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수가 테스트에서 양성 결과를 받으면 질병통제센터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모든 조치가 취해질 것"
"선수가 테스트에서 양성 결과를 받으면 질병통제센터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모든 조치가 취해질 것"
  • 김대진
  • 승인 2020.06.12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GA투어 커미셔너 제이 모나한의 투어 재개에 관한 질의를 받고 답변
[사진-제공 게티이미지 클리프 호킨스]PGA투어 커미셔너 제이 모나한
[사진-제공 게티이미지 클리프 호킨스]PGA투어 커미셔너 제이 모나한

 

[G-ECONOMY 김대진 편집국장] 2차 세계 대전(1943년) 이후 가장 길었던 91일 간의 시즌 중단 기간을 가진 PGA투어가 12일(한국 시간) 찰스 슈왑 챌린지 1라운드를 치렀다. 미국 프로 스포츠 중 가장 먼저 재개 소식을 알린 PGA투어다. 

대회 시작에 앞서 투어의 커미셔너인 제이 모나한이 PGA투어 라디오와 투어 재개를 위한 준비 상황과 투어 재개로 인해 예상되는 긍정적 변화에 대한 질문에 대답했다.
 
- 91일간의 시즌 중단 조치 후 전에 없던 여러 가지 문제들을 직면하고 해결하면서 골프 경기의 재개를 준비했다고 들었다. 이 3개월의 시간이 어떠했는가? 두려움, 걱정, 기대 등 어떤 기분이었는가?
 
: 대회 재개를 앞둔 지금 시점에서는 많은 감정들이 뒤섞여 있는 것 같다. 하지만 현재 나에게 가장 강하게 자리잡고 있는 감정은 기대에 찬 흥분이라고 말하고 싶다. 그리고 선수들도 나와 비슷한 감정일 것이다. 그리고 대회가 다시 열릴 수 있게 준비하는 모든 과정을 함께한 투어와 대회 관계자들도 이번 주 멋진 모습으로 투어가 다시 시작되는 것에 매우 흥분되어 있을 것이다. 더욱이 세계 랭킹 5위 이내의 선수들과 100명이 넘는 PGA 투어 우승자들이 대회에 참가하고, 1946년부터 매년 PGA투어 대회가 열리고 있는 유서 깊은 콜로니얼 컨트리 클럽에서 대회가 재개되는 것 또한 큰 의미가 있다. 몹시 기대 된다. 우리가 마지막으로 경기를 치른 지가 벌써 91일이나 되었다는 것이 믿어 지지 않지만, 나는 우리가 다시 경기를 시작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쏟는 우리 골프의 구성원들이 자랑스럽다.
 
- 샌포드 헬스에서 각 대회에 모바일 테스트 센터와 전문 인력을 파견하고 몇 시간 내로 검사 결과를 통보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한다고 들었다. 이러한 것들의 선수들의 걱정과 불안감을 해소하는데 일조를 했다고 볼 수 있을 텐데, 이러한 시스템 구축에 대해 어떤 평가를 하는가?

: 우선 이러한 훌륭한 시스템을 구축해준 샌포드 헬스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 그들은 PGA투어 챔피언스의 훌륭한 파트이고, PGA투어뿐만 아니라 다른 스포츠들이 어떻게 안전하고 책임 있는 방법으로 경기를 다시 시작할 수 있을지를 고민하고 있을 때 우리에게 도움을 주었다. 우리는 두 가지 관점에서 이 문제에 접근하려고 하였다. 첫째, 어떻게 선수들이 경기를 준비하기 위해 오랜 시간 기다리지 않을 수 있는 검사 프로그램을 도입할 것인가? 둘째, 어떻게 투어가 열리는 지역사회를 위한 의료 서비스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이러한 검사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을 것인가?

우리는 위의 두 가지 목표를 해결하기 위해 이동 테스트 설비가 되어 있는 밴을 모든 대회장에 보내기로 하였고, 그에 필요한 모든 장비와 물품, 인력을 준비하였다. 그래서 선수와 모든 관계자들은 2~4시간 이내로 검사 결과를 현장에서 확인 할 수 있게 되었다. 우리는 이러한 준비를 시작하면서 의료 전문가와 질병통제센터의 자문과 권고사항에 귀를 기울였다. 안전과 건강이 우리의 가장 큰 고려 사항이었고, 이는 또한 우리 선수들이 크게 관심을 갖고 있는 부분이기도 했다. 우리는 이러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었지만, 세부 사항에 대한 준비 과정에 시간이 다소 걸렸다. 투어와 샌포드 헬스의 팀이 앞장서서 이 훌륭한 일들을 해냈다.
 
 
- 지난 몇 달 동안 선수, 캐디, 혹은 관계자들이 가장 궁금하게 생각하는 것일 텐데, 만약 선수가 테스트에서 양성 결과를 받으면 어떻게 되는가?

: 간략하게 말하자면, 우선적으로 질병통제센터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모든 조치가 취해질 것이다. 그리고 지역 및 주 보건 담당자와 관계자들의 통제에 따를 것이다. 좀 더 자세히 설명을 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 선수들이 대회를 치르기 위해 포트 워스나 잭슨빌 등으로 떠나기 전에 우선 검사를 받을 것이다. 음성 판정을 받아야지만 비행기를 탈 수 있다. 그리고 경기장에 도착하면 곧바로 다시 이동 테스트 센터에서 또 검사를 받게 된다. 경기장에서 자유롭게 돌아다니기 위해서는 반드시 음성 결과를 받아야 한다. 그리고 경기가 진행되는 동안 온도 체크나 문진표 작성 등 단계별 검사를 진행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단계에서 기본이 되는 것은 사회적 거리두기 이다. 우리는 선수와 캐디, 그리고 대회 관계자들이 서로 일정한 거리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을 구축했고, 당분간 관중은 없을 것이며, 상당한 수준의 위생관리 가이드도 마련했다. 경기장에서 숙소까지 이동 할 때도 이 거리 두기는 유지될 것이고, 또한 매주 다른 대회로 이동할 때에는 전세기 편으로 선수와 캐디들을 별도로 이동 시킬 것이다. 우리는 선수와 캐디, 그리고 대회와 관련된 누구라도 양성 반응을 보이고 이것이 투어에 확산될 수 있는 가능성을 줄이기 위한 모든 노력과 준비를 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누군가가 양성 결과가 나오게 되면, 우리는 보건 전문가들의 가이드에 의해 가장 기본적인 절차를 따를 것이다.
 
 
- 샌포드 헬스나 다른 보건 담당자들이 투어가 진행하고 있는 일련의 조치들에 대한 평가나 예상을 한 적이 있는가? 일전에 알라바마 대학의 미식축구 팀에서 검사를 했더니 최소 5명의 선수가 양성 판정을 받았다는 뉴스가 있었다. 혹시 이러한 타 기관이나 조직의 단체 검사와 관련돼서 투어가 준비하는 데 참고할 만한 자료를 샌포드로부터 제공 받은 적이 있는가?

: 중요한 질문이다. 우리 선수들은 미국 전역, 그리고 세계 여러 나라에서 경기를 위해 한곳으로 모이게 된다. 그래서 사전에 정확한 정보를 얻기는 어려웠던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우리는 다른 스포츠들이 어떻게 하는지 살펴 보았고, 뉴스와 다른 분야에서 발생되는 일들을 주의 깊게 살폈다. 선수들이 스스로 잘 준비했고, 사전에 검사를 받아 음성 판정을 받았기 때문에 우리는 심각한 결과를 받지 않을 것이라는 희망을 갖고 있다. 하지만, 안 좋은 결과가 생긴다면, 또 우리는 그것에 대처할 준비를 할 것이다.
 
 
- 좀 밝은 질문을 하겠다. 금주에 세계 랭킹 20위 이내의 선수 중 16명이 대회에 참가한다. 이번 주 말고 계속해서 이런 경쟁력 있는 선수 구성이 유지될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그리고 경기가 재개 되면 팬들의 관심이 높을 것이라고 생각되는가? 많은 사람들이 집에만 있는 상황에서 스포츠 생중계를 반길 것 같은데?

: 당연히 그럴 것으로 생각한다. 경기 재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팬들의 의견도 참고했다. 골프 팬들 뿐만 아니라 모든 스포츠 팬들이 다시 경기가 재개 되는 것을 학수고대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우리 선수들도 그러하다. PGA투어가 다른 스포츠들 보다 먼저 경기를 재개하면서 최고의 출전 선수들과 다시 구성된 대회 스케줄, 그리고 페덱스컵 플레이오프까지 좋은 내용의 대회들을 팬들에게 선보이면 많은 스포츠 팬들이 PGA투어를 보고, 참여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러한 팬들의 관심이 투어에 어떤 의미인지 잘 알고 있다. 또한 투어와 선수들이 우리 사회에 긍정적인 기여를 할 수 있는 기회를 다시 회복했다는 점에 대해서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나 또한 작은 시간적인 여유가 있으면, 밖에 나가 골프도 치고 코스를 걷고 할 수 있기를 바라고 있다. 지금 현재 미국 50개 주가 봉쇄가 풀렸고, 97% 정도의 골프 코스가 다시 운영을 한다고 들었다. 그리고 많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스포츠와 여가 활동을 못하고 있다. 하지만 골프는 다시 시작되었고, 언제든지 골프 팬들을 맞이할 준비가 되어있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지금 이러한 어려운 시기를 투어와 골프가 잘 극복하고 다시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다는 점을 감사하게 생각하고 골프 산업의 관계자들과 함께 새로운 변화를 만들어 가는데 최선을 다 할 것이다.
 
 
- 마지막으로 현재 미국 전역에서 일어나고 있는 인종차별반대 운동에 대한 생각은 어떠한가?

: 나의 가장 큰 생각은 슬픔이다. 내가 지난 주에 해놀드 바너 3세와 나눈 대화를 들었는지는 모르겠으나, 현재 심사숙고 중이다. 인간으로써, 그리고 한 조직의 리더로써, 이 정도로 중요하고 큰 문제가 생겼을 때, 일단 한 발짝 물러 서서 사태를 보고 듣고, 궁극적으로는 문제 해결의 방법을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것이 인간으로써, 한 조직의 리더로써의 내가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 사람들이 지금 우리가 이러한 감염병의 대유행을 겪고, 사회적으로 큰 문제를 겪고 있다는 사실에 힘들어 하고 있는데, 지금 우리가 이러한 일들을 겪는 데에는 이유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상황을 받아 들이고, 그것을 긍정적인 것으로 바꾸고 더 좋은 사회를 위한 것들을 요구하는 것이 우리의 책임이고, 그것이 우리가 해야 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투어 시즌 중단의 역사]

프로 골프 투어가 시작된 1916년 이후, 프로 골프 대회는 매년 쉬지 않고 개최되어 왔다. 그러나 100여년의 역사 동안 여러 가지 이유로 대회가 멈춘 순간들이 있었다. 가장 최근의 일은 전 세계로 퍼진 현재의 COVID-19 팬데믹이다. 미국 텍사스 주 포트 워스에서 열리는 찰스 슈왑 챌린지에서 PGA 투어 선수들이 이번 주 다시 활동하게 되면 투어 골프는 91일만에 재개다 된 것이다 투어 역사상 가장 오랫동안 대회가 중단 되었던 시기와 그 이유들을 정리했다.
 
PGA투어 역사상 가장 긴 대회 중단 기록

1. 371일: 스페인 독감 팬데믹과 1차 세계대전 
1918년 3월 30일 ~ 1919년 4월 5일 까지

2. 343일: 2차 세계대전
1942년 8월 16일 ~ 1943년 7월 25일 까지

3. 105일: 2차 세계대전
1943년 9월 3일 ~ 1943년 12월 17일 까지

4. 91일: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병 팬데믹
2020년 3월 11일 ~ 2020년 6월 10일 까지

5. 10일: 캘리포니아 폭우(페블비치)
1996년 1월 28일 ~ 1996년 2월 7일 까지

6. 9일: 텍사스 홍수(휴스턴)
1966년 5월 2일 ~ 1966년 5월 11일 까지

7. 9일: 미시시피 홍수(매디슨)
2009년 10월 26일 ~ 2009년 11월 4일 까지

8. 9일: 미시시피 홍수(매디슨)
2009년 10월 26일 ~ 2009년 11월 4일 까지

9. 9일: 9.11 테러
2001년 9월 10일 ~ 2001년 9월 19일 까지

10. 9일: 웨스트 버지니아 홍수(화이트 설퍼 스프링)
2016년 7월 4일 ~ 2016년 7월 13일 까지

11. 8일: 텍사스 홍수(포스 워스)
1949년 5월 31일 ~ 1949년 6월 8일 까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강남구 봉은사로 620 (유진빌딩) 3층
  • 대표전화 : 02-417-0030
  • 팩스 : 02-417-9965
  • 청소년보호책임자 : 강영자
  • 명칭 : 지이코노미(주) G.ECONOMY
  • 매체명 : G.ECONOMY
  • 등록번호 : 송파 라 0036
  • 등록일 : 1996-08-24
  • 발행일 : 1996-10-1
  • 발행인 : 강영자    |    G.ECONOMY ONLINE CEO 김용두, MAGAZINE CEO 강영자
  • 편집인 : 김대진    |    디지털미디어국장 김민제
  • G.ECONOMY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0 G.ECONOMY.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jkim9876@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