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작스럽게 교통사고가 발생한다면 우선 건강 상 이상은 없는지 검사를 한 뒤 이상이 있다면 즉시 치료를 해야 한다. 팔다리가 부러지거나 의식을 잃는 것처럼 큰 부상이 아니더라도 차량 간의 충돌은 우리 몸에 여러 손상을 남기게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차량과 같은 강력한 물질로부터 충격을 받으면 신체는 편타성 손상을 입게 된다. 자동차가 충돌할 때의 급격한 힘이 목으로 전달되기 때문에 관절과 척추가 다칠 수 있다. 편타성 손상은 차량 파손 정도와 비례하지는 않으므로 경미한 사고라도 신체 손상이 클 수 있기 때문에 사고 후에는 몸 상태를 자세히 살펴보아야 한다.
교통사고후유증은 짧게는 3일에서 길게는 몇 주 후에 나타나는 불규칙한 잠복기를 거쳐 발생하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기가 쉽지 않다. 사고 발생 후 목, 어깨, 허리와 같은 관절 부위 염좌, 자율신경 손상, 척추골 압박 및 변형, 추간판 탈출, 미세 출혈, 근육통 등 신체적 증상이나 공황장애, 불안장애, 불면증, 이명, 두근거림 등 심리적 증상이 계속해서 반복된다면 한의원에서 교통사고후유증 치료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한의학에서는 교통사고후유증을 ‘어혈’의 범주로 분류한다. 교통사고 등 외부 충격으로 미세혈관이 파열된 뒤 혈액이 흡수되지 못해 조직이나 피부에 몰려 있는 것을 어혈이라 한다. 생리적 기능을 상실한 어혈은 체내에서 바른 기혈의 순환을 방해하고 각종 염증 반응을 유발한다.
최근 들어 교통사고후유증 회복을 위해 한의원 입원 치료에 나서는 환자가 늘고 있다. 한의원에서는 한약, 침, 약침, 뜸, 부항, 온열치료, 물리치료, 추나요법 등의 치료법으로 환자를 치료한다. 한의원에서는 단순히 통증이 일어나는 국소 부위의 치료에만 집중하지 않고 교통사고 후유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해 환자의 상태를 개선하려 한다.
교통사고후유증의 근본원인을 제거하는 대표적인 치료법이 바로 추나요법이다. 추나요법이란 한의사가 손이나 도구를 이용해 틀어진 뼈와 관절의 위치를 고정하고 긴장되어있는 주변의 근육, 인대 등을 이완시켜 신체의 기능 회복을 돕는 방법이다.
사고 이후 통증이 좀처럼 낫지 않고 심해지는 경우에 환자는 한의사의 판단에 따라 한의원 입원 치료를 할 수도 있다. 한의원에서는 입원환자에게 체질별 집중 한방 프로그램을 실시해 환자가 빠른 시일 내에 회복할 수 있도록 돕는다. 교통사고후유증을 오랜 기간 방치하면 삶의 질을 크게 저하시킬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심하다면 입원 치료를 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또한 교통사고후유증에 대한 한의원 치료는 2019년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이 개정됨에 따라 보험 처리가 가능해졌다. 한의원 내원 시 사고접수번호와 보험사 담당자 연락처만 알려주면 지불보증을 받아 바로 치료를 시작할 수 있다.
도움말: 입원닷컴 부산수영동점 맑은숲구구팔한의원 박기현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