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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태승 우리금융 회장 "비은행 부문 포트폴리오 강화, 디지털 1등 그룹으로 도약"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이 "비은행 부문에 대해 다방면으로 포트폴리오 확대하고 디지털 1등 금융그룹으로의 도약하자"고 강조했다. 

 

4일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우리금융그룹은 2021년 그룹 경영목표를 ’혁신과 효율성 기반, 그룹 경쟁력 강화’로 정하고, 6대 경영전략을 바탕으로 2021년 그룹이 획기적으로 탈바꿈하는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먼저, ‘그룹 성장기반 확대’를 제시했다.

 

손 회장은 "그룹 내에 아직 비어있는 비은행 부문에 대해서는 다방면으로 포트폴리오 확대를 모색해 그룹 성장을 위한 동력을 지속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은행을 비롯한 기존 자회사들은 핵심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신수익원을 적극 확대해 그룹 성장기반을 키우는데 기여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디지털 No.1 도약’을 강조하며 "이제 디지털 플랫폼은 금융회사 제1의 고객 접점이다"며, "AI, 빅데이터 등 혁신적인 기술을 활용한 전사적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으로 플랫폼을 혁신하고 Digital No.1 금융그룹으로 거듭나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손 회장은 또 ‘경영 효율성 제고’를 강조하며 "특히, 선진 금융회사는 물론 국내 他금융그룹들에 비해서도 우리금융의 CIR은 과도하게 높은 상황이다, 지주사를 포함한 모든 그룹사들은 인적/물적자원을 면밀히 분석하여 최적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룹체제 3년 차를 맞이한 만큼 CIB, 자산관리 등 그룹의 주요 사업 시너지를 강화하여 경영 효율성을 끌어올려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 ‘브랜드 및 ESG경영 강화’를 주장하며 "‘오늘의 혁신으로 내일의 가치를 만드는 금융그룹‘이라는 새로운 그룹 비전하에 새롭게 탈바꿈하는 우리 그룹의 면모를 고객과 시장에 각인시키는 한 해로 만들자"고 밝혔다.

 

이어 "ESG경영은 이제 시대의 흐름이다, 정부의 2050 탄소중립 및 한국형 뉴딜 정책에 발맞춰 금융의 사회적, 환경적 가치 창출을 선도하여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드는 금융그룹이 되자"고 말했다.

 

손 회장은 또 ‘리스크/내부통제 강화’를 제시하며 잠재리스크는 사전에 철저히 모니터링하고 그룹의 투자 자산들도 더욱 면밀히 점검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올해는 금융소비자보호법이 새롭게 시행되며 작년에 사모펀드들에서 발생한 문제들로 인해 은행과 증권사들을 중심으로 금융권이 많은 고객들께 큰 심려를 끼쳤다"며, "소비자보호와 내부통제는 이제 영업을 위한 필수 선행 조건으로 인식하고 全 그룹사가 완벽한 내부통제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글로벌 사업 선도’를 강조했다.

 

손 회장은 "코로나 사태를 계기로 해외 시장에서도 디지털 기반으로 현지화 영업을 확대하여 채널을 확장하면서도 수익성을 높이는 혁신적인 전략이 필요하다"며, "2021년은 베트남 등 주요 동남아시아 국가들에서 선도 금융사의 지위에 오르기 위한 중요한 분기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