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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TS RM “K팝 경쟁력은 정체성과 다양성… 문화 연대 확장해야”

지이코노미 강매화 기자 | 방탄소년단(BTS) RM이 K팝의 글로벌 성공 요인으로 ‘정체성 유지’와 ‘문화적 개방성’을 꼽았다. 그는 전 세계 창작자에게 기회가 보장되는 문화 생태계 조성을 각국 리더들에게 요청했다.

 

 

RM은 29일 경북 경주 예술의전당에서 열린 ‘2025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CEO 서밋’ 기조연설에서 “K팝은 한국적 정체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문화를 융합한 결과 세계인과 소통할 수 있었다”며 “비빔밥처럼 조화와 다양성의 가치를 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K팝을 ‘360도 토털 패키지’라고 정의하며 “음악과 퍼포먼스, 비주얼 스타일, 스토리텔링, 소셜미디어 소통 전략이 결합된 새로운 형식의 콘텐츠”라고 설명했다.

 

RM은 문화 교류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문화는 강처럼 자유롭게 흐르며 때로는 만나 새로운 가치를 만든다”며 “APEC 지역이 문화 창조의 파트너십을 강화해 세계 시장에서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BTS의 글로벌 성공 배경에는 팬덤 ‘아미(ARMY)’의 역할이 있었다고 언급했다. 그는 “아미는 국경을 초월한 연대의 힘을 보여줬다”며 “문화에는 사람을 연결하는 긍정적 에너지가 있다”고 말했다.

 

RM은 마지막으로 정책 지원을 호소했다. “창작자는 경제적 기반이 있어야 지속적인 도전을 할 수 있다”며 “각국이 미래 세대 창작자들이 성장할 문화를 위한 투자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