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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물가 석 달 연속 2%대 상승률…3월 2.1%

-수산물 4.9%·축산물 3.1% 상승…농산물 1.1% 하락

소비자 물가 동향 발표, 수산물 가격 들썩    사진: 연합뉴스

 

지이코노미 김대진 기자 | 소비자물가가 석 달 연속으로 2%가 넘는 오름세를 나타냈다.

 

통계청이 2일 발표한 소비자물가 동향을 보면 3월 소비자물가 지수는 116.29(2020년=100)로 1년 전 같은 달보다 2.1% 올랐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해 9∼12월 1%대를 유지했지만, 1월 2.2%, 2월 2.0% 등 올해 1분기에는 계속 2%대에서 움직이고 있다.

 

'밥상 물가'를 보여주는 신선식품지수는 1년 전보다 1.3% 내렸다. 지난달(-1.4%)에 이어 두 달 연속 하락했다.

 

그러나 그중 농축수산물은 1년 전보다 0.9% 상승했다.

 

농산물은 1.1% 내렸지만, 축산물(3.1%)과 수산물(4.9%)에서 오름폭이 컸다. 특히 수산물은 2023년 8월(6.0%) 이후 1년7개월만에 최대 상승 폭을 보였다.

 

가공식품도 상승률이 3.6%로 2023년 12월(4.2%) 이후 1년 3개월 만에 가장 많이 올랐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기준의 근원물가 지표인 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 지수는 1년 전보다 1.9% 올랐다.

 

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 지수는 2.1% 상승했다.

 

생활물가지수는 1년 전보다 2.4%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