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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시, '시내버스 파업 돌입' 비노조원 투입 70% 운행 유지

- 시내버스 노동조합 임단협 결렬로 5일부터 전면 파업 시작
- 비노조원 긴급 투입과 임차버스 투입 검토로 시민 불편 최소화
- 도시철도‧택시 운행 확대와 출퇴근 시간 조정 등 대체 교통 수단 적극 운영

 

지이코노미 김정훈 기자 | 광주시내버스 노동조합이 지난 5일 전면 파업에 돌입하면서 시민들의 출퇴근길에 비상이 걸렸다. 전남지방노동위원회의 임금 및 단체협약 3차 조정이 결렬된 뒤, 노조는 기본급 8.2% 인상과 정년 연장(61세에서 65세)을 요구하며 파업 카드를 꺼냈다. 반면 사측은 심각한 운송 적자 상황을 이유로 임금 동결 입장을 고수하며 맞서고 있다.

 

광주시는 곧바로 비상수송대책을 가동했다. 비노조원을 긴급 투입해 전체 버스의 70% 수준인 700대를 운행하며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장기화될 경우 운전원의 피로 누적이 우려돼 임차버스 투입도 검토 중이다.

 

변경된 운행 노선과 시간표는 시 버스운행정보시스템과 빛고을콜센터(120)를 통해 안내되고 있다. 도시철도와 택시 운행을 확대하고, 교육청·기업·공공기관과 협력해 등하교 시간 조정과 출퇴근 유연근무, 카풀 캠페인 등 대체 교통수단 활성화도 적극 추진한다.

 

특히 광주시는 자치구, 경찰청, 버스업체와 현장점검반을 구성해 노조의 비노조원 버스 운행 방해 행위를 엄중 차단할 방침이다. 파업 상황과 변경된 버스 운행 정보, 시민 협조 요청 사항은 버스정류소와 온‧오프라인 홍보매체를 통해 신속히 전파 중이다.

 

배상영 대중교통과장은 “시내버스 준공영제의 핵심은 시민에게 안정적인 교통 편의를 제공하는 것”이라며 “노조가 파업을 철회하고 대화로 합의점을 찾아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번 파업으로 시민들의 불편은 불가피하지만, 광주시는 다양한 대체 방안을 동원해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앞으로 노사 간 원만한 협상이 이루어져 빠른 정상화가 이루어질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