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맑음동두천 25.8℃
  • 구름조금강릉 27.3℃
  • 맑음서울 26.6℃
  • 구름많음대전 25.0℃
  • 흐림대구 22.6℃
  • 흐림울산 23.8℃
  • 구름많음광주 24.8℃
  • 흐림부산 27.2℃
  • 구름조금고창 25.2℃
  • 제주 24.5℃
  • 맑음강화 25.7℃
  • 구름많음보은 24.4℃
  • 구름많음금산 25.9℃
  • 구름많음강진군 26.3℃
  • 흐림경주시 22.1℃
  • 구름많음거제 25.3℃
기상청 제공

[INTERVIEW] 이수해 아티타야 골프앤리조트 회장


이수해 아티타야 회장

 

-골프장 운영 계기와 원칙, 목표, 비전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 한국 골퍼들이 1년 내내 편하게 해외에서 골프를 즐기길 바랐습니다. 그래서 골프를 마음놓고 집중할 수 있는 아티타야를 만들겠다는 생각이었습니다. 운영 원칙은 합리적인 가격에 좋은 품질,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목표는 단순히 라운드하는 곳이 아니라, 머물며 즐기고, 3대가 함께 멋진 추억을 만드는 골프장입니다. 태국, 말레이시아, 일본까지 진출하고 아티타야스러움 (Artitayaness)을 실현하여 골프여행의 기준을 세우는 것이 비전입니다.

 

-아티타야 골프장의 장점과 편의시설, 부대 서비스는 어떤 게 있나요.

: 태국과 말레이시아, 일본 등 여러 나라에 직영 골프장을 운영하고, 프린스호텔 같은 최고급 시설과 제휴해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편의시설로는 공항 픽업, 전용 셔틀, 카트 GPS 스코어 기록, 호텔 연회장, 건강한 만찬, 온천, 사우나, 마사지, 연습장 등을 꼽을 수 있지요. 부대 서비스로는 골프와 더불어 그 지역의 문화를 접할 수 있는 투어 서비스가 있습니다.

 

-고객 서비스의 중요 포인트와 재방문 고객을 위한 혜택, 한국 고객을 위한 특별한 서비스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 고객 서비스의 중요 포인트는 내 부모님이나 친척들이 오신다는 생각으로 준비하고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재방문 고객에게는 멤버십(블루/로열)으로 그린피 혜택, 객실 업그레이드, 대회 우선권 제공. ‘5코스 패스포트’ 같은 스탬프 이벤트도 운영합니다.

한국 고객들에겐 한국 직원 상주, 한식 제공, 카카오톡 실시간 상담, 골프 외 온천·야경 관광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티타야 골프장의 주요 고객과 마케팅 전략, 성공 사례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 주요 고객은 40~70대 골퍼입니다. 가족·부부 여행객이 많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오신 고객들이 만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마케팅은 온라인 커뮤니티와 대회를 통한 자연스러운 홍보, 항공사·호텔·브랜드와 공동 마케팅 전략을 펴고 있습니다. 성공 사례로는 ‘아티타야 여성 미드아마 대회’, ‘도장깨기 챌린지’, ‘제주항공 직항 북해도 패키지’ 출시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한국의 골프 산업과 골프 해외여행에 대해 짚어주세요.

: 한국의 골프 산업은 지속되겠지만 성장세는 높지 않을 것으로 봅니다. 우리나라는 겨울이 있고 골프가 생활체육화 되어 있어 해외 골프여행은 지속될 것입니다. 앞으로 골프와 관광이 함께하는 상품, 사계절 가능한 목적지가 경쟁력을 갖게 될 것으로 봅니다.

 

-골프장 경영자로서 느낀 보람과 교훈은 무엇인가요.

:처음엔 될까? 하는 의구심으로 시작했지만 고객의 눈높이와 경쟁사와 차별화 전략으로 현재의 아티타야가 존재하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고객의 요구는 계속 커지게 될 것입니다. 고객 서비스 및 시설에 대한 업그레이드가 계속 필요하다고 봅니다.

 

-계획이 있다면.

: 북해도 하코다테 골프·호텔 프로젝트를 강화하는 것입니다. 골프장내 코테이지(통나무집) 130동 리모델링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바람이 있다면 ‘안전하고 합리적인 프리미엄 골프장’, ‘가족과 함께 기억되는 골프장’으로 자리매김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