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이코노미(G-ECONOMY) 방제일 기자]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에 따라 욕실 인테리어도 디자인과 다양성이 요구되고 있다. 카페 분위기의 트렌디한 욕실을 비롯해 호텔욕실과 같은 세련된 분위기에 대한 시장의 요구가 늘어나고 있다. 이런 흐름 속에서 욕실 편의시설인 비데는 점차 생활 필수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본래 15세기경 프랑스의 귀족 사회에서 기르던 애완용 조랑말을 가리키는 말인 비데(Bidet)는 16세기부터 더운물을 담아놓고 뒷물 처리를 하는 도기 제품을 뜻하는 용어로 변화를 거듭했다.
이는 걸터앉아서 사용하는 모습이 당시 유럽 귀족들이 말을 타는 모습과 비슷한 데서 유래한 것이다. 유럽에서는 중세시대 십자군 원정에서 기사들이 발명했다는 기록이 있으며, 주로 중세 귀족들이 사용했던 고급 가구 중 하나로 꼽힌다. 이후 1908년에 수동식 비데가 발명된 이후 여러 번 개량을 거쳐 오늘날의 모습을 갖추게 됐다.
비데는 이제 현대 사회인의 필수 생활가전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다. 최근 들어 욕실을 휴식의 공간으로 인식하는 트렌드가 뚜렷해지면서 비데에 최신 편의기능을 추가한 신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실버 세대나 어린아이들의 경우 비데가 조작법이 익숙지 않아 제대로 비데를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고 있다.
이에 대림 도비도스에서는 조그 다이얼비데(DB-A880)를 출시해 사람들이 편하게 비데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조그 다이어빌데의 가장 큰 특징은 쉬운 조작법과 뛰어난 성능이다. 커지고 선명해진 네이비 라인의 조작부 버튼은 기능식별을 명확하게 해주기 때문에 어린아이는 물론 실버세대까지 쉽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세정 온도를 조절하여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사용방식은 손으로 돌려서 메뉴를 선택하는 조그다이얼 방식과 감각적이고 은은한 무드까지 더해주는 LED 손잡이를 탑재했다.
다이얼을 회전시키면 수압과 온수를 개인취향에 맞춰 설정할 수 있고 다이얼을 누르면 세정모드로 바뀐다. 온수, 고온, 저온, 냉수, 절전 등 세정 온도를 변경으로 확인할 수 있는 4가지 색상의 LED라이트는 아이들의 배변시간도 즐겁고 재미난 놀이시간으로 만들어 주기에 충분하다.
위생까지 생각한 조그다이얼비데
위생관리에 도움을 주는 노즐도 눈에 띤다. 비데 노즐부식을 없애기 위해 내구성이 좋은 스테인레스 일체형 노즐을 사용했다. 스테인레스 노즐은 오물의 착색 이물질 부착이 적고 부식에 강하기 때문에 관리가 쉽고 위생적이다.
또 사용하고 나면 바로 바로 노즐이 세척되는 자동 노즐세척기능과 노즐이 쉽게 오염되지 않게 노즐 오염방지 설계도 추가됐다. 탈취기능을 작동시키면 흡착력이 강한 활성탄 탈취필터가 작동되어 악취를 제거해주는 기능이 내장됐다. 인체공학적 난방시트와 융착설계로 생활 방수 IPX 4등급을 받은 이 제품은 남녀노소 모두에게 편안한 착좌감을 제공한다.
사용 후 비데의 리드를 닫았을 때는 자동 에너지 세이빙이 가능해 일반절전모드- 알뜰 절전모드를 사용하다가 비데 착좌 시에는 원래 세팅해 주었던 설정온도로 전환되는 스마트 자동절전기능과 필요할 때만 가열하는 하이브리드 연속 온수기능은 불필요한 전력 소비를 없애준다. 매일 휴식을 취하듯 편안함과 끊기지 않은 연속세정으로 하루의 필요까지 풀어준다.
음성 안내 갖춰 어린 아이들을 둔 젊은 부부들에게 인기
컴팩트한 외관을 갖춘 대림 도비도스 음성안내 비데(DB-A810VO)는 이름 그대로 음성기능(on/ off 가능)을 추가한 프리미엄 제품이다. 비데의 작동상황을 즉각적으로 음성으로 안내받을 수 있어 버튼을 실수로 잘못 눌렀다면 빠른 대처가 가능하다.
어린 아이나 눈이 침침한 어르신들에게 분명한 음성가이드를 즉각적으로 안내할 뿐 아니라 버튼을 누를 때마다 나오는 음성 안내로 어린 아이들을 둔 젊은 부부들에게 특히 인기다. 노약자나 신체 부자유한 분들이 장시간 시트에 접촉해서 발생되는 화상사고예방 온도조절 기능과 누전을 자동으로 감지해 전원을 차단시켜주는 기능도 추가됐다.
수로 노출 없어 청소와 관리 용이한 도기 일체형 비데
도기 일체형 비데는 일체형 외관으로 수로 노출이 없어 청소와 관리가 용이하다. 하이브리드 연속 온수로 필요할 때 가열하는 방식과 누전 자동 감지 시스템으로 전원을 차단해 어린이나 노약자들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연속 온수와 수압조절 3단계(약·중·강)는 개개인의 취향에 맞춰 조절이 가능하도록 설계 됐으며, 자동 노즐세척 기능과 스테인레스 노즐을 사용해 쾌적함을 더했다.
어린이 사용 시 노즐 맨 앞단 전진세정과 세정 20초 건조 1분으로 자동 동작이 가능하도록 했다. 난방시트는 저온화상 보호설정 시 저(32도), 중(37도), 고(40도)로 시트온도 조절이 가능하다. 음성안내 기능이 탑재로 취향에 따라 on/off가 가능하고, 본체 전체 동작음 또한 on/off 기능(음소거 모드 사용 가능)이 탑재해 편의를 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