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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원시, ‘성평등 언어 함께 사용해요’ 직원 대상 캠페인 펼쳐

성평등 조직 문화 확산을 위한 ‘성평등 언어 퀴즈’ 실시

 

지이코노미 김윤중 기자 | 창원시는 2021년 양성평등 주간(9.1.~9.7.)을 맞이하여 성평등한 조직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창원시청 전 직원을 대상으로 9월 6일 ‘성평등 언어 퀴즈’ 행사를 실시했다고 6일 밝혔다.


성평등 언어 퀴즈는 여성친화도시 조성협의체의 자문으로 선정된 10개 단어를 대상으로 하며, 대표적인 성차별 언어는 ▲집사람, 안사람, 바깥사람 ▲처녀작▲ 저출산(低出産) ▲몰래카메라 ▲서방님, 도련님, 아가씨 ▲유모차(乳母車) ▲ 낙태 ▲효자상품 ▲학부형(學父兄) ▲여OOO 등이 있다.


이날 직원들을 대상으로 성평등 언어 인식에 대해 조사한 결과, ▲집사람, 안사람, 바깥사람→배우자 ▲서방님, 도련님, 아가씨→OO씨, OO님 ▲처녀작→첫작품 세 단어에 대해 가장 잘 인식하고 있었으며, ▲유모차(乳母車)→유아차(乳兒車) ▲낙태→임신 중단 ▲효자상품→인기상품 ▲학부형(學父兄)→학생 보호자 등에 대해서는 다소 낯설다는 반응이 대다수였다.


시는 전 직원 대상 성평등 언어에 대한 인식을 확산하고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9월 6일 시청을 시작으로 오는 9월 9일부터 9월 17일까지는 각 구청별로 순회하여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이며, 9월 1일 “여권 통문의 날”을 기념하여 여권통문 및 여성독립운동가 등에 대한 내용이 담긴 ‘국립여성사전시관 순회전’을 함께 선보인다.


김남희 창원시 여성가족과장은 “남성과 여성 서로 존중하는 언어를 사용하는 작은 변화에서부터 평등하고 건강한 조직 문화가 조성된다.” 며 “전 직원이 참여하는 캠페인을 통해 생활 속 무의식적으로 사용하는 성차별 언어에 대한 인식이 변화되고, 나아가 성차별적인 조직 문화 개선 및 성평등 의식 확산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창원시는 창원시민을 대상으로 9월 1일부터 24일까지 ‘성평등 언어 인식 조사’ 와 ‘성차별 언어를 찾아라!’ 두 가지 온라인 이벤트로 진행하고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창원시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시는 캠페인 결과를 바탕으로 인지도가 낮거나 생활 속에서 널리 사용하고 있는 성차별언어에 대해서는 시민들이 경각심을 가질 수 있도록 성평등 의식 개선 사업을 지속 실시할 예정이다.