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티존 이수원 대표, 30년 금융맨에서 스크린골프 CEO로 변신 
시티존 이수원 대표, 30년 금융맨에서 스크린골프 CEO로 변신 
  • 김영식
  • 승인 2020.06.30 20:1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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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크호스 시티존 스크린골프 한층 탄탄해진 기술력으로 자존심 회복을 선언하다

[G-ECONOMY 김영식 기자] 스크린골프가 국내 본격적으로 자리잡던 때에 시티존 스크린골프(구. 캘러웨이 스크린골프, 대표이사 이수원)는 ㈜KT VR주관사업자로 선정되면서 출범했다. 이후 골프 마스터즈, 캘러웨이 스크린골프를 거쳐 2019년 ‘도심 속의 필드 느낌 그대로'라는 캐치프레이즈를 앞세워 ‘시티존(CITEEZON·CITIWIDE TEE UP ZONE)’으로 재탄생했다. 

시티존은 우리나라 스크린골프 역사와 함께 한 기업이다. 스크린골프 업계에서 오랜 경력을 자랑하는 기업답게 오랜 기간 축적된 노하우와 기술력은 업계로부터 정평이 나있다. 특히 2009년 기업부설 연구소 인증이래, 2010년 지식경제부장관 표창 수상, 2014년에는 품질만족 대상을 수상했다. 또한 2010년 중국 국제 골프쇼 참가 2012년 일본 진출 등 동아시아 전역에 활발한 수출 실적을 거둠으로써 해외에서도 인정받는 높은 기술력을 입증하였다. 

시티존으로 새롭게 출발하면서 2020년에는 기술력을 한층 더 끌어올려 초고속 센서 ‘Dream EYE’, 새로운 물리엔진 ‘P+’를 개발·출시하며 더욱 우수한 시스템 구축을 위한 행보를 계속하고 있다. 

그 중심에는 지난 30년간 금융계에서 잔뼈가 굵은 시티존 스크린골프 이수원 대표의 뚝심과 열정이 있다. 이 대표는 한국자산운용협회, 한국금융투자협회 등에 근무하면서 금융맨으로서의 외길을 걷다가 지난해 법정관리에 있던 이 회사를 인수했다. 그의 얘기를 들어보자. 

시티존 스크린골프 이수원 대표
시티존 스크린골프 이수원 대표

Q. 시티존에 대하여 간략하게 소개해주세요.

 A. 시티존(CITEEZON, Citywide Tee-up Zone)은 2007년 ㈜KT VR주관사업자로 선정되며 출범한 이후 골프마스터즈, 캘러웨이 스크린골프를 거쳐 2019년 10월 현재의 시티존으로 브랜드를 런칭하였습니다. 브랜드명과 “도심속의 필드느낌 그대로!!”라는 캐치프레이즈에 나타난 바와 같이 시티존은 현실의 필드를 스크린에 담아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오랜 기간 축적된 노하우와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Q. 시티존의 현재 현황은 어떤가요?

 A. 현재 130여개의 국내매장이 있으며 해외 7개국에 300여대의 시스템을 공급하였습니다. 또한 매장당 보유시스템 8.3대(S-Golf, 2020년 1월)로 대형복합매장부문에서 독보적인 1위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Q. 시중에 수많은 스크린골프 업체들이 있는데 시티존의 차별화되는 점은 무엇인가요?

 A.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제작된 최고수준의 현실감을 보여주는 골프시뮬레이터를 들 수 있습니다. 시티존의 골프 시뮬레이터는 업계에서도 인정받는 높은 기술력과 투어프로와 개발진들의 끊임없는 테스트를 통해 개발되었습니다. 때문에 필드경험이 풍부한 중·고급 골퍼들로부터 시중의 시뮬레이터 중 현실과 가장 유사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특히 KPGA, KLPGA 등 프로출신 레슨 프로들이 교육용으로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이기도 합니다.

Q. 시티존의 기술력에 대해서 추가로 설명을 부탁드린다면?

A. 필드를 그대로 스크린에 담아낸다는 것은 모든 업체의 궁극적인 목표일 것입니다. 시티존은 2007년부터 현재까지 우리나라 스크린골프의 역사와 함께 해온 기업으로써 오랜 기간 축적된 기술력과 노하우를 자랑합니다. 2009년 기업부설 연구소를 인증받은 이래 2010년 지식경제부장관 표창 수상, 2014년에는 품질만족 대상을 수상하는 등 끊임없는 R&D분야의 투자를 통해서 앞선 기술력을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2020년에는 신형 초고속센서인 드림아이(Dream EYE)와 P+물리엔진을 출시하여 한층 더 진보된 스크린골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Q. 올해 출시된 신제품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A. 새롭게 개발된 드림아이(Dream EYE)센서는 초당 1,800프레임을 인식하는 초고속 센서입니다. 여기에 더해 2 Channel Camera 방식, 즉 두 개의 카메라가 서로 다른 각도에서 공을 동시에 분석하여 보다 입체적이고 정밀한 인식이 가능합니다. 또한 센서의 인식 알고리즘을 보다 고도화하여 정밀성을 높였습니다.

 새로운 물리엔진 P+는 이러한 드림아이 센서의 개발에 발맞춰 제작되었습니다. 센서가 보내온 데이터들을 바탕으로 게임 내에 각종 물리효과를 구현하게 되는데 P+는 기존 기능을 보다 정밀하고 현실감있게 개량하는 것은 물론 마그누스 효과와 같은 기존에 구현하지 못했던 현상까지 지원 가능합니다. 마그누스 효과란 골프공이 회전하면서 유체 속을 나아갈 때 진행방향의 수직으로 작용하는 힘을 말합니다. 간혹 필드에서 골프공이 공중에서 추진력을 얻어 비상하는 느낌을 받을 때가 있는데 바로 이것이 마그누스 현상입니다. P+는 많은 물리엔진이 간과하고 있던 세세한 물리현상까지 구현하여 좀 더 현실적인 스크린골프가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Q. 시티존의 게임 콘텐츠는 어떠한 것이 있나요?

A. 시티존 골프 시뮬레이터를 통해서 최고 수준의 3D 품질로 제작된 국내외 150여개 코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들 코스에서 펼쳐지는 시티존 주최 전국대회는 2020년부터 신설·확대되어 총상금 규모 1억 5000만 원에 이르며 시상자 규모 역시 확대되어 많은 골퍼들의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연간 대회의 하이라이트는 12월에 개최되는 연말결선대회로서 매월 <전국오픈투어> 및 <우리모두 스크린> 상위입상자들이 참가하여 고액의 상금을 두고 대결을 펼칠 수 있는 기회입니다. 그 밖에 불꽃샷 이벤트, 홀인원 이벤트 등 각종 인-게임이벤트를 구성, 스크린골프만이 제공할 수 있는 재미를 선사하고 있습니다. 
 
Q. 향후 계획은 어떠한 것이 있나요?

A. 전국의 매장주님들과의 소통과 상생하는 노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현장의 생생한 의견과 경영 현안 등을 상호 공유함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권역별 매장주가 함께 참여하는 경영자문위원회도 가동할 계획입니다. 또한 신규 창업 매장주님들께 골프 시뮬레이터 제품을 타사 대비 30% 수준의 합리적 비용으로 공급하여 쉬운 창업을 지원하고, 이로써 스크린 골프의 대중화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거듭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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