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이코노미 이대희 기자 | SNS기자연합회(회장 김용두/ SNS언론방송진흥재단)는 사회소외계층을 위해 활동하는 서울현대교육재단, 위키코리아(WE KEY KOREA), 서울주영광교회, (사)국제청소년문화교류연맹에 기부물품 틴톤 시크릿 립스틱과 립글로스를 전달하였다. 각 물품은 각 단체를 통하여 위기청소년, 비혼모 가정 및 사회 소외계층들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SNS기자연합회(SNS언론방송진흥재단)은 2022년 4월 위기 청소년 공부방, 비혼모 가정, 중증장애인시설, 탈북자센터에 음식기부를 한데 이어서 사회소외계층, 사회약자들을 위한 나눔 기부 문화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SNS기자연합회 김용두 회장은 "10대 청소년 시절부터 어머니와 함께 아동·청소년보호시설, 장애인시설에 지속적으로 방문하여 봉사활동을 해왔다. 어려운 청소년들에게 희망과 꿈을 주는 봉사 활동에 가장 큰 기쁨을 느낀다"고 밝혔다. 이번 기부물품을 받은 한 관계자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과 함께 하려는 따뜻한 마음을 보여 주셔서 감사드리며, 전해주신 따뜻한 마음이 지역사회에 널리 퍼져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사단법인 SNS기자연합회(SNS언론방송진흥재단)는 국내외 1,300여개
지이코노미 이대희 기자 | 국민의힘 조경태 의원(부산 사하을, 5선)이 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학교폭력 근절에 앞장 서고 있는 공로를 인정받아 학교폭력피해자가족협의회로부터 ‘폭력없는 평화로운 학교 만들기 지킴이’ 현판패를 수여받았다. 학교폭력피해자가족협의회는 학교폭력 피해자 가족들이 만든 비영리 민간단체로 전국의 학교를 돌며 학교폭력예방교육 및 상담치유사업 등을 실시하고 있다. 조경태 의원은 지난 2021년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 당시, 교육부 장관과 각 시·도 교육감들을 대상으로 학교폭력의 심각성을 지적하면서 교육부 및 교육청의 안일한 대응을 강도높게 비판했다. 국정감사에서 조경태 의원은 “그동안 진보 교육감들은 참교육을 표방해왔지만 재임기간 동안 학교폭력이 근절되기는커녕 오히려 대폭 증가했다”며 “가해학생 중심의 온정주의 대책만 내놓고 있기 때문에 문제가 전혀 해결되지 않고 있다”고 강하게 질책한 바 있다. 실제로 교육부가 의원실에 제출한 최근 5년간 학교폭력 발생현황을 살펴보면, 2015년 19,968건이었던 학교폭력이 2019년에는 31,130건으로 약 56%가 증가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학교폭력 유형의 비중은 신체폭력이 2015년 67.2%에서
지이코노미 이대희 기자 | SPC그룹이 싱가포르 래플스 시티(Raffles City)에 파리바게뜨 12번째 점포인 래플스시티점을 오픈했다고 밝혔다. 파리바게뜨 래플스시티점은 싱가포르 중심지에 위치한 랜드마크 래플스 시티 쇼핑센터 1층에 245m2, 64석 규모로 자리잡았다. 래플스시티점은 아이온오차드점에 이은 싱가포르의 두번째 플래그십 매장으로 올데이 브런치 메뉴를 운영하고, 파리바게뜨 매장 중 처음으로 SPC 그룹이 운영하는 블렌디드 티 브랜드 ‘티트라(teatra)’의 쇼룸을 겸하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파리바게뜨 래플스시티점은 유럽의 티하우스 콘셉트를 적용했다. 파리바게뜨의 브랜드 컬러인 파스텔블루와 로즈골드 색상을 적극 활용하고 목재 소재의 가구와 다양한 화분을 배치해 마치 잘 꾸며진 정원에서 티타임을 즐길 수 있는 분위기를 자아낸다. 티하우스 콘셉트에 맞게 다양한 티와 이에 어울리는 메뉴도 출시했다. 대표 티 제품은 밀크크림 밀크티, 티 프루티 뱅쇼(Vin Chaud, 와인에 과일 등을 넣어 따뜻하게 끓인 음료), 티 인퓨전 목테일(Mocktail, 무알콜 칵테일) 등이다. 또, 파운드 케이크를 두껍게 슬라이스해 버터 크림 치즈와 피넛 크럼블 토핑을
지이코노미 이대희 기자 | 롯데멤버스 리서치 플랫폼 라임(Lime)이 최근 3년간 거래 데이터를 분석을 통해 가치소비 증가 추세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소비 활동을 통해 자신의 신념이나 가치관을 표출하는 이른바 ‘미닝아웃(meaning out)’ 관련 제품 판매가 2019년 1분기 대비 2022년 1분기 171.4% 증가한 것이다. 특히 올해 1분기 미닝아웃 제품 판매에서 MZ세대 구매 비중은 21%로, X세대(19%), 베이비붐세대(16%) 등 다른 세대보다 높게 나타났다. 가치소비 활동의 방식에는 세대별로 뚜렷한 차이가 있었다. 라임에서 전국 성인 남녀 1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가장 적극적인 유형인 ‘기부상품 구매(60.0%)’나 ‘비건 동물보호(54.0%)’, 선행을 베푼 업주ㆍ업체의 제품을 적극 구매해주는 ‘돈쭐내기(41.2%)’, 조깅을 하며 쓰레기를 줍는 ‘플로깅(40.2%)’, 자신의 가치관이나 견해와 부합하는 슬로건이 담긴 옷이나 가방 등을 착용하는 ‘슬로건 패션(34.0%)’을 경험해봤다는 응답은 MZ세대에서 가장 많았다.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실천할 수 있는 ‘플라스틱 프리(86.6%)’나 ‘리사이클링(80.2%)’, ‘보이콧
지이코노미 이대희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 이하 문체부)가 한국문화정보원(원장 홍희경, 이하 문정원)과 함께 5일부터 19일까지 공공저작물을 활용한 기업들을 지원하는 ‘공공키움 사업’에 참가할 민간 기업을 모집한다. 공공저작물이란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이 업무를 위해 창작하거나 저작권을 보유해 국민이 저작권 걱정없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저작물이다. 현재 저작권 안심저작물로 개방된 공공저작물은 약 2,000만 건을 공공누리 누리집에서 제공하고 있다. ‘공공키움 사업’은 공공저작물의 민간 활용 촉진 및 콘텐츠 활용 스타트업의 역량 강화를 위해 시행하는 사업이다. 참여기업들은 공공저작물을 활용해 새로운 사업화 모델을 개발하고 성장을 지원받을 수 있다. 지원 자격은 공공저작물을 활용해 제품ㆍ서비스 개발, 판매를 계획하는 사업자 또는 예비사업자이다. 올해 공모에서는 지원기업의 성장단계에 따라 ‘초기창업기업(1~3년 이내 창업기업)’과 ‘창업도약기업(3년 이상 창업기업)’으로 구분해 총 10개 기업을 선발한다. 선정된 기업은 제품 개발을 위한 사업화 자금(5백만 원~1천만 원)을 비롯해 ▲역량 강화 교육 ▲심층면담 및 멘토링 ▲맞춤형
지이코노미 이대희 기자 | 핸드메이커 인사 △핸드메이커 산업부 부장 박정민
지이코노미 이대희 기자 | 지난 6월 19일에 양주시 ‘나사로 청소년의 집’을 찾아서 꽃봉오리 같은 아이들을 만나고 왔다. 천진난만한 아이들 모습에 조심스레 다가가 말 걸어보고 이야기도 나눠보고 싶었지만, 그곳에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주방에서 닭갈비를 만들어 맛있는 점심 식사 준비를 하느라 여의치 못했다. 경기도 양주시 ‘나사로 청소년의 집’은 40여 명의 여성 청소년들이 머무는 보육원 같기도 하고 작은 기숙학교 같기도 한 곳이다. 즉, 법원에서 6호 처분을 받은 만 14세~19세 여자아이들이 이곳에서 6개월에서 최대 1년 동안 머문 후 가정이나 혹은 다른 시설, 아니면 사회에 나가서 자립해야 한다. ‘KBS사회봉사단’과 ‘강동융복합복지네트워크’와 ‘명견만리 서포터즈이룸’의 세 단체가 연합으로 나사로 청소년의 집을 찾아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쳤다. KBS사회봉사단 이정호 단장과 필자는 대구에서 코로나가 처음 시작되어 전 국민이 마스크 대란으로 약국 앞에 줄을 서서 구매하던 지난 2020년도에 천 마스크를 제작하면서 인연을 맺게 되었다. 그로 인해 잠실 정신여고와 마포 일성여고에서도 천 마스크를 학생들과 함께 만들어서 어려운 시설에 전달하였다. 또한 대구에 있
지이코노미 이대희 기자 | 국가대표 속사포 랩퍼 아웃사이더가 <ANIMADE>의 Creative Director로 참여, 현대백화점 미래형 플래그십 스토어 ‘CREATIVE GROUND' 더 현대 대구점에서 팝업 스토어 & 전시와 무료 토크 콘서트 & 싸인회를 열며 5점의 작품을 공개했다. 디자이너, 아티스트들과 공동 개발하는 WALL Design 브랜드 <ANIMADE>의 Creative Director로 참여, 현대백화점 미래형 플래그십 스토어 ‘CREATIVE GROUND' 더 현대 대구점에서 6월 14일부터 27일까지 2주간 팝업 스토어 & 전시와 무료 토크 콘서트 & 싸인회를 열며 대중들에게 자신의 작품 ‘원심’ ‘살아가, 살다가’, ‘비단 운룡도’, ‘비단 어변성룡도’ 등 작품 5점을 대중에게 첫 선보였다. 직접 Creative Director이자 자신의 작품을 전시한 작가로 참여한 <ANIMADE>의 이번 팝업 스토어 & 전시는, 새로운 공간을 만들어주는 아니캔버스, 예술적 감각으로 디자인된 아니클락, 일상을 예술로 전환한 파이프 아트를 비롯해 ‘뻔’한 벽을 ‘FUN’한 공간으로
지이코노미 이대희 기자 | 여기어때가 단독 오픈한 'Lee Hyori, The Never Known 우리가 몰랐던 이효리’(이하 이효리 사진전)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여기어때는 지난달 12일부터 26일까지 열린 이효리 사진전의 관람 신청을 단독으로 받았다. 응모 후 추첨하는 ‘래플’ 방식으로 진행하며 2차에 걸쳐 총 5천500장 티켓을 건 이번 이벤트에는 12만명이 몰려 최종 경쟁률이 ‘22 대 1’에 달했다. 1차 행사에 5만4000명, 2차 행사는 6만6000명이 참여했다. 이효리 사진전은 티빙 오리지널 ‘서울체크인’을 통해 기획됐는데 이번 전시는 데뷔 24년을 맞은 이효리가 오랜 기간 자신을 지지한 팬들을 위해 마련했다. 여기어때 관계자는 “그동안 모은 이효리의 다양한 매력을 대중에게 공개한 기회가 됐다” 며 “권영호·김태은·김희준·목나정·박지혁·신선혜·윤우택·조선희·홍장현 등 유명 작가와 남편 이상순이 직접 담은 이효리의 소중한 시간이 관객의 호평을 받았다”고 전했다. 인스타그램과 블로그, 트위터, 유튜브 등에서 ‘이효리 사진전’를 태그한 후기글이 600개 이상 올라왔다. 한편, 7월1일 공개되는 ‘서울체크인’ 파트2에서는 이효리가 여기어때 앱을 열
지이코노미 이대희 기자 | 국내 산업용 가스 제조 메이저업체인 ㈜에어퍼스트(대표 양한용)는 지난 6월 30일 독립 검증 기관으로부터 제3자 검증을 받은 ESG Report 국·영문본을 첫 발간하였다고 1일 밝혔다. 지난 해 4월 ESG 경영체제 확립을 선포하고, 최고경영자 직속의 ESG전담 조직 및 ESG 위원회 설치 운영 등 ESG 경영을 위한 전사적이고 체계적인 계획을 수립하여 실행한 결과로써 그간 임직원 모두가 합심하여 이루어 낸 성과 및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비전과 전략을 담고 있다는 설명이다. 대표적인 주요 ESG 성과로, ISO 14001(환경경영시스템), ISO 45001(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 및 운영을 통한 환경안전경영체계 확립, 국내 산업용 가스 제조업계 최초로 TCFD(기후변화 관련 재무정보공개 협의체) 지지 선언(’21.11.) 등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저감을 위한 노력 및 범지구적인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또한, 한국교통안전공단과의 업무협약을 통한 “안전속도5030캠페인”(’21.04.), “가족친화우수기업” 인증(’21.12.)으로 임직원의 일과 삶의 균형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COVID-19 상황이 완화된 최근에는 “어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