 대폭 강화했다. AI를 통한 서비스 고도화는 실제 지표 상승으로 이어지고 있다. 올해 1월 대비 에이닷 월간 사용자 수(MAU)는 2배 이상 늘었으며, 실제 대화 건수는 6배 이상 폭증했다. AI가 시청 이력과 선호 장르를 분석해 제안한 콘텐츠의 시청 비율 역시 2배 이상 상승하며 고객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이에 힘입어 SK브로드밴드는 이달 중 셋톱박스 기종별 업데이트를 실시하고 개인화 경험을 더욱 확장한다. 고객 프로필과 시청 흐름을 파악해 혜택과 콘텐츠를 직관적으로 제안하며
지이코노미 양하영 기자 | 국제구호개발 NGO 굿피플(회장 이용기)이 고물가로 어려움을 겪는 국내 취약계층의 겨울철 식탁을 지키기 위해 대규모 김장김치 나눔에 나섰다. 굿피플은 국내 취약계층 2,075세대에 총 1억 원 상당의 김장김치를 지원하는 ‘모두의 겨울나기’ 사업을 진행한다고 16일 밝혔다. ‘모두의 겨울나기’는 2020년부터 이어온 굿피플의 식사지원사업인 ‘모두의 한끼’의 일환으로, 경제적 어려움으로 끼니를 해결하기 힘든 이웃들에게 양질의 식사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된 프로그램이다. 굿피플은 서울, 경기, 부산, 광양, 광주, 대구 등 전국 각지의 12개 협력기관과 손잡고 오는 12월 18일까지 지역사회 취약계층 2,075세대에 세대당 10kg씩, 총 2,075박스의 김장김치를 순차적으로 전달할 예정이다. 본격적인 지원에 앞서 지난 15일, 굿피플은 경기도 성남시 도촌종합사회복지관에서 김장김치 전달식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굿피플 이용기 회장을 비롯해 도촌종합사회복지관 이종민 관장, 러브앤액츠 황선욱 이사장 및 지역 주민들이 참석해 직접 김치를 담그며 온정을 나눴으며, 성남시 내 취약계층 500가정에 김치를 전달했다. 이종민 도촌종합사회복지관 관장은
지이코노미 양하영 기자 | 노랑풍선은 오는 2026년 3월부터 6월 사이에 출발하는 유럽 패키지 여행객을 대상으로 ‘유럽 얼리버드 릴레이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16일 밝혔다. 내년 1월 4일까지 총 3주간 진행되는 이번 프로모션은 봄과 초여름 시즌 유럽 여행을 미리 준비하는 고객에게 실질적인 가격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올해는 인기 노선과 핵심 관광 일정을 중심으로 상품 구성을 강화해 고객의 선택 폭을 넓힌 것이 특징이다. 이번 프로모션은 혜택 구조에 따라 두 가지 카테고리로 운영된다. 먼저 ‘예약 시점별 할인 상품’은 조기 예약 고객을 위해 주차별 차등 혜택을 제공한다. ▲1주 차 예약 시 30만 원 ▲2주 차 20만 원 ▲3주 차 10만 원의 할인 쿠폰이 순차적으로 적용되어, 예약을 서두를수록 혜택의 폭이 커진다. 일정 조율이 필요한 고객을 위한 배려도 담았다. 프로모션 기간 3주 내내 동일하게 10만 원 할인 쿠폰이 적용되는 상품군을 별도로 구성해 운영한다. 추가적인 할인 및 증정 혜택도 풍성하다. 4인 이상 동반 예약 시 5만 원의 추가 할인이 제공되며, 오는 12월 31일까지 삼성카드로 결제할 경우 최대 30만 원의 즉시 할인
지이코노미 최영규 기자 | 연말정산 시즌을 맞아 화성특례시(시장 정명근) 고향사랑기부제가 기부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시는 화성특례시 고향사랑기부제에 참여하면 연말정산 세액공제 혜택 외에도, 화성특례시만의 지역 특색을 살린 답례품과 연말 기부 성수기를 겨냥한 풍성한 이벤트 경품도 마련돼 있다고 16일 밝혔다. 시는 오는 21일까지 3만 원 이상 기부자 중 143명(‘I love you’를 의미하는 숫자 143)을 추첨해 1만 원 상당의 모바일 상품권을 제공하며, 10만 원 이상 기부 후 답례품을 선택한 기부자 중 100명을 추첨해 3만 원 상당의 답례품을 추가 제공한다. 고향사랑기부제는 개인이 주소지를 제외한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기부할 수 있는 제도로, 연간 10만 원까지는 기부금 전액에 대해 세액공제가 적용되며 10만 원 초과분에 대해서는 16.5%의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기부자는 기부금의 30% 범위에서 지역 답례품을 선택할 수 있다. 화성특례시는 지역 특색을 살린 다양한 답례품을 통해 기부 참여를 적극 유도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MBC 추석특집 ‘전국 1등 쌀’에서 최종 1위를 차지한 수향미를 비롯해 한우·한돈·잡곡·전통주 등 지역 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