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이코노미 강민지 기자 | 치매 예방 교재 및 교구 제작 전문 업체인 한국실버브레인 출판사가 노인 치매 예방용 민화퍼즐 8종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민화 퍼즐은 우리의 민화를 퍼즐로 제작한 것으로 화접도, 연화도, 자개 봉황도, 모란도, 태극국화도, 전통모란한복, 십장생도, 장생도 등 가정의 평화, 부귀영화, 출세, 장수 등 좋은 의미를 담고 있어 어르신 선물 및 전시용으로 활용할 수 있다.

한국실버브레인의 민화퍼즐은 노년층이 보다 쉽게 퍼즐을 맞출 수 있도록 퍼즐에 밑그림이 보조로 인쇄된 것이 큰 특징이다.
특히 밑그림이 없는 일반 퍼즐보다 쉽게 접근해 인지 기능을 지속적으로 활용하게 함으로써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게 한다. 퍼즐 완성 시 수반되는 성취감은 우울증 예방과 자신감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실버 인지 퍼즐 놀이 '민화퍼즐 8종'은 시니어의 상황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1단계 28피스, 2단계 40피스, 3단계 70피스로 구성돼 있다.
출판사 관계자는 "퍼즐판 뒷면에는 인지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틀린 그림 찾기가 구성되어 있다"며, "좌뇌 우뇌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한국실버브레인의 민화퍼즐 8종을 활용 한다면 시니어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