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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지난해 영업이익 11조 돌파…역대 최대 실적

 

지이코노미 손현석 기자 | 기아가 지난해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기아는 25일 콘퍼런스콜로 기업설명회(IR)를 열고 2023년 경영실적을 발표한 가운데 매출액이 99조8,084억 원으로 전년 대비 15.3% 증가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은 60.5% 상승한 11조6,079억 원, 당기순이익도 62.3% 오른 8조7,778억 원를 기록했다. 

 

고수익 지역의 판매 비중 확대, 고가 차종 및 고사양 트림의 비중 확대 등 판매 믹스 개선에 따른 가격 상승효과에다 원화 약세가 지속되는 원달러 환율 여파로 모든 경영 지표에서 역대 최고를 달성했다.

 

글로벌 판매 대수는 308만7,384대로, 전년 대비 6.4%로 올랐다. 특히 글로벌 친환경차 판매량 약진이 도드라졌는데 ▲하이브리드(HEV) 30만6,000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8만8,000대 ▲전기차(EV) 18만2,000대 등 총 57만6,000대로 전년 대비 18.2% 증가했다.


올해는 국제정세 불안, 고금리·고물가로 인한 구매심리 위축, 대기수요 축소에 따른 수요자 우위 시장 등 어려운 경영 환경이 전망되는 가운데 기아는 구조적으로 자리매김한 선순환 수익 체계 강화와 전기차 라인업 본격 확대를 통한 친환경차 시장 리더십 강화로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구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기아는 고부가가치 차량에 대한 수요가 높은 미국과 유럽 등 선진 시장에서 쏘렌토, 스포티지 등 인기 모델과 친환경차를 중심으로 판매 성장을 추진한다. 

 

일각에서 전기차 시장 둔화 우려 전망이 제기되긴 하지만 유틸리티 부문 ‘2024 북미 올해의 차’로 선정된 플래그십 전기차 EV9의 해외 판매 본격화와 EV3부터 EV5로 이어지는 가격경쟁력을 갖춘 중·소형 전기차 판매를 통해 수익성 강화를 도모한다는 전략이다. 
   
이를 통해 기아는 ▲320만대(도매 기준) 판매, ▲목표 매출액과 영업이익 101조1,000억 원, 12조 원 ▲영업이익률 11.9% 달성 등을 골자로 한 올해 사업계획을 제시했다.

 

한편, 기아는 지난해 밝힌 중장기 자사주 매입 프로그램을 통해 5,000억 원 규모의 자사주를 매입하는 것은 물론 매입분의 소각 비율을 조건부(3분기까지 경영 목표 달성 시) 100%로 확대(기존 소각 비율 50%)함으로써 올해 총주주환원율을 최대 31%까지 끌어올리는 등 주주가치 제고를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