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이코노미 김범석 기자 | 요즘 같은 계절에는 차를 끌고 외부지역으로 여행을 떠나는 경우가 많다. 아무래도 외부지역으로 이동하기 위하여 운전을 많이 하다 보면 예상하지 못한 교통사고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 교통사고는 누구도 예상할 수 없는 사고이기 때문에 갑작스러운 강한 충격이 작용하게 되고 이로 인하여 우리 신체는 부상을 입게 된다.
교통사고가 발생하면서 강한 충격을 받아 골절과 같이 겉으로 확연하게 나타나는 부상이 발생할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신체 내부가 충격을 받음으로써 출혈이 발생하게 되고 이렇게 발생한 출혈이 신체 내부에서 노폐물로 작용하는 어혈이라는 것이 발생할 수 있다. 사고의 충격으로 발생한 어혈은 신체 다양한 부위에 분포되면서 신체 전 부위의 통증 혹은 다양한 이상 증상으로 나타나는 주요한 원인으로 작용한다.
이외에도 교통사고가 발생하면서 충격에 의한 편타성 손상이 발생하는 것도 흔한 증상이다. 편타성 손상이란 사고가 날 때 발생한 충격으로 인하여 목이 순간 채찍처럼 움직이게 되고 이에 따라 척추가 정상적인 범위를 벗어나 주변 근육과 인대, 신경 등의 조직에 손상이 오게 되는 증상이다. 일반적으로 교통사고 후유증은 다양한 검사를 하여도 정확한 원인을 모르는 경우가 많지만 알고 보면 바로 이러한 어혈과 편타성 손상이 통증의 주요한 원인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자양한방병원 송도 김주영 원장은 "교통사고가 발생하였다면 신체의 통증이 나타나지 않더라도 무엇보다 바로 병원에 내원하여 정확한 상태의 진단을 받고 그에 맞는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한다. 일반적으로 교통사고가 발생하고 초기에는 통증이 발생하지 않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교통사고 후유증은 만성질환으로 변화하게 되고 나중에는 완전히 치료하는데 오랜 시간이 소요된다. 그렇기 때문에 통증이 나타날 때는 지체하지 말고 바로 병원에 내원하는 것이 좋으며, 통증이 나타나지 않더라도 가능한 교통사고가 발생하고 난 뒤 바로 병원을 내원하여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교통사고 후유증을 치료하기 위하여 한방병원에서 진행하는 치료는 다음과 같다. 먼저 x-ray, 초음파, 체형분석, 동작검사를 통하여 정확하게 환자의 몸 상태를 분석하고 이에 따라 통증의 원인으로 작용하는 부위에 침구치료를 진행하면서 손상되었던 근육이 회복할 수 있는 혈액순환 및 재생섬유조직, 호르몬 분비를 촉진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증상을 치료한다. 또한 아픈 증상을 치료할 수 있는 한약재 성분을 압축하여 추출한 약침을 놓음으로써 직접적으로 근육에 발생한 염증을 제거하고 혈액순환 촉진 및 재생을 도와 빠르게 통증을 완화하고 있다. 이외에도 추나요법으로 통하여 교통사고가 발생하면서 불균형하게 삐뚤어진 관절들을 올바르게 교정하는 치료를 진행하며 발효한약 복용을 통하여 신체 전부위에 분포되어 있는 노폐물로 작용하는 어혈을 제거함으로써 근본적으로 원인을 알 수 없는 통증을 해결한다.
교통사고 후유증은 언제 치료받으면 좋을지 고민하기보다는 사고가 발생한 즉시 병원으로 내원하여 치료를 받아야지 시간이 지나고 원인을 알 수 없는 끔찍한 통증이 찾아오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