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한정판 명품 · 미술품 컬렉팅, 재테크 열풍... MZ, X세대 주목

코로나19 장기화로 미술품, 피규어 수집 인기
명품 · 미술품경매, 리셀, 아트테크 시장 확대
정크아트, 환경캠페인에 기부하고 미술품 소장과 아트테크까지 '1석3조'

지이코노미 박해리 기자 | 코로나19 여파에도 지난해 명품과 미술품 매출은 큰 폭으로 상승하였다. 지난해 백화점 명품매출의 급증으로 연 매출 1조원이상 백화점 수는 재작년에 비해 2배 이상 증가하였다. 명품 구매자 중 절반이상은 젊은 ‘MZ세대’이다.

 

또한 세계 최대 아트페어 아트바젤과 후원사 UBS가 펴낸 미술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이래 세계 미술시장의 큰 손은 ‘MZ세대’이다. 작년 국내 아트페어와 미술품 경매시장에서 20-40대 구매자들이 눈에 띄게 늘었고 매출이 큰 폭으로 상승했다. 젊은 층의 미술품 수집과 아트테크 열기는 올해도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MZ, X세대 층은 자신의 취미에 집착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대상에 돈을 아끼지 않고 과감하게 투자하는 성향이 강하다. 특히 SNS에서 자신의 취향을 공유하고 플렉스하기 좋은 대상이 ‘명품’과 ‘미술품’인데, 미술품은 명품에 비해 단 하나의 작품이라는 희소성 때문에 관심이 더욱 집중되고 있다.

 

 

또한 환경문제가 메가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자원 순환, 업사이클, 재활용을 실천하며 ESG, 환경캠페인에 동참하고 있는 20~40대 젊은 층이 많아졌다.

 

폐자원을 예술품으로 업사이클한 정크아트 작품을 제작하고 있는 에릭송 작가는 폐자동차, 폐중장비, 폐타이어 등을 재활용하여 높이 50cm에서 6m 크기의 조형물을 만든다. 
 

 

그는 (사)SNS기자연합회(회장 김용두)와 함께 환경캠페인에 기부하고 미술품 소장의 기쁨을 누릴 수 있는 ‘환경기부펀딩 업사이클링 아트 프로젝트’를 한정판 리셀 플랫폼 ‘아웃오브스탁’에서 진행하고 있으며, 메타버스 및 테마파크 전시, 게임 캐릭터 피규어 제작을 준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