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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보험업계 성장률 1.7% 증가 예상...온라인 플랫폼 확대 필요

-생명보험 수입보험료 0.4% 감소·손해보험 원수보험료 4.0% 증가 전망
-보험연구원, "전통적 보험산업 형태 깨고 디지털 전환 노력이 상책"

2021년 보험업계의 성장률은 2020년 대비 1.7%에 그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16일 보험연구원이 개최한 온라인 세미나 '2021년 보험산업 전망과 과제'에 따르면 내년 퇴직연금을 제외한 각각 생명보험의 수입보험료가 0.4% 감소, 손해보험의 원수보험료는 4.0%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연구에서 퇴직연금을 제외한 이유는 대부분 12월 일시적으로 유입되고 불확실성이 크기 때문이다.

이는 올해 생명보험 수입보험료가 2.5% 증가한 것, 손해보험 원수보혐료가 6.1% 증가한 것에 비하면 역성장인 셈이다.

먼저 보장성보험은 소비심리 악화, 대면채널 영업환경 개선 지연, 판매규제 강화 등으로 2.9% 정도의 성장으로 보인다. 일반저축성보험은 연금보험의 감소세 지속과 저축보험 기저효과로 2.6% 감소할 전망이며 변액저축성보험은 금융시장 안정에 따른 초회보험료 유입에도 불구하고 계속보험료의 축소로 인해 6.0% 감소가 예상된다.

또한, 장기손해보험은 상해, 질병, 운전자보험을 중심으로 전년 대비 4.7%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나 시장포화와 저축보험 감소세 지속 등으로 올해 5.2%에 비하면 둔화되는 것이다. 자동차보험의 경우 자동차보험료 인상 효과와 승용차 개별소비세 인하 효과가 소멸된 가운데 온라인 채널 판매 확대 등의 감소요인으로 2.9% 성장이 전망된다.

반면 일반손해보험은 경기둔화에도 불구하고 의무보험 증가로 인한 배상책임보험 시장 확대, 신규 위험담보 확대 등으로 5.1%의 양호한 성장세로 예측된다.

하지만 이처럼 전반적으로 낮은 성장 수치는 보험산업의 전통적인 모습이 업계 성장에 한계를 둔다는 것을 바탕으로 한다.

개인보험의 주 수요층인 젊은 층의 인구가 감소함에 따라 기존 보험서비스의 수요가 예전만 못 하다. 보험을 판매하는 채널 역시 보완해야 한다. 신규 사업에 관한 도입은 아직 지연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어 판매채널 구조를 다시 점검 할 필요가 있다는 업계의 시선이 있다.

대표적인 보험업계 신규 성장동력으로 꼽히는 건강관리서비스, 디지털보험 시장은 현재 다수의 회사가 목표로 하고 있지만 아직 초기 단계에 불과하다. IT 신기술을 이용해 보험산업의 효율을 높이고 온라인 채널 확산 등이 아이디어와 목표에만 머물고 있는 것이다.

보험연구원은 이에 대한 해결 방안으로 소비자, 판매채널, 정부 등과의 경쟁·협력모델을 통해 적극적인 디지털 전환에 대응할 것을 제시 하고 있으며 두 가지 방향을 꼽았다.

먼저 '사업재조정'의 내용으로, 보험회사 자발적 구조조정의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해 자본 압력을 완화하는 기회를 늘리고 보험공급 기반을 확대하자는 것이다. 미디어데이터 등의 활용을 높여 보험업 본연의 보험위험선별능력도 강화해야 하며 재무역량 확보와 위험관리 지배구조 등 비재무역량을 강화해 금융시장 변동에 유연한 대응책도 마련해야 한다.

'경쟁과 협력'의 내용은, 거대위험 발생 시 민간 영역만으로 작동하기 어려운 기업휴지보험, 소득보상보험, 사이버보험, 배상책임 등에 대한 공·사 협력모델을 모색해야 하고 방카슈랑스 등의 아웃소싱 판매채널은 소비자가 선호하는 소통방식에 중점을 둬야 한다는 것이다. 또 디지털 내 판매책임 및 부당 승환에 대한 규제 재정비, 빅데이터 활용에 따라 디지털 윤리 준수방안을 마련해 민원발생 가능성을 사전에 모니터링하는 영업위험관리방안도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