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이코노미 정재영 기자 | 최근 식품·외식업계가 기업만의 경쟁력 확보등을 위하여 연구개발(R&D) 투자를 늘려가며 결실을 맺고 있다.
이에 종합외식기업 bhc는 2015년 5월, 기존 중앙연구소를 ‘bhc 기업부설연구소’로 변경하고 최신 연구장비 도입과 함께 연구소 공간 확장 등을 추진하며 연구개발 강화에 나섰다.
이는 bhc 치킨은 2019년 매출 3,000억을 돌파에 이어 지난해에는 매출 4,000억을 넘어서며 업계 양대 산맥의 입지를 굳혔다. 올 2월부터는 bhc 프리미엄 한우 전문점 ‘창고43’ 브랜드로 HMR 신제품을 선보이며 가정간편식 시장에서의 위상을 강화하고 있다.
bhc 관계자는 “bhc 는 작금의 결과가 꾸준한 연구개발과 기본 고수에 있음을 잊지 않고 앞으로도 고객의 입맛을 공략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종근당건강 ‘락토핏’은 지난해 2,600억 원의 매출을 돌파했다. 유산균 브랜드 최초로 1,000억 클럽에 가입했던 2019년에 이은 자체 기록 경신이라 의미가 있다. 2016년 론칭된 ‘랏토픽’은 캡슐 형태 위주의 경쟁사 제품과 다르게 분말 스틱포제형으로 출시되어 업계 이목을 집중시켰다. 종근당건강은 락토핏 출시 후 유산균 연구소를 설립해 지속적인 연구개발에 주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아임닭’과 ‘아임웰’을 운영하는 와이즈유엑스글로벌은 자체 연구소를 두고 연구 기획, 공정, 유통 등을 전개하며 제품을 품질 관리하고 있다. 특히 ‘아임닭’의 철학인 맛있는 건강 음식을 위해 사업 초부터 매주 내부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아임닭’의 닭가슴살 프랑크소시지는 2016년 출시 이래 누적판매 1,000만 팩 이상을 기록하며 고객의 호응을 얻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