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이코노미 홍종오 기자 | 대구남부교육지원청은 11월 16일부터 11월 19일까지 관내 67개 초등학교에 문해력 향상을 위한 개념 어휘 '이해 쏙쏙 실력 쑥쑥' 자료를 개발 보급한다.
'이해 쏙쏙 실력 쑥쑥' 자료는 초등학교 5~6학년 학생이 국어, 수학, 사회, 과학 교과에 나오는 107개의 핵심 개념 어휘를 익힐 수 있도록 기본자료와 놀이자료로 구성하였다. 기본 자료는 각각의 개념 어휘에 대한 쉬운 한자 뜻 풀이, 직관적 이해를 위한 그림, 활용 문장을 넣은 회전식 카드판을 만들어 교실에 상시 배치한다. 놀이자료는 학생 주도적으로 쉽게 접할 수 있는 웹자료, 보드놀이, 카드놀이 자료로 제공한다.
대구남부교육지원청은 학생들이 학습에서 접하는 낯선 어휘에 대한 문해력은 학생 기초,기본학력 강화에 중요한 변인으로 보아 지난 6월부터 약 5개월 간의 준비과정을 거쳐 교원, 학생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즉시 활용할 수 있도록 자료를 만드는데 초점을 두었다.
또한, 본 자료에 대한 학교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11월 16일 오후 3시부터 지원청 대회의실(별관3층)에서 관내 67개 초등학교 5~6학년 담임교사 또는 기초학력 담당교사를 대상으로 활용 연수를 실시한다. 연수는 실제 학교에 배포될 자료를 조작하며 체험형으로 진행하되 웹놀이, 동영상, 다운로드 및 대구광역시교육청에서 역점을 두고 진행하는 D-블렌디드 학생주도 수업 활용 방법 등을 상세히 안내한다.
소상호 교육장은 “기초ㆍ기본 학력은 학생들이 학업을 수행할 때 접하는 낯설지만 중요한 어휘를 습득하는 학습 문해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본 자료는 학생 기초,기본 학력 강화를 위한 교육청의 정책이 학교 현장에서 더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청의 다리 역할을 생각하며 만든 자료이다. 본 자료를 '이해 쏙쏙 실력 쑥쑥'으로 줄여서 부를 수 있는데 학교 현장에서 더 많이 활용될 수 있도록 지속 업그레이드 해 나가겠다.” 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