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이코노미 이창희 기자 | 우형찬 서울시의원이 대림역 일대에서 열린 '혐중(嫌中) 집회'를 강력히 비판하며, 혐오 집회로부터 아이들과 지역사회를 보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17일 오후 7시 대림역 일대에서 개최한 '혐중' 집회와 관련해, 우 의원은 "아이들이 배우고 자라는 삶의 공간 인근에서 지역사회에 상처를 남기는 혐오 집회는 더 이상 허용돼서는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우 의원은 지난 7월에도 같은 지역에서 '중국은 물러가라'는 구호를 외치는 집회를 열었으며 당시 현장을 지나는 학생들과 주민들이 불안감을 호소했다고 밝혔다. 특히 다문화 가정 아동과 청소년들에게는 직접적인 상처로 남았다고 지적했다. 대림동 인근 공립중학교 교장 역시 구로경찰서와 구로구청에 요청문을 보내 “대림동은 다문화 가정의 아동·청소년, 이주노동자가 함께 살아가는 공간”이라며, 혐오 집회가 학생들에게 심각한 충격을 주고 공동체 가치를 훼손한다고 지적하며 적극적인 대응을 요청했다. 이에 우 의원은 "지난 12일 명동 일대 혐오 집회를 제한했던 남대문경찰서의 사례처럼, 대림동에서도 동일한 수준의 조치가 필요하다"며 "극우단체의 혐오 집회는 민주주의의 이름을 빌린 폭력이고 다양성을
지이코노미 이창희 기자 | 고양특례시가 2035년까지 1인당 공원 면적을 9.7㎡로 확대하고, 공원과 수변, 생태축을 잇는 녹색 도시로 도약에 나섰다. 단순한 휴식 공간을 넘어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시민 일상 속에서 자연을 체감하는 녹색복지를 구현하겠다는 구상이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공원과 수변을 잇는 녹색 네트워크를 통해 시민 누구나 일상에서 자연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며 "안전하고 쾌적한 녹지 공간을 지속적으로 확충해 고양을 대한민국 대표 '녹색도시'로 만들어가겠다"고 강조했다. ▶24일, 탄현근린공원 2단계 준공…장기미집행 공원, 도심 속 쉼터로 되살아난다. 고양시가 장기미집행 공원들을 잇따라 조성하며 도심 속 녹지 공간을 시민 품으로 돌려주고 있다. 오는 24일 준공식을 갖는 탄현근린공원 2단계 사업은 일산서구 탄현동 일원 5만7000㎡ 부지에 솔향기숲, 이벤트광장, 어린이 놀이터 등을 새롭게 조성했다. 앞서 1단계 사업(3만1000㎡)과 더해 총 8만8000㎡, 축구장 12개 규모 공원이 완성되면서 도심 속 시민들에게 여유와 휴식을 제공하는 녹색 쉼터가 마련됐다. 여기에 한국토지주택공사와 경기주택공사가 추진하는 3단계 사업(26만9000㎡)도
지이코노미 이창희 기자 | 파주시가 18일 3호선 연장, 통일로선 신설, 케이티엑스 연장 등 파주시가 추진 중인 철도사업을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해 달라는 요구를 담은 파주시민 10만 인의 서명부를 김윤덕 국토교통부장관에게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날 서명부 전달 현장에는 김경일 파주시장을 비롯해 윤후덕 국회의원, 박정 국회의원, 이승철 국가철도망시민추진단(이하 시민추진단) 단장이 동행해 파주시민의 염원이 담긴 파주철도 유치 10만인 서명부와 파주시 미래철도 보고서를 전달했다. 파주시는 작년 7월부터 올해 2월까지 약 7개월에 걸쳐 더위와 추위를 이겨내며 지역구 국회의원, 시·도의원, 시민들과 함께 서명운동을 전개해 총 101,198명의 서명을 받아 목표 인원 10만 명을 초과 달성했다.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꾸려진 시민추진단이 전철 역사, 광장, 축제 현장 등에서 직접 서명운동을 주도하면서 시민 참여의 의미를 높였고, 인접 지역인 고양시 덕이동에서도 3호선 유치에 공감하며 주민 1만여 명이 서명에 동참했다. 파주시는 그간 여러 차례 국가계획에 반영되며 2기 신도시 광역교통 문제 해결 대안으로 인정받은 3호선, 간선도로 기능이 상실된 국도 1호선의
지이코노미 이창희 기자 | 지하철 출입구에 무분별하게 주차된 전동킥보드와 자전거로 보행에 어려움이 있거나 부딪힐 뻔한 상황이 벌어지기도 한다. 이에 지하철 7호선 철산역과 광명사거리역은 출입구 인근에 'No-파킹존'을 조성해 시민 안전 확보에 나서기로 했다. 서울교통공사가 광명시청과 함께 지하철 7호선 철산역 1번·4번 출입구와 광명사거리역 1번 출입구 앞에 전동킥보드와 자전거 등 개인형 이동장치 주차를 제한하는 'No-파킹존'을 조성한다고 밝혔다. 최근 전동킥보드와 자전거 등의 개인형 이동장치(PM, Personal Mobility) 이용이 증가함에 따라, 지하철 출입구 인근에 무분별하게 무단 주차되어 보행자 통행을 방해하고, 안전사고를 유발하는 등 다양한 문제점이 지속적으로 제기됐다. 지하철 출입구는 역사 내 비상상황 발생 시 지상 대피로 공간으로 작용하고, 그 주변에는 풍수해 대비를 위한 차수판과 교통약자를 위한 엘리베이터 진입로가 설치되어 있다. 그러나 이 공간이 무단 주차된 자전거와 전동킥보드로 인해 막힐 경우, 비상 상황 발생 시 초기 대응이 늦어지고 시민 대피가 지연돼 중대 재난으로 확대될 위험이 있다. 철산역은 자체적으로 주차 금지 안내문 부착
지이코노미 이창희 기자 | 김경일 파주시장이 18일 기자회견을 열고 효율과 실용을 원칙으로 한 '파주시 시청사 증축 건립 계획'을 발표했다. 파주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김 시장은 "파주시 시청사는 '효율과 실용'을 첫 번째 원칙으로 삼아 기존 청사를 최대한 활용하면서 꼭 필요한 수준으로 증축하는 방안으로 결정했다"라며 행정의 연속성을 확보하고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공사비와 이전 비용 등 재정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최선의 방안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김경일 시장은 시청사를 이전하지 않고, 기존 부지에 증축하기로 결정함으로써 "금촌 지역의 행정적·역사적 상징성과 정체성을 계승하고, 도심 공동화를 방지함으로써 지역 간 균형발전과 도심 활력,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파주시는 지난해부터 시청사 건립과 관련한 공론화를 추진해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한편 행정 및 재정 여건과 추진 가능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왔다. 공론화 과정에서 시민들은 ▲통합접근성 ▲부지 적정성 ▲포용 성장성을 가장 중요한 핵심지표로 꼽았으며, 이에 시는 ▲현 청사 부지가 기존 상권 및 행정 인프라와의 연결성이 뛰어나 통합 접근성을 갖추고 있는 점
지이코노미 이창희 기자 | 인천상륙작전 75주년을 맞아 인천시가 맥아더 장군 재단과의 교류를 통해 한미동맹의 의미를 되새겼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16일 시청사에서 맥아더장군재단(General Douglas MacArthur Foundation) 조셉 레인즈 주니어 대표와 만나 기념식 참석과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맥아더재단의 인천상륙작전 기념식 참석은 올해가 처음이다. 유 시장은 "인천상륙작전은 맥아더 장군의 결단과 유엔군 장병들의 희생으로 이뤄진 승리"라며 "자유와 민주주의를 지킨 22개국 참전국과 국군 장병들의 헌신을 잊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어 "인천은 전쟁의 상흔을 딛고 동북아 평화협력의 중심지로 성장했다"며 "앞으로도 평화의 실천자로서 국제사회 안정에 기여하겠다"고 덧붙였다. 더글라스 맥아더 장군의 아들 아서 맥아더 4세는 친서를 통해 "맥아더 장군을 기억해줘 감사하다"며 인천시민과 유 시장에게 감사를 전했다. 이어 "대한민국은 전 세계 자유 시민들에게 빛나는 등불이 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레인즈 맥아더재단 대표는 "맥아더 장군도 지금의 대한민국을 보면 기뻐할 것"이라며 "한미동맹이 군사뿐 아니라 경제·사회 전반으로 확대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지이코노미 이창희 기자 | 양주시가 16일 미래발전 방향을 제시할 '2040 양주 도시기본계획 수립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는 강수현 양주시장을 비롯해 국·과장 등 주요 간부들이 참석해 양주시의 장기 발전 방향과 도시 비전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도시기본계획은 양주시의 장기발전 청사진을 제시하는 최상위 법정계획으로, 이번 계획에서는 기존 2035 양주 도시기본계획 운영상 문제점을 보완하고 자족도시 기반을 강화하는 동시에, 지역별 특성을 반영한 생활권 계획, 탄소중립·스마트 자족도시·균형발전 전략 등을 담을 예정이다. 또한 광역교통망과 연계 가능성을 검토하고, 인구 50만 대도시 진입을 목표로 경기북부 중심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도시공간구조와 발전 전략을 수립한다. 강수현 양주시장은 "도시기본계획은 단순한 행정 문서가 아니라 시민의 삶을 설계하는 미래의 지도"라며 "50만 대도시 진입과 양주시의 발전 가능성을 고려해 체계적이고 실현 가능한 계획을 마련하겠다. 특히 50~100명 규모의 '시민 참여단'을 구성해 출범식과 분과별 회의를 거쳐 시민의 의견을 직접 반영함으로써, 시민 중심의 더 큰 양주를 만들어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204
지이코노미 이창희 기자 | 고양특례시의회가 16일부터 17일까지 1박 2일간 충청남도 태안에서 '2025년도 의원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에는 의원과 의회사무국 직원 등 약 60명이 함께했다. 이번 연수는 의원들의 의정활동 역량을 체계적으로 강화하고, 의회 구성원 간 신뢰와 협력을 다지는 것에 목적을 뒀다. 법정 의무교육과 전문 강의는 물론, 조직 활성화 프로그램과 현장 탐방을 통해 변화하는 지방자치 환경 속에서 필요한 실무 능력과 협업 역량을 집중적으로 점검했다. 특히, 의원과 직원이 같은 공간에서 함께 교육과 활동을 진행함으로써 의정과 행정 간 원활한 소통과 협력의 기초를 다지는 계기가 됐다. 이는 향후 의정 운영 전반의 효율성을 높이고, 의정활동 과정에서의 건설적 협력에도 긍정적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김운남 의장은 "이번 연수는 단순한 교육이나 워크숍이 아니라, 의원 모두가 스스로의 역할을 돌아보고 책임 있는 의정 수행을 다짐하는 자리였다"며 "급변하는 사회 환경 속에서 지방의회의 전문성과 대응력이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이번 연수를 통해 얻은 성과를 바탕으로 시민에게 신뢰받는 선진 의회, 정책 경쟁력을 갖춘 의회로 거듭나겠다"고 강조했
지이코노미 이창희 기자 | 윤영희 서울시의원이 최근 청소년 사이에서 급격히 확산되고 있는 '픽시(Fixed Gear) 자전거'의 안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 '서울특별시 제동장치 없는 픽시 자전거 이용안전 증진에 관한 조례안'을 발의했다고 17일 밝혔다. 변속기가 없는 단순한 구조와 세련된 디자인으로 청소년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픽시 자전거는 앞·뒤 제동장치가 전혀 없거나 부분적으로만 장착된 채 도로를 주행하는 경우가 많아 심각한 교통사고 위험을 안고 있다. 최근 서울에서는 제동장치 없는 픽시 자전거를 타던 학생이 교통사고로 목숨을 잃는 사건이 발생하며 사회적 경각심이 높아졌다. 경찰은 단속을 시작했고, 아이가 반복 위반할 경우 학부모에게 방임죄가 적용될 수 있음을 강조했다. 조례안은 ▲제동장치 없는 픽시 자전거 정의(제2조) ▲서울시장의 책무와 시민 안전 의무(제3조) ▲픽시 자전거 운전자의 준수사항(제4조) ▲타 법령과의 관계(제5조) ▲‘픽시 자전거 이용안전계획’ 수립·시행(제6조) ▲청소년 안전교육 및 홍보 강화(제7조) ▲이용·사고 실태조사(제8조) ▲관계기관 협력체계 구축(제9조) 등을 포함해 청소년 안전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다
지이코노미 이창희 기자 | 부천시가 오는 22일부터 시작되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2차 지급을 앞두고, 지난 16일 전담팀 회의를 열어 준비 상황을 세심히 점검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회의는 부시장을 주재로 홍보, 인력, 전산, 지역경제, 민원 대응 등 관련 부서가 모두 참여해 1차 지급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점과 시민 불편 사례를 공유했다. 이를 바탕으로 시민이 보다 편리하게 체감할 수 있는 개선 방안을 논의했다. 부천시가 지난 1차 지급에서 전국적으로 주목받는 성과를 거뒀다. 7월부터 대대적인 홍보를 통해 지급 개시 3주 만에 신청률 90%를 넘겼으며, 최종 지급률은 99%에 달해 사실상 전 시민에게 지원을 완료했다. 지급된 소비쿠폰은 곧바로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졌다. 실제 사용액은 989억 원에 이르렀으며, 약 1000억 원 규모의 자금이 단기간에 지역 소상공인의 매출로 연결돼 골목상권 활성화와 지역경제 회복의 마중물 역할을 톡톡히 했다. 2차 지급에서는 시민 편의 강화에 중점을 둔다. 우선, 신청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민생회복 팝업 창구'를 운영해 전통시장·부천역 마루광장·스마트경로당 등 생활 현장 가까이에 순회 창구를 마련한다. 이를 통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