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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도, 충북선 고속화 조기추진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강구

재해예방을 위한 충주달천 특수교량 신설에 도비까지 부담

 

지이코노미 최혜정 기자 | 충청북도는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 구간중 충주 달천을 통과하는 특수교량 신설에 도비(최대 30%)를 부담하고, 삼탄-연박간 수해발생 구간은 직선화하는 등 조기에 추진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강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은 지난 2019년 1월,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사업의 일환으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사업으로 선정되어 국토교통부에서 같은 해 기본계획 수립용역을 착수했다.


그러나, 기본계획 수립용역 과정에서,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 구간에 포함된 충주 삼탄에서 제천 연박구간은 하천을 주변으로 구불구불하게 철도가 운행되고 있었는데 2020년 8월, 집중호우로 인해 운행중인 충북선의 노반이 유실되고 선로가 침수(삼탄역)되는 등 대규모 수해가 발생해 수해예방을 위해 선형개량(급곡선→직선화)사업비 증가(2,200억원)되고 또한 충주 달천을 통과하는 기존의 달천 철도교량은 하천기본계획 상의 계획홍수위보다 낮고(1.77m↓), 교각 사이의 간격(경간장)도 기준보다 부족(25m)하여 교량의 침수는 물론 집중호우로 인해 교량의 안전에 위험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었다.


이에 따라 충북도는 수차례에 걸쳐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 등 중앙 부처는 물론 지역 국회의원 등을 통해 달천을 통과하는 달천 철도교량 신설의 필요성을 지속 건의했다.


정부에서는 안전, 재해예방 등으로 인해 추가 소요되는 비용은 인정(1,121억원)되나 선형개량 등으로 증가(1,379억원, 증가 258억원)되는 사업비는 원인자 부담원칙에 따라 지방비 부담(258억원)의 필요성을 제기해, 충북도에서는 오랜 주민숙원 사업을 해결하고 나아가 충북지역의 발전을 가져올 수 있는 사업이라 판단하여 조기추진이라는 대 명분으로 지방비부담 분의 30%까지 부담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응했다.


이 밖에도 철도건널목 이용자들의 안전과 열차 고속운행을 위한 건널목 입체화, 남한강 특수교량(TRUSS)건설, 봉양역 경유 등으로 총사업비가 대폭증가(1.3조원→2.0조원, 0.7조, 56%↑)하게 됐다.


한편, 충북도 관계자는 “충북도는 이러한 대폭적인 사업비 증액하는 내용을 국토교통부 등 중앙정부처와 원칙적으로 합의했고, 중앙부처에서는 지난 해 12월, 사업비 증액내용의 적정성여부를 확인하는 사업계획 적정성재검토 절차에 착수해 금년 하반기에 완료하고 기본계획을 고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충청북도에서는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의 기본계획이 고시되면 기본설계 및 실시설계 등을 조속히 추진해 2024년에는 본격적인 공사가 착수될 것”이라며 “특히, 집중호우로 인한 수해예방을 위해 충주 삼탄에서 제천 연박 구간의 선형개량은 우선착공 될 수 있도록 중앙부처와 협의해 나아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충북도 이정기 균형건설국장은 “이러한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에 대규모의 사업비 증액(7천억원 상당)을 합의할 수 있었던 것은 그동안 우리 도에서 충주 달천 철도교량에 소요되는 사업비의 일부(충북도30%)를 부담하면서까지 조기추진 의지를 피력한 데 대한 성과“라고 하면서, “사업이 계획대로 조기에 착공하여 도민의 편의를 도모하고 나아가 충북의 지역발전을 한 단계 더 높일 수 있도록 도민 여러분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