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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인(公認)이 아니어도 좋다. 거리가 우선이다.”, 짧은 비거리로 고민하는 골퍼들에게 희소식 '고반발 드라이버 특집' ①

[골프가이드  김백상 기자] 고반발 드라이버 특집 ①

더스틴 존슨 (사진 = AP 연합뉴스)

프로든 아마추어든 드라이버 샷 거리에 신경쓰지 않는 사람은 없다. 5야드 혹은 10야드라도 볼을 더 멀리 보내기 위해 선수들은 땀을 흘린다. 아마추어들도 마찬가지다.

최근 이런 골퍼들의 고민을 덜어줄 수 있는 고반발 드라이버가 나와 화제를 모으고 있다.

클럽 헤드 크기를 500cc넘게 키워 스위트 스폿(sweet spot)을 넓혔다. 또 클럽 페이스의 반발력을 높여 비거리가 크게 늘어나도록 했다.

그중 국내 대표적인 비거리 몬스터 드라이버를 소개한다. 뱅, 비욘드, 다이아윙스, 도깨비, 1879, 마코토 드라이버다.

 

‘초경량, 초고반발’로 무장한 뱅 드라이버

뱅골프 드라이버 

뱅은 국내에서 골퍼들에게 비교적 많이 알려져 있는 브랜드다. 세계에서 가장 가벼운 드라이버, 세계에서 가장 반발계수가 높은 드라이버, 세계에서 가장 비거리가 많이 나는 드라이버가 모토다.

기존 드라이버보다 비거리가 30야드 더 나간다. 반발계수도 0.962로 가장 높다. 드라이버 무게도209g이다. 일반 드라이버 무게 295g보다 30%나 줄였다.

뱅은 4세대 우주항공 기술을 응용한 W.O.M(Weight optimization method)공법을 적용했다. 초경량화 기술은 그 만큼 골퍼의 스윙 스피드를 늘려줘 폭발적인 비거리를 만들어 낸다. 여기에 방향성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M.O.I(Moment of inertia, 관성모멘트)를 높이는데 성공했다.

초고반발과 초경량화 기술로 무장한 뱅골프는 ‘롱디스턴스 라이트(Longdistance Light)’를 성공시키면서 4세대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고품격, 고반발’ 비욘드 드라이버

비욘드 S500 드라이버

비욘드  S500 드라이버는 고품격, 고반발 드라이버로 소문이 자자하다. 40년 동안 골프클럽 연구와 설계로 몸 바친 구현수 대표의 역작이다.

비욘드 S500 드라이버는 폭발적 비거리는 물론 외장이 고급스러워 소장하기에도 좋다.

비욘드 S500의 반발계수는 0.91로 국민체육진흥공단 시험연구소에서 실제 측정한 수치다. 비욘드 S500의 헤드 크기는 500cc이며, 낮은 중심으로 탄도를 높이고 볼의 스핀량은 줄여 일관성 있게 공이 날아간다. 헤드 무게도 255g으로 근력이 떨어지는 중장?년층이나 여성골퍼에게 좋다.

비욘드 S500은 로봇스윙머신이 40m/s(비거리 약220m)의 속도로 정타를 날리는 시험을 2,000회 이상 실시해 타구 강도를 거뜬히 견디어 냈다. 따라서 내구성까지 갖추고 있어 비거리, 고품격, 고효율을 두루 갖춘 클럽이다.

 

‘가성비 갑(甲)’ 드라이버, 다이아 윙스

다이아윙스 드라이버

비거리 고민을 해결해 줄 고반발 드라이버가 골퍼들 사이에서 최근 큰 관심을 보이고 있지만 대부분 가격이 비싸 쉽게 구입하기 힘든 게 현실이다. 모델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100만원은 훌쩍 넘는다. 그런데 특별한 홍보 없이 입소문으로 유명해 진 가성비 갑(甲) 드라이버가 있다. 다이아윙스가 그 주인공이다.

다이아윙스는 2년전 이 회사 대표인 정상화 씨가 개발했다. 그는 밸런스 골프공으로 유명한 리얼라인(real line)의 개발과 공동 대표를 지낸 이력도 있다.

정 씨는 많은 아마추어들이 고민하는 슬라이스와 보다 긴 비거리를 핵심 키워드로 삼아 제품 개발에 공을 들였다. 그 결과 슬라이스를 줄이기 위해 클럽 페이스 각도는 조금 닫고, 오프 세트(off set) 헤드로 설계해 페이스를 좀 더 뒤로 위치시켜 페이드나 드로 발생은 줄이면서 직진성은 높아지게 했다.

샤프트도 일본의 UST Mamiya에 도움을 받아 초경량 48g에 토크는 3.5로 가볍지만 비틀림에 강한 스펙으로 만들었다.

길이는 일반적인 드라이버 길이 45.5인치보다 1.5인치(약 4cm) 줄어든 44인치로 보다 쉽게 정타율을 높이는데 집중했다.

샤프트 길이가 줄어들면 거리가 줄어든다고 하지만 이는 정타율이 높아지고 거기에 고반발 페이스까지 더해 오히려 평균 비거리를 증가시키는 결과를 보였다.

샤프트 종류도 스윙스피드에 따라 여성용과 85, 90, 95, 100마일 등 5마일 단위로 세분화해 자신의 몸에 맞는 드라이버를 보다 쉽게 찾을 수 있다.

가격은 파격적이다. 7월 한달 간 70만원대 드라이버를 절반 가격으로 구매 할 수 있는 행사도 진행중이다. 또 한가지 다이아윙스는 일본 현지에서 제작해 완제품으로 들어오는 ‘MADE IN JAPAN’ 오리지널 제품이다.

 

반발계수 0.01 높이면 비거리는 3야드 증가

비거리를 늘리려는 골퍼들이 늘면서 고반발 드라이버에 대한 수요도 점점 커지고 있다. 특히 시니어골퍼와 여성골퍼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으며 시장 규모도 함께 커지고 있다. 과학 기술의 발전만큼 골프 클럽 제조기술도 가파르게 성장하면서 반발 계수의 한계치도 덩달아 높아지고 있다.

고반발 드라이버는 반발계수가 0.01 늘어날 때마다 거리는 3야드씩 증가된다. 공식대회에선 드라이버 반발계수 0.83으로 제한돼 있지만 아마추어 골퍼들이 즐기려고 치는 골프에선 아무 상관이 없다. 최근에는 반발계수 0.96까지 높인 드라이버도 나왔다.

반발계수는 클럽 페이스에 맞은 전후의 속력 비율을 나타낸 수치이다. 약자로 ‘COR(Coefficient of Restitution)’로 표기한다. 각 골프 클럽 업체들은 반발력을 높이기 위해 드라이버 페이스를 최대한 얇게(ultra-thin-faced drivers) 설계한다. 잘 깨지는 단점은 있지만 최근에는 그러한 단점을 보완한 제품들도 속속 출시되고 있다. 당연히 거리는 공인클럽보다 훨씬 멀리 나간다.

쉽게 거리가 늘지않는 아마추어 골퍼들에겐 고반발 드라이버가 분명 한줄기 희망의 빛이다.

(사진제공 = 각 브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