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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승일 한전, 전기요금 지능형 원격검침 인프라…보급률 '저조'·고장 '전년대비 1.6배↑'

실제 보급, 2021년도 52만호로 2020년도 172만호 대비 30% 수준 축소
고장 건수는 1.6배 증가해 전국 21만 5천여건 수준
한해 동안 대구 3배·인천 2.3배·대전충남 2배 증가

 

지이코노미 손성창 기자 | 코로나19 팬더믹 이후 언택트 시대가 도래한 것을 기화로 작년 8월 정부가 작년 40년간 이어온 방문 전기검침을 폐지하겠다는 방침을 발표했다. 그러나 이를 대체할 사물형 인터넷(IoT)시스템을 활용한 지능형원격검침인프라(AMI) 보급률이 저조하고 고장은 전년대비 1.6배 이상 급증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정일영 의원(더불어민주당, 인천 연수을,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이 지난 19일 한국전력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5년간 AMI 보급 및 고장현황'에 따른 것이다.

 

한전은 2021년에 AMI를 52만호를 보급했지만 2020년 대비 172만호의 30% 수준에 불과했다. 오히려 동 기간(2020~2021년) 고장건수는 13만 5011건에서 21만 5533건으로 1.6배이상 급증했다.

 

전국 AMI 보급률은 48%로 아직 절반에 미치지 못했다. 그런데 보급률이 낮은 지역은 경북 39%, 전북·대전충남·광주전남·대구 42% 등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2017년 이탈리아가 100%, 미국 52% 일본 48%인 것을 고려하면 매우 낮은 수치다.  

 

 

전체 고장 건수는 1.6배 증가했지만, 2배이상 고장이 증가한 취약지역 또한 5곳인 것으로 드러났다. 대구는 6734→1만 9971건으로 3배 이상,  증가했으며(), 경남은 1만 1584건→2만 9475건으로 2.5배, 인천은 4955→1만 1177건으로 2.3배, 경북은 4682건→1만 433건으로 2.2배, 대전충남은 8000건→1만 6390건 2배 증가했다. 

 

AMI 보급은 에너지 효율 향상에 따른 비용 절감, 신재생 확대 등의 세계적인 추세와 함께 2010년 1월 정부 스마트그리드 국가로드맵 수립에 따라 한전에서 시행하고 있는 사업이다. 

 

당시 한전에서는 2010년 250만호 사업 첫 삽을 떴다. 하지만, 이듬해인 2011년과 2012년에 통신 시험장비와 KS표준 인증시험절차 오류 등의 이슈로 사업이 중단됐다. 

 

2013년에는 200만호 AMI 사업이 재개됐다. 하지만, 통신(PLC) 특허소송에 휘말려 이를 해결하기까지 장시간이 소요되기도 했다. 

 

 

정일영 의원은 “사업 초기 추진 당시 한전에서는 2020년까지 2250만호에 AMI보급을 하는 것이 목표였지만, 작년 보급률이 절반에도 못 미치는 실정”이라며 “보급률이 5년전 일본 수준에 불과한 만큼, 국내 보급률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영국과 독일의 경우 대량 리콜 사태, 기술적 결함, 데이터 보안에 따른 규제 등으로 AMI 보급이 지연된 사례가 있다”라며, “안정적인 보급을 위해서는 한전이 고장을 줄일 수 있는 기술품질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