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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플라이, "타이어 적기 교체, 탄소배출 줄일 수 있어“ 자체 조사결과 발표

매년 25억개 폐타이어 발생..
올 하반기 타이어 교체 관련 앱(App) 출시 예정

 

지이코노미 김용두 기자 | "타이어 적기 교체는 탄소배출을 줄여 비용절감은 물론 환경도 지킬 수 있습니다."

 

국내 최초 타이어 방문장착 서비스인 '타이어플라이'를 운영하고 있는 ㈜무브78 윤종국 대표는 타이어 교체의 중요성에 대한 자체 조사결과를 분석해 발표했다.

 

타이어플라이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매년 25억개의 폐타이어가 발생하고 유럽연합에서만 과잉교체되는 타이어 탓에 매년 1억 2천500만 본의 새 타이어를 추가로 생산하고 있다. 이로 인해 약 900만 톤(t)의 이산화탄소가 추가로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윤 대표는 "타이어를 잘 관리하고 제때 교체하는 것은 사고를 예방하고 고객의 비용을 줄여줄 뿐만 아니라 환경오염까지 줄일 수 있어 매우 중요하다"며 "타이어 시장은 전 세계 150조 원에 이르는 큰 규모를 자랑하지만, 고객의 선택권 결여, 과잉교체, 판매점마다 다른 가격 등 문제가 있다"고 현행 문제를 언급했다.

 

이어서 타이어 교체관련 자체 조사결과에 따르면 회사 측 관계자는 ”교체된 타이어의 27%는 마모한계선을 넘어서 교체되고, 29%는 교체 시점 전에 과잉교체가 이뤄진다."며 "운전자의 83%는 타이어를 관리할 지식이 부족하고, 68%는 과잉정비 문제로 정비소나 매장방문을 두려워하거나 꺼려하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전했다.

 

타이어플라이의 조사 결과를 보면 타이어를 제때 교체하는 것만으로 사고를 예방할 수 있고 과잉교체로 인한 환경오염을 줄 일 수 있지만, 정기적으로 타이어를 점검하는 운전자는 13%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올해 하반기 중으로는 실시간으로 수집된 타이어의 마모상태와 정보를 바탕으로 운전자들이 앱(App)을 통해 타이어를 쉽게 관리하고 최적의 시점에 교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업계 '타이어관리/교체 서비스'에 대한 출시를 준비 중이다. 이 서비스가 시작되면 방문장착 서비스와 시너지를 내 정비소에 방문하지 않아도 타이어의 관리를 보다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

 

윤종국 타이어플라이 대표는 "차량이 고도화되고 전기차 시대가 도래하면서 타이어는 더욱 고성능·고인치화 되고 가격도 비싸지고 있다"며 "향후 차량이 고성능화될수록 타이어 관리의 중요성은 더욱 두드러질 것이고 다양한 타이어 데이터를 선점하고 있는 타이어플라이에 더 큰 성장의 기회를 가져다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