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골프가이드 김대진 편집국장] 스크린골프에서도 억대 상금왕이 탄생했다. 주인공은 바로 정선아(27)다. 정선아는 지난 15일 대전 골프존조이마루에서 끝난 시뮬레이션 여자골프 대회 ‘2018 롯데렌터카 WGTOUR 하반기 챔피언십’(총상금 1억원)에서 우승, 상금 2000만원을 보태 올 시즌 누적 상금 1억1065만2500원을 기록했다.
이로써 정선아는 남녀 통틀어 스크린골프 사상 처음으로 상금 1억원을 돌파했다. 정선아가 올해 받은 총상금은 한국프로골프(KPGA) 코리안투어 40위,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투어 55위에 각각 해당하는 금액이다. 이 순위면 남녀 모두 1부 투어 시드를 유지할 수 있다.
2012년 첫 출범한 시뮬레이션 프로골프투어인 남자 GTOUR와 여자 WGTOUR는 7년 만에 드디어 억대 상금왕을 배출했다. 남녀 합해 8억원으로 시작한 투어 총상금은 올해 15억원으로 2배 가까이 늘어났다. 대회 수는 남녀 합해 20개로 증가했다. 결선 참가 인원도 남녀 각각 104명과 66명. 등록 선수는 GTOUR가 1730명, WGTOUR가 520명이다.
GTOUR와 WGTOUR가 단기간에 이처럼 성장한 것은 스크린골프 인구가 급격하게 늘어난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골프존이 여론조사업체 마크로밀엠브레인에 의뢰해 조사한 ‘대한민국 골프인구 조사 결과(2017년)’에 따르면 2017년 스크린골프 인구는 전년도에 비해 66만명 늘어났다. 같은 기간 필드 골프 인구는 37만명 늘어나는데 그쳤다. 이처럼 필드 골프에 비해 스크린골프 인구가 2배 가까이 더 늘어난 것은 2, 30대 젊은이들이 시간이나 비용면에서 상대적으로 하기 쉬운 스크린골프를 선호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스크린골프 인구가 늘어나고 대회가 활성화되자 여러 기업들이 대회 스폰서로 나섰다. 초반 한국투자증권, 칼슈미트 등에 이어 삼성전자 갤럭시워치 등이 스폰서로 참여했다. WGTOUR는 롯데렌터카가 단독 타이틀 스폰서로 나서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