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이코노미 문채형 기자 | NH농협(회장 강호동)의 대언론 대응 방식은 이제 뚜렷한 특징을 갖는다. 비판적 보도에는 법적 조치를 언급하며 위협하고, 정당한 질의에는 침묵하거나 무시로 일관한다. 공공성과 국민 신뢰를 자산으로 삼아야 할 금융기관이 이처럼 오만한 태도로 일관하는 것은 단순한 대응 실패가 아니다. 그것은 구조적 문제이자, 리더십의 부재가 빚어낸 결과다.

지난 3월 12일 본지는 「농협은행의 반복된 비극, 강태영 은행장과 강호동 회장이 책임져야」라는 칼럼을 통해 NH농협 내부의 금융 사고와 윤리 문제를 정면 비판했다. 이에 대한 NH농협의 반응은 기대를 저버렸다. 사과나 해명은커녕, 홍보라인을 통해 드러난 조직의 대응은 무성의하고 무례했다.
사건은 지난 3월 25일로 거슬러 올라간다. 금융감독원이 무려 1,083억 원 규모의 부당대출 사건을 적발했다는 사실이 밝혀진 직후, 본지는 NH농협은행 측에 공식 질의를 했다. 응답에 나선 이는 다름 아닌 홍보부장 A 씨였다. 실명과 직함이 명확히 밝혀진 언론 대응 책임자였다.
그러나 그의 반응은 충격 그 자체였다. 정중한 입장 요청에 돌아온 말은 “알아서 쓰시라”는 냉소적 답변이었고, 반복된 질문에도 “말하고 싶지 않다”는 말만 되풀이됐다. 그는 끝내 명함조차 주지 않고, 일방적으로 전화를 끊는 방식으로 통화를 종료했다.
이쯤 되면, 물어야 한다. 과연 이런 대응이 홍보부장 개인의 판단이었을까. 공적 금융기관의 언론 대응은 철저히 관리되는 체계 내에서 이뤄진다. 더구나 앞서 본지 보도에 대해 농협 측이 법적 조치를 언급한 선례가 있는 만큼, 이 같은 태도는 조직적으로 공유된 기조로 봐야 마땅하다. 즉, 강호동 회장과 강태영 은행장의 지시 혹은 묵인이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대응이다.
무례함은 조직 문화에서 비롯된다. NH농협은 사고가 발생해도 국민 앞에 설명하지 않는다. 책임자를 밝히지 않고, 피해자에게 사과하지 않는다. 금융사고의 원인을 따지려는 언론엔 불쾌한 반응으로 일관하며, 공식 대응을 맡은 이조차 최소한의 예의와 절차조차 무시한다.
결국 국민은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할 수밖에 없다. 농협의 리더는 대체 어디에 있는가. 거듭된 사고와 부실 대응 속에서도, 강 회장과 강 은행장은 왜 침묵하는가. 조직적 무책임이 반복되는 지금, 농협은 과연 국민의 금융기관이라 할 수 있는가.
특히, 오는 6월 3일 조기 대선을 앞두고 사실상 ‘공적 금융기관’으로 여겨지는 농협의 투명성과 책임 문제는 어느 때보다 중요한 화두다. 차기 정부 역시 NH농협 사례를 통해, 금융기관의 거버넌스와 윤리 시스템을 점검하고, 공적 기관의 책임성을 다시 정립해야 할 것이다.
이에 본지는 묻는다. 농협의 반복되는 사고와 무책임한 대응, 국민을 무시하는 오만한 태도에 대해 누가 책임질 것인가? 답은 명확하다. 조직을 대표하는 강호동 회장과 강태영 은행장이 국민 앞에 나와, 지금까지의 무책임한 대응에 대해 정중히 사과해야 한다.
사과는 약함의 표시가 아니라, 책임지는 리더의 최소한의 도리다. 그것이 NH농협이 다시 국민의 신뢰를 얻는 첫걸음이 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