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이코노미 한정완 기자 | 광주 교통정책 혁신을 위해 민·관·정이 함께하는 거버넌스 구축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박필순 광주시의원(첨단1‧2동)은 30일 광주시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광주 교통체계 혁신 모색 정책토론회’ 에서 “광주시의 교통정책은 시민을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으며 사실상 제대로 된 정책이 없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그동안 순환도로 개설을 통한 자동차 운행 편의 외에는 도시철도, 대중교통, 자전거, 보행정책 등에서 뚜렷한 성과가 없었다” 며 “도시철도 1호선, 호남고속도로 확장공사 등 주요 사업들이 잇따라 난항을 겪어왔고, 최근 광천권 교통대책과 광주-나주 광역철도 문제에서는 관계기관과 정치권의 갈등이 시민들에게 그대로 드러났다”고 말했다.
이에 그는 “교통 분야 민·관·정 리더들이 전략적으로 협의할 수 있는 거버넌스 체계가 절실하다” 며 “이를 위해 ‘광주교통전략회의’ 구성과 함께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 차원의 ‘교통특별위원회’ 설치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아울러 박 의원은 ▲광주만민공동회 개최 ▲도로사업 선택과 집중 ▲대중교통 중심의 예산 편성 ▲시내버스 준공영제 혁신 ▲AI 기반 스마트교통시스템 도입 ▲재원 다양화 등 교통혁신 방안도 함께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