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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도의회 유성재 의원 연구모임’…‘다문화 학생 교육 현장 방문’

“학업 중단·정서 불안 겪는 다문화 학생, 맞춤형 지원과 조기 개입 필요”
천안·아산 중·고교 찾아 실태 점검…“맞춤형 지원·제도 개선 시급”

지이코노미 정길종 기자 |충남도의회 ‘다문화 학생 교육 및 학업중도포기 문제에 관한 연구모임’(대표 유성재 의원)은 지난 9월 29일, 천안불당고, 온양신정중, 아산충무고를 방문해 다문화 학생들의 교육환경과 고교학점제 운영 실태를 점검하고 교육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했다.

 

이번 현장 방문은 지난 4월 1차 방문에 이은 두 번째 일정으로, 학업중단 예방과 실효성 있는 교육 정책 마련을 위해 실무 교사 및 전문가들과의 심층적인 논의가 이뤄졌다.

 

온양신정중 조원찬 교장은 “이주 배경 학생들이 학년 구분 없이 한국어 학급에서 수업을 받고 있으며, 일부는 강한 학습 의지를 보이고 있다”면서도, “가정의 무관심, 부모의 비자 불안정 등이 정서적 불안과 학습 격차로 이어지고 있다”며 교육·정서 동시 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아산충무고 엄기일 교장은 “전체 학생 중 31.6%가 다문화 학생”이라며, “언어·문화 차이로 인한 적응 문제가 심각하다. 조기 진로교육과 체험 중심 활동, 정서적 지원이 병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순천향대학교 최근택 교수는 “다문화 학생 비율이 높은 지역일수록 맞춤형 진로 탐색과 학습 지원이 시급하다”며, “지역사회와 지자체의 자율적 예산 운용과 투자 확대가 병행돼야 한다”고 제언했다.

 

고교학점제의 실효성 문제도 지적됐다. 천안불당고 양종현 교감은 “과목 선택의 다양성 부족, 평가 체계 불안정, 1학년 성적의 입시 반영 부담 등으로 학업 중단 사례가 늘고 있다”며, “대입 제도의 변화 없이는 고교학점제 안착이 어렵다”고 진단했다.

 

현장 교사들 역시 “획일적 제도 도입과 과목 수 증가가 오히려 학생과 학부모의 부담과 불안만 키우고 있다”고 입을 모았다.

 

이에 대해 유성재 의원(천안5·국민의힘)은 “학생 역량 중심의 유연한 교육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며, 학교별 자율성과 지역 특성을 반영한 교육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고교학점제와 대입 제도를 연계한 실질적 개선 방안 마련과 다문화 학생 대상 맞춤형 지원체계 구축을 위해 도의회 차원의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