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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U+, 지난해 영업익 7.7%로 감소한 9980억원…매출은 3.4%↑

 

지이코노미 손현석 기자 | 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는 K-IFRS 연결 재무제표 기준으로 2023년 연간 매출 14조3726억원, 서비스매출 11조6364억원, 영업이익 9980억원을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 대비 3.4% 늘었고, 전체 매출에서 단말 매출을 제외한 서비스매출도 2.0% 증가했다. 이 같은 성장 배경에는 5G 보급률, 해지율 등 MNO(이동통신사업) 사업의 질적 성과와 MVNO(알뜰폰사업) 양적 확대에 힘입은 모바일 사업 성장과 더불어 IDC, AICC(인공지능컨택센터) 등 B2B 신사업이 포함된 기업인프라 부문의 매출 증대가 주효했던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전력료 인상과 함께 사이버 보안 투자 확대에 따른 비용 영향으로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7.7% 감소한 9980억원으로 집계됐다. 연간 CAPEX(설비투자)는 통신 품질 향상을 위한 기지국 구축과 사이버 보안 투자 증가로 인해 전년 대비 3.9% 늘어난 2조5140억원을 집행했다.

 

2023년 4분기 기준 매출은 지난해 동 기간 대비 5.8% 증가한 3조8209억원이며, 서비스매출도 3조98억원으로 2.2% 상승했다. 영업이익은 신규 통합 전산망 구축에 따른 비용 반영이 시작되는 등의 원인으로 전년 동기 대비 31.8% 감소한 1955억원을 기록했다.

 

연간 기준 모바일 매출은 20% 이상의 무선 회선수 증가, 5G 보급률 증대, 1%대 초반 해지율 기조 지속 등 2022년에 이어 질적 성과가 이어지며 전년 대비 2.0% 증가한 6조3084억원을 달성했다. 접속매출을 제외한 무선서비스매출은 2.6% 성장한 5조9814억원이다.

 

MNO와 MVNO를 합한 전체 무선 가입 회선수는 2509만7000개로 전년 대비 26.1% 늘어났다. MNO 가입 회선은 2022년 1601만2000개 대비 17.2% 늘어난 1877만개다.

 

5G 가입 회선은 2022년에 비해 약 16.2% 늘어난 704만개를 달성했다. 핸드셋 기준 전체 가입자 중 5G 고객 비중은 64.3%에 달했다. 또한 MVNO 가입 회선은 62.9% 늘어난 632만7000개로 증가세를 지속했다.  

 

솔루션, IDC, 기업회선 등이 포함된 기업 인프라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4% 증가한 1조7057억원을 기록하며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솔루션 사업 매출은 9.6% 증가한  5799억원, IDC 사업 매출은 16.3% 증가한 3264억원을 기록했다. 

 

스마트홈 부문 매출은 IPTV와 초고속인터넷의 고른 성장으로 전년 대비 2.3% 상승한 2조 3987억원으로 집계됐다. 견조한 매출 성장세를 유지 중인 초고속인터넷 가입자는 전년보다 4.6% 늘어난 516만1000명, IPTV 가입자는 1.7% 상승한 544만5000명을 기록했다.

 

올해 B2C·B2B 등 전 고객이 차별화된 AI 기술을 경험할 수 있도록 디지털 혁신(DX)에 사업 역량을 결집한다고 LG유플러스는 밝혔다.

 

먼저 통신 사업에서는 통신, 플랫폼 데이터를 학습시킨 AI ‘익시젠’을 자사 서비스에 탑재, 챗봇의 진화 형태인 ‘챗Agent’를 선보인다. LG유플러스는 챗Agent가 고객과 대화를 나누면서 사용 패턴 및 당면한 문제를 파악하고 추천 요금제와 해결법을 선제적으로 제시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구현할 예정이다.

 

이어 B2B 사업에서는 이미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한 구축형 AICC ‘U+ AICC 온프레미스’의 서비스를 고도화함과 동시에 구독형 AICC ‘U+AICC 클라우드’, 소상공인 전용 ‘우리가게 AI’ 사업 영역에 집중해 ‘B2B AI 3대 서비스’를 구축, 새 성장 동력으로 키워낸다는 전략이다.

 

여명희 LG유플러스 최고재무책임자(CFO) 겸 최고리스크책임자(CRO) 전무는 “2024년에는 DX 역량 강화와 플랫폼 사업 확대에 집중해 시장에 LG유플러스의 신성장 동력을 입증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