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윤종원 기업은행장, 빅데이터상 고객연관 포스팅(정보량)비율 최저…고객경영 등 ESG마인드 최저?

윤종원 기업은행장, 포스팅 수에서 1위지만 고객 연관어 비율 가장 낮아
박성호 하나은행장, '고객 친밀도' 포스팅 비율 1위 
진옥동 신한은행장 '고객 친밀도' 포스팅 건수 1위 

 

지이코노미 손성창 기자 |  윤종원 기업은행장이 빅데이터상 고객연관 포스팅(정보량)비율 최저로 나타났다. 이에 고객경영 등 ESG마인드 최저인가라는 얘기가 들린다.

 

2022년 2분기 시중 은행장의 빅데이터상 '고객 친밀도'를 분석한 결과 박성호 하나은행장이 가장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어 근소한 차이로 윤호영 카카오뱅크 대표, 이재근 KB국민은행장, 진옥동 신한은행장이 고객 친밀도 상위 빅4를 형성했다.

 

 

데이터앤리서치는 12개 채널을 대상 즉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으로 10명의 은행장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고 지난 8일 밝혔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대형 민간 시중은행장들의 '고객' 키워드 수는 자신의 총 정보량의 절반을 넘기고 있어 고객 마인드가 남다름을 보여주고 있다.

 

박성호 하나은행장의 2분기 포스팅(정보량) 수는 3758건인데 비해 '고객(손님)' 연관어 수는 2011건을 기록해, 총 정보량 대비 고객 키워드 비율은 53.51%에 달했다.

 

이어 '고객 키워드·총 포스팅 수에서 윤호영 카카오뱅크 대표가 51.41%(784건·1525건), 이재근 KB국민은행장 50.57%(2401건·4748건), 진옥동 신한은행장 50.23%(3362건·6693건)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기업은행 등 특수 은행장들의 고객 키워드 수는 총정보량의 절반에 못미치고 있어 대조를 보이고 있다.

 

1~4위 은행장의 고객 친밀도는 거의 비슷하게 나타났지만 5위 이하는 빅4 은행장들과 차이가 상당했다. 5~8위는 공교롭게도 모두 특수은행이거나 과거 정부 지분이 있던 은행이다.

 

권준학 NH농협은행장이 37.08%(1836건·4951건)로 5위, 이원덕 우리은행장이 6.72%(2783건·7578건)로 6위, 김진균 Sh수협은행장 21.61%(407건·1883건), 윤종원 IBK기업은행장 11.82%(1079건·9127건) 순으로 나타났다.

 

 

2분기 전체 포스팅 수에서 윤종원 기업행장은 1위를 차지했다. 그러나 포스팅 내 고객 연관어 비율이 가장 낮았다. 윤종원 행장은 연관어로 국무총리, 경제수석 등 정부 인사들이 상위권에 랭크돼있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아무래도 시중은행장 들의 고객 마인드에 비해 특수은행장들의 고객 마인드가 전반적으로 낮게 나오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라며 "이제는 특수은행들도 시대 흐름에 맞게 고객 경영 등 지속가능 경영을 더 강화해야 될 때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소매금융을 접는 한국씨티은행의 유명순 행장과 10명의 은행장중 2분기 총 정보량이 1000건을 넘지 못하는 박종복 SC제일은행장과 서호성 케이뱅크 행장은 집계에서 제외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