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이코노미 이창희 기자 | 부천시가 18일 대한민국건강도시협의회가 주관한 '2025 대한민국 건강도시상 공모전'에서 6년 연속 수상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번 수상은 부천시가 추진하는 건강도시 조성 사업이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 점과, 민·관 협력체계를 바탕으로 아동·돌봄 분야에서 선도적인 정책을 펼친 점이 높이 평가된 결과다. 부천시는 아동돌봄 지원, 부모 역량 강화, 건강습관 형성을 중심으로 365일 시간제 보육 언제나 어린이집, 어부학교(어서와 부모학교), 꿈나무 건강키움교실 등 운영하며 아동 친화적 건강도시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전 부서가 힘을 모아 건강도시 조성에 힘쓴 결과"라며 "앞으로도 시민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한 도시를 만들어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시상식에서 부천시는 기관 부문 수상과 함께 개인 유공자 표창도 받으며 전국적으로 건강도시 추진 성과를 인정받았다.
지이코노미 강권철 기자 | 19일 민팃(대표: 이환용)은 아이폰17 출시를 맞아 민팃 ATM과 ‘민팃 홈’ 서비스를 통해 중고폰을 거래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평가금액 외 최대 5만원의 민팃 보상금을 제공하는 ‘민팃 올(All) 보상’ 이벤트를 내달 26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민팃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한 다음, 이벤트 기간 내 민팃에 중고폰 판매를 완료하면 판매 기종에 따라 추가 보상 혜택을 받게 된다. (‘올 보상’ 대상 기종별 추가 보상 금액은 민팃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 민팃은 휴대폰 제조사별 플래그십 단말기 출시에 발맞춰 ‘올 보상’ 이벤트를 꾸준히 진행해왔다. 특히 이번 ‘올 보상’부터는 고객의 집 앞에서 중고폰을 픽업하는 ‘민팃 홈’ 서비스로도 접수가 가능해 고객 편의가 한층 증대됐다. ‘민팃 홈’ 신청을 통해 배송키트를 전달받아 판매하고자 하는 단말기를 넣고 집 앞에 두면 픽업되는 구조다. ‘민팃 홈’은 택배를 활용해 중고폰을 판매하는 경우 고객들이 겪던 불편을 개선함으로써 호응을 얻고 있다. 충격 완화 기능이 강화된 ‘민팃 홈’ 전용 배송키트를 제공해 수십만원을 호가하는 중고폰이 회수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손상을 최소화했다. 또한 중고폰 사진
지이코노미 이창희 기자 | 이종태 서울시의원이 16일 친환경유통센터 식재료관리위원회(이하 센터관리위원회)에 참석해 서울시와 서울시교육청의 협조체제 중요성을 강조하고, 어린이집 식재료 공급을 위한 든든급식 통합배송업체 선정위원회 구성에 서울시교육청도 함께 참여토록 했다.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는 조례에 근거해 서울시로부터 위탁받은 학교급식 식재료공급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서울친환경유통센터'라는 조직을 구성해 운영하고 있으며, 동 센터 주요의사결정은 서울시와 서울시교육청이 합의해 구성한 '식재료관리위원회'에서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다. 식재료관리위원회는 친환경유통센터의 실질적인 의사결정기구로서 학교장, 학교행정실장, 영양교사, 학부모, 시민단체, 급식전문가, 서울시와 서울시교육청 담당간부, 서울시의원으로 구성된 거버넌스기구이다. 한편, 그동안 서울시 지원 하에 기초자치단체별로 진행하던 어린이집 식재료 공급이 2023년 서울시 단독사업으로 전환돼 이미 학교급식을 맡고 있던 친환경유통센터로 모든 업무가 이관됐으며, 이에 따라 지난 16일 어린이집을 주 대상으로 하는 든든급식 통합배송업체 선정(안)을 센터관리위원회에서 심의하게 된 것이다. 이종태 의원은 "유보통합이 완성된
지이코노미 한정완 기자 | 광주시 남구 장애인 문화예술단에서 활동하는 그린앙상블이 국내 최대 규모로 열린 발달장애인 음악 축제에서 대상의 영예를 차지했다. 19일 남구(구청장 김병내)에 따르면 제9회 전국 발달장애인 음악 축제가 지난 18일 오후 1시부터 서울 코엑스 오디토리움에서 열렸다. 문화체육관광부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등 정부와 여러 기관‧단체에서 후원한 행사로, 경연 대회는 하트-하트재단과 SK이노베이션 주최‧주관으로 진행됐다. 이날 대회에는 전국에서 가장 실력이 뛰어난 6개팀만 무대에 올랐다. 이들은 앞서 지난 6월에 열린 예선전에서 전국 52개팀 300여명의 연주자들과 치열한 경합을 펼친 뒤 본선 진출권을 손에 넣은 팀이다. 남구 장애인복지관 소속 그린앙상블은 맘보와 모차르트 음악을 연계한 콜라보를 5분여간 연주하며 청중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심사위원단은 “솔로 연주시 연주자간 눈 맞춤을 주고받으며 호흡을 맞추는 모습은 한마음으로 화합하는 진정한 앙상블의 모습이었다”면서 “노력과 열정, 응원이 모여 기쁨과 감동으로 승화된 무대였다”고 극찬했다. 대상을 받은 6명의 단원은 “우리의 노력으로 대상을 수상하게 돼 기쁘다”며 “그린앙상블을 응원해 주신 모
지이코노미 정경임 기자 | 동아제약(대표이사 사장 백상환)은 피로회복제 박카스가 2025 캠퍼스 어택 ‘오늘도 박차게’를 진행한다고 19일 밝혔다. 박카스는 시험기간 학업에 지친 대학생들에게 피로를 풀어주고자 지난 2023년부터 캠퍼스 어택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 캠퍼스 어택은 ‘오늘도 박차게’라는 슬로건 아래, 박카스 컨셉으로 꾸민 차량이 서울 주요 캠퍼스 축제 현장에 찾아간다. 행사 부스에서는 시원한 음료를 제공하며 포토존에서 촬영한 사진을 SNS에 인증하면 박카스맛 젤리를 증정한다. 또한, 추첨을 통해 스탠리 텀블러를 선물하는 이벤트도 함께 진행한다. 이번 캠퍼스 어택은 지난 16일 연세대학교를 시작으로 18일 서울대학교, 22일 홍익대학교 축제 부스에서 시행한다. 캠퍼스 어택 이벤트 내용은 박카스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동아제약 관계자는 “박카스 캠퍼스 어택은 지난 2년동안 매년 약 8,000여명의 대학생이 함께한 행사”라며 “이번 캠퍼스 어택은 연세대를 시작으로 서울대, 홍익대까지 대학 축제의 뜨거운 열기에 박카스의 활력까지 더할 예정”이라 말했다.
지이코노미 이창희 기자 | 의정부시가 집중호우 시 하천 보행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드론을 활용한 스마트 계도 방송을 도입한다고 19일 밝혔다. 시는 지난 11일 중랑천에서 드론 안내방송 연습비행을 실시하며 실제 상황을 가정한 대응 절차를 점검했다. 이번 시연에서 드론에 탑재된 스피커를 통해 고정형 방송 장비가 닿지 않는 구간까지 직접 이동하며 안내 방송을 송출하는 방식을 선보였다. 드론 방송은 ▲현재 호우특보가 발효 중입니다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하천 이용을 통제합니다 ▲안전한 곳으로 이동해 주시기 바랍니다 등의 음성을 전달해, 집중호우 시 시민이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김동근 시장은 "드론을 활용한 하천 안전 활동은 기후위기 시대에 대응하는 시민 중심의 스마트 행정 사례"라며 "앞으로 집중호우 시 시민 안전을 지키기 위해 다양한 기술을 행정에 접목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지이코노미 유주언 기자 | 셀트리온이 유럽 최초의 오말리주맙 바이오시밀러 ‘옴리클로’를 출시하며 피부질환 치료제 시장에서도 퍼스트무버 지위를 확보했다. 노르웨이를 시작으로 올 4분기 EU5 등 유럽 전역에 순차 진출할 계획으로, 경쟁사 대비 선제적 행보를 통해 시장 조기 선점과 글로벌 점유율 확대에 나선다. 셀트리온은 만성 특발성 두드러기 치료제 ‘옴리클로’를 유럽 시장에 내놓았다. 옴리클로는 유럽에서 출시된 최초의 오말리주맙 바이오시밀러로, 퍼스트무버 지위를 확보해 현지 시장을 조기에 선점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첫 출시 국가는 북유럽 주요국인 노르웨이다. 해당 시장은 주로 약국 중심의 리테일 공급 구조를 갖추고 있어, 셀트리온 현지 법인은 약국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확대하며 판매 속도를 높이고 있다. 셀트리온은 이를 교두보 삼아 올 4분기 독일, 프랑스, 스페인 등 EU5 국가로 발 빠르게 진출한다는 계획이다. 유럽 다수 국가는 의약품을 독점 공급하는 입찰제도를 채택하고 있다. 따라서 경쟁사보다 먼저 시장에 진입한 제품은 일정 기간 단독 입찰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확보한 처방 데이터와 환자·의료진 선호도는 향후 입찰 경쟁에서 유리한 지표로 작용한다.
지이코노미 유주언 기자 | 넥스트 더마 비건 코스메틱 브랜드 토코보(TOCOBO)를 운영하는 ㈜픽톤이 중소벤처기업부의 ‘2025 아기유니콘 지원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3년 만에 매출 15배 이상 폭발적으로 성장한 토코보는 글로벌 K-뷰티 시장에서 입지를 넓히며, 대표 제품군인 선케어 라인으로 800만 개 판매 기록을 세우는 등 독자적 경쟁력을 입증했다. 넥스트 더마 비건 코스메틱 브랜드 토코보를 운영하는 ㈜픽톤이 중소벤처기업부의 ‘2025 아기유니콘 지원사업’에 이름을 올렸다. 아기유니콘 지원사업은 외부 투자 없이 독자 성장한 유망 기업을 대상으로, 최대 3억 원의 경쟁력 강화 자금과 50억 원 규모의 특별 보증을 제공하는 대표적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이다. 토코보는 본질을 중시하는 브랜드 철학과 감각적인 패키지 디자인, 전략적 커뮤니케이션을 무기로 시장을 파고들었다. 2022년 19억 원이던 매출은 2024년 292억 원으로 치솟으며 연평균 332% 성장률을 기록했다. 일본, 미국, 러시아 등 30개국 이상에 상표권을 등록하는 등 글로벌 무대에서도 빠른 확장을 이어가고 있다. 브랜드 대표 제품군인 선케어 라인은 2022년부터 올해 8월까지 누적 800만
지이코노미 유주언 기자 | 여행기업 노랑풍선이 장애인과 취약계층의 정보 격차 해소와 자립 지원을 위해 PC 기부 캠페인 ‘행복 드림’을 4년째 이어가고 있다. 단순한 자산 기부를 넘어 일자리 창출과 취업 기회 확대에 나선 이번 행보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는 모범적 사례로 평가된다. 노랑풍선은 18일 서울 중구 본사에서 ‘제4회 노랑풍선 행복 드림’ PC 기부 캠페인을 열었다. 이번 캠페인은 사단법인 행복 일자리 운동본부를 통해 장애인과 장애인 가족, 구직에 어려움을 겪는 사회적 취약계층에 데스크탑과 모니터 등 IT 장비를 지원하는 행사다. 지난 2022년 첫 기부 이후 매년 이어져 온 이 캠페인은 벌써 4회째를 맞았다. 노랑풍선은 이번 행사의 의미를 “단순한 자산 기부를 넘어 지역사회의 정보 격차를 줄이고 취약계층의 자립을 돕는 활동”이라고 강조했다. 실제로 PC 기부는 단순한 생활 편의 제공에 그치지 않고, 구직 활동의 기초 환경을 마련해 장애인과 취약계층이 안정적인 일자리를 찾고 사회적 자립을 확대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 노랑풍선은 이번 캠페인 외에도 꾸준히 사회공헌 활동을 펼쳐왔다. 2012년부터 보육원 봉사활동, 연탄배달, 사랑의 밥차 지원,
지이코노미 유주언 기자 |수협중앙회와 오리온이 손잡고 600억 원 규모의 합작법인 ‘오리온수협’을 세운다. 수산물 공급망과 글로벌 식품 유통망이 결합해 ‘K-수산물’의 세계화에 속도를 내겠다는 전략이다. 수협중앙회(회장 노동진)와 오리온은 18일 합작투자 계약을 체결하고 오는 10월 어업회사법인 ‘오리온수협’을 출범시키기로 했다. 양사는 각각 50%씩 지분을 보유하며, 총 600억 원을 출자한다. 이번 협력은 수산물 원물 공급과 글로벌 가공·유통 역량을 결합해 국내 수산업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해외 시장 진출을 확대하려는 포석이다. 오리온수협은 첫 사업으로 마른김을 활용한 김 제품 생산에 나선다. 이어 스낵류 등 글로벌 소비 트렌드에 맞는 가공식품으로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연내 조미김 공장 건설도 추진한다. 한국은 이미 세계 김 시장의 70% 이상을 점유하고 있으며, 지난해 생산량 1억5천만 속, 수출액 1조4천억 원을 기록하는 등 K-푸드 대표 산업으로 성장했다. 해양수산부는 2027년까지 김 수출 10억 달러 달성을 목표로, ‘K-GIM’ 명칭의 국제 표준화와 고부가가치 산업 육성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수협과 오리온이 불과 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