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원하기
뉴스등록
RSS
네이버톡톡
맨위로

교통사고 이후 통증으로 잠 못 이루는 밤...후유증 초기에 바로잡아야

등록일 2021년02월23일 11시26분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사진: 한방카네트워크 대구봉덕동점 홍이한의원 이탁진 원장, 서울대입구역점 봉천경희한의원 심호종 원장
많은 운전자가 교통사고가 발생한 뒤 병원을 찾아 X-ray나 CT, MRI 검사를 하고 골절이나 심한 외상이 발견되지 않으면 진통제를 복용하면서 증상이 호전되기를 기다린다. 그러나 사고 발생일로부터 시간이 경과한 뒤 아프지 않았던 부위까지 통증이 생기고 감각이 예민해지곤 한다. 이러한 교통사고후유증은 밤이 되면 더 심해진다. 피곤이 누적되지만 쉽게 잠들지 못하면서 일상 생활에 지장을 겪는 이들을 어렵지 않게 만나볼 수 있다.

 

이와 관련해 한방카네트워크 대구봉덕동점 홍이한의원 이탁진 원장은 “갑작스럽게 사고를 당하면 우리 몸은 육체적·정신적 손상을 입게 된다. 사고 직후에는 잘 나타나지 않다가 사고 다음날이나 2~3일 후에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병원에 내원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차량 간의 충돌이 발생하면 우리 몸은 필요 이상으로 뒤로 젖혀졌다가 앞으로 다시 꺾이게 된다. 이를 ‘편타성 손상’이라고 한다. 말 채찍이 움직일 때와 같이 목이 과신전-과굴곡되어 손상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경추가 신전과 굴곡을 반복하면 근육과 인대들이 긴장하고, 관절과 디스크에 손상을 주어 목과 머리에 통증이 발생한다.

 

이외에도 요추 손상으로 인한 '허리 통증', 뇌진탕 후 증후군으로 인한 '두통, 어지럼증', 정신적 충격으로 인한 '불안증, 수면장애‘ 등이 후유증으로 나타난다. 교통사고후유증은 사고 유형, 환자의 나이, 평소 건강상태 등에 따라 각기 다른 형태로 나타나기 때문에 사고로 인한 신체 손상을 개선하고, 기초 체력 및 면연력 강화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효과적이다.

 

한의학에서는 교통사고후유증의 원인으로 어혈을 꼽는다. 어혈이란 생리적 기능을 잃어버린 더럽고 탁한 혈액을 이르는 말로 염증, 스트레스, 피로, 장부의 기능 저하 등의 원인이 된다. 어혈을 장시간 방치하면 후유증이 만성질환으로 악화될 수 있는만큼 적절한 치료법으로 이를 배출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한의원에서는 침, 뜸, 약침, 부항, 한약 등 한방치료를 통해 단순히 통증을 완화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사고 충격으로 발생한 어혈을 제거하고, 신체 불균형을 바로 잡는 등 후유증을 유발하는 근본 원인을 개선한다.

 

한방카네트워크 서울대입구역점 봉천경희한의원 심호종 원장은 “한의원에서는 환자의 체질과 통증 정도, 수술 혹은 시술 여부 등 개인적인 요소를 모두 고려해 맞춤형 치료를 진행한다”며 “단순히 근육과 인대만 치료해서는 잘 낫지 않으므로 어혈을 개선하는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방에서는 초기에 어혈을 치료하는 한약이나 약침 요법을 우선 적용한다. 검증된 한약재를 위생적인 환경에서 조제한 한약은 어혈을 빠르게 배출하며, 손상된 근육과 인대의 기능을 회복 및 강화시켜 치료효과를 증대시킨다. 침과 한약의 효과를 함께 기대할 수 있는 약침은 한약을 정제한 약침액을 국소부위에 직접 주입하여 염증 및 통증을 감소시킨다. 사고 충격으로 손상된 신경재생을 촉진시키고 혈액순환의 활성을 도와 근육과 인대의 긴장 개선에 도움을 준다 .

 

교통사고후유증은 일상생활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초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만성 증상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높기 때문에 건강한 일상으로 돌아가고 싶다면 적극적인 자세로 치료에 임하는 것이 중요하다. 환자마다 적절한 치료법에 차이가 있으므로 풍부한 임상 경험을 갖춘 한의사에게 체질에 따른 정확히 진단과 바른 처방을 받아야 한다.

정재영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NEWS GOLF & SPORT INTERVIEW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